중국 창업을 준비하며/중국무역·사업 경험기

한국 프렌차이즈, 中 시장 성공적으로 진출하려면

주님의 착한 종 2011. 9. 30. 11:05

한국 프랜차이즈 기업의 해외 진출이 끊이지 않고 있는 가운데 중국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창업몰 경제연구소 CERI(Changup Economic Research Institute)에서는 29일 한국 프랜차이즈가

중국 진출에서 간과하고 있는 부분과 중국 프랜차이즈 현황, 중국 내 프랜차이즈 성공을 위한 필수

사항에 대한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CERI는 우선 "한국적인 것이 결코 세계적인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염두에 둬야 한다"고 강조했다.

MK창업(주) 프랜차이즈 중국진출 자문위원 교춘언 교수는

“한국 기업은 너무 한국적인 것을 고집한다거나, 장사꾼이라는 인식이 팽배하다”며

“한국적인 것이 세계적이라고 생각하는 오만함으로 너무 고집을 부리면서 중국과 융화되지 못하는

면이 많다”고 말했다.

또한 "실제로 중국에서 한국에 대해 제대로 인식하기 시작한 것은 이제 고작 10년 정도밖에 되지

않았다"며 "중국 진출시 단순히 큰 돈을 벌 수 있다고 생각하고 접근한다면 큰 오산이며, 중국

기업에서 이러한 한국기업들의 태도에 대해 상당한 불만을 가진 사람도 많다는 것을 알아둬야 한다"

고 강조했다.

또한 중국 내 프렌차이즈 성공을 위해서는 중국 진출에 앞선 상표 선등록, 자체 물류•생산시스템

구비, 신중한 투자방식•합자 파트너 선정, 중국 현지 기호에 대한 면밀한 시장 분석과 제품 개발을

강조했다.

CERI 관계자는 "중국의 내수 시장을 고려해 생산공장을 만들고 중국 사람들을 고용해야 한다"며

"중국인들이 프랜차이즈의 가맹점주가 되어서 돈을 벌 수 있도록 도우면서 하나의 공동체가 된다면

성공적인 중국진출에 한 걸음 더 다가설 수 있을 것이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