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남방 사람들의 창업 수완
(출처 : 중국무역카페)
중국의 남방 사람들은 장사를 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그들은 창업을 하여 성공하는 경우도 많아 중국의 많은 다른
지방에서 남방 사람들의 창업 노하우를 벤치마킹하고 있다.
이에 여기서는 중국 남방 사람들이 창업을 성공으로 이끄는 노하우를
살펴봄으로써 창업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자 한다.
1. 소규모 창업을 선택하라.
덩치가 큰 사업은 단위비용이 낮고 기술력이 튼튼하며 쉽게 기반 산업을
형성할 수 있다. 하지만 초기자본이 많이 들고 관리도 어렵다.
설령 당장은 자금에 여유가 있더라도 초기투자 규모가 작고 별다른
기술이 필요 없는 손쉬운 아이템을 선택해야 한다.
2. 중공업보다 경공업을 택하라.
중공업은 민간자본이 투자할 수 있는 분야가 아니다.
가공이든 유통이든 간에 경공업 상품 특히 소비제품에 투자하는 것이
좋다.
경공업은 중공업에 비해 초기 투자자금이 적게 들고 비교적 짧은 시간
안에 이익을 올릴 수 있다.
3. 먹는 장사가 최고다.
중국에서 식품시장은 매우 방대하며 좀처럼 불황을 모른다.
게다가 정부는 기술감독, 위생관리를 제외하고는 식품의 규모, 종류,
분포, 구조에 대해서는 너그러운 편이다.
투자규모에 상관없이 식품산업은 기존 시장에 끼어들기가 쉽고
선택의 여지가 많다.
4. 렌탈이 답이다.
반드시 처음부터 시작할 필요는 없다.
많은 투자 아이템들은 이미 있는 인재, 설비, 공장, 심지어 관리기구
까지도 활용할 수 있는 것들이다.
이렇게 하면 초기 투자에 드는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통계 결과에 따르면 렌탈로 자금의 1/3, 원자재의 1/2을 절약할 수
있다고 한다.
이것만 보더라도 렌탈은 가장 효과적이고 합리적인 투자방법이다.
5. 전문화된 아이템을 선택하라.
투자자들은 상품 종류가 풍부해야 소비자의 눈길을 끌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시장경제에서는 오히려 한 가지 분야에서 전문화
되어야만 소비자를 끌어들 수 있다.
6. 여심을 잡아라.
이미 ‘여성의 지갑을 열어라!’라는 말은 공공연하게 나돌고 있다.
소비시장의 70% 이상을 여성이 장악하고 있다는 조사결과도 나온
바 있다.
즉, 여성을 타깃으로 하면 더 많은 기회를 잡을 수 있다는 말이다.
7. 키즈 상품을 공략하라.
아동 소비시장은 유동성이 크고 구매력이 좋으며 광고나 정서,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는 특징이 있다. 무한한 가능성이 있는 투자 영역이다.
8. 한 우물을 파라.
대다수 사람들은 일확천금을 꿈꾸며 유행에 따라 수시로 투자 아이템을
바꾼다. 이런 식으로 하다 보면 돈을 벌기는커녕 오히려 정력과 자금을
낭비하기 마련이다. 돈을 벌 수 있는 아이템은 무한하다.
하지만 자신에게 맞는 사업은 고작 한 두 개 뿐일 것이다.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투자항목을 선택해
모든 힘을 그곳에만 집중해야 한다.
조급한 마음으로 여기저기 뛰어든다면 결국 빈털터리가 되기 십상이다.
지금까지 중국 남방 사람들의 창업 노하우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는 단지 중국에서의 창업뿐만 아니라 한국에서의 창업에서도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다.
특히 렌탈과 여성 시장에 대한 언급은 창업을 하는 사람들에게 시사하는
바가 클 것이다. 그리고 여기서 소개한 창업 노하우와 더불어 현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이 항상 접하는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거나
인터넷을 이용한 창업에 대해서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인터넷 상권은 하루에만 4,000만이 넘는 유동인구가 있는 거대한
상권이며, 또한 초기자본 역시 적게 들고 좋은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블로그나 커뮤니티를 잘 활용한다면 최소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볼
수 있는 좋은 창업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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