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호·온라인/쇼핑몰로 일어서자

쇼핑몰 입문 - 창업 준비도 점검

주님의 착한 종 2007. 4. 23. 14:12

창업에 대한 나의 준비도는?

글쓴이 : 카르페 디엠

 

누구라도 창업에 부적합한 사람은 없다. 다만 업종의 선정에 있어서는

신중해야 할 필요가 있다. 다음의 기본적인 항목을 잘 염두에 보고

자신의 온라인 쇼핑몰 창업 지수를 체크해 보도록 하자.

 

(1) 상품도소매에 대한 경험 혹은 지식이 있는가?

   1) 도소매 관련 분야에 대한 경험 정도는 어느 정도인가?
   2) 도소매 관련 분야에 관련된 인맥이 있는가?
   3) 이전 직장에서의 업무와 연관 정도는?

 

(2) 온라인 쇼핑몰에 대한 인지도

1)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매를 해 본 경험이 있는가?
2) 온라인 거래가 어떻게 이뤄지는지 알고 있는가?
3) 근래 가장 잘 나가는 쇼핑몰은 어디인가?
4) 쇼핑몰 개설에 따른 정보를 가르치는 곳을 알고 있는가?

 

(3) 사업과 가사를 조화시킬 수 있는가?

   1) 가족의 찬성과 협력을 얻을 수 있는가?
   2) 사업의 수익이 가계에 영향을 많이 미치는가?
   3) 개업 시점에서 수익이 발생되어야 하는가?

 

(4) 운영에 대한 능력 여부

   1) 온라인 홍보방법에 대해 많이 알고 있는가?
   2) 고객에 대한 응대를 잘 할 수 있는가?
   3) 상품 제공자(처)에 대한 신뢰도는 높은가?

 

(5) 자기개발 의지 여부

   1) 온라인 쇼핑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를 몇 군데나

가입하고 있는가?
   2) 현재 참여하고 있는 쇼핑몰 관련 커뮤니티는 몇 군데 정도인가?
   3) 오프라인 쇼핑몰 관련 강좌를 들어본 적 있는가?

 

 

이상의 항목에서 ‘예, 아니오’를 체크하다 보면 자신의 약점이 어느

곳에 더 있는가를 대략은 떠올릴 수 있을 것이다.
나아가 자신의 약점을 보완하기 위한 노력을 게을리 해서는 안 된다.

가령, (1)항에 대해서 관련 경험이 부족하거나 인맥이 없다면,

대형 도매시장을 중심으로 발로 뛰며 공급처를 찾아보는 적극적인

자세를 갖도록 하자.

 

초보 사업자가 온라인 쇼핑몰을 시작하기 전에 가져야 할 기본 적인

두 가지 마음가짐은,

첫째, 끊임없이 자기 자신과 쇼핑몰을 개발하고 공부해야 한다는 점이다.

온라인 유통상으로써 중요한 자질 중의 하나가 철저한 경제관념이다.

기존 유통망을 충분히 이해하고, 이를 온라인 쇼핑몰에 연계할 수 있는

능력이다. 유통망의 분석을 통해 보다 저렴하고 품질 좋은 제품을 발굴

할 수 있는 도전적 자세가 필요하다.
상품도 사람처럼 성장곡선을 그리다가도 어느 순간부터는 쇠퇴기로

들어선다. 현재 자신의 상품이 정체기로 들어서기 시작했다면, 곧바로

새로운 신상품으로 대체 할 수 있는 순발력이 필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현재 온라인으로 거래되고 있는 상위 매출권의

제품들이 무엇이 있는지, 인기를 누리는 아이템의 공통점은 무엇인지,
자신 혹은 타인의 쇼핑몰에서 방문 대비 구매율이 높은 이유를 분석하고

자신의 것으로 만들도록 노력해야만 한다.

 

둘째로, 고객관리를 철저히 하도록 해야 한다.

온라인 쇼핑몰에서 20%의 단골방문객이 80%의 매출을 올려준다는

사실을 절대 간과해서는 안 된다. 비록 상품은 인터넷을 통해 구매를

하게 되지만, 구매자들의 심리는 아직도 오프라인에서의 정감과 관심을

잊고 않고 있다.

당신이라면 어떤 상점에서 물건을 사고 싶은가?

당신이 궁금한 사실에 시큰둥한 점원이 있는 상점에서?

계산하려면 여러 단계를 거쳐야 하는 가게에서?

지나친 관심이 간섭처럼 느껴지는 우려는 조심해야 하지만,

상품에 대한 궁금증, 배달과 반품에 대한 곤란함 등 고객이 어려움을

느낄 때, 성의를 다해 도와주는 상점에 다시 갈 이유가 어디 있겠는가?

또한, 첫 방문고객을 단골로 만들기 위한 노력을 게을리 하지 말자.
고객이 물건 살 때 주는 관심만큼, 사지 않았을 때, 문제가 발생되었을

때도 똑 같은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도록 하자.
왜 물건을 사지 않았는지, 왜 반품을 하는지, 제품에 대해서 어떠한

관심이 채워지지 않았는지를 아는 것이 넓디 넓은 인터넷의 바다에서

지극히 우연찮게 내 상점에 방문한 고객을 단골 고객으로 만들어 버릴

수 있는 전략으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구체적 창업검사를 받을 수 있는 사이트.   

중소기업청 소상공인지원센터 ( http://www.sbdc.or.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