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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몰 입문 - '전략 키워드'

주님의 착한 종 2007. 4. 23. 13:39

쇼핑몰 창업 '전략 키워드'

 

글쓴이 : 카르페 디엠

 

쇼팡몰을 창업해서 성공하기까지 그 과정은 적어도 '익숙하지 않은 자'

에게 있어서는 멀고도 험난할 수 있겠습니다.

쇼핑몰 창업의 7하원칙은 이를 테면 하나의 아이템을 발견하고 이에

대해서 사업성(현실성이라고 해도 좋음)이 있는지를 판단하기 위해서

대략적인 시장조사를 한 것에 지나지 않습니다.

 

아마도 우리들 대부분은 이런 과정을 아예 무시하거나 대충 넘어

가거나 한 것이 사실일 것입니다.

전략키워드의 설정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어쩌면 당연할 지도 모르겠습니다.

사실 '쇼핑몰 창업의 7하원칙'이나 '전략키워드'나 모두 공인된 용어는

아닙니다. 아이보스에서 나름대로의 노하우를 글로써 옮기다 보니 이런

용어들을 만들어내고 사용하게 된 것입니다.

그러다 보니, '쇼핑몰 창업의 7하원칙'에 대해서 고려해 보았느냐?',

'전략키워드를 설정하였느냐?'하는 질문을 하면 '아니오' 라고 할

수밖에요.

 

하지만 용어야 어떻든 간에 '쇼핑몰 창업의 7하원칙'은 아이템에 대한

시장조사와 운영전략을 수립하라는 것에 지나지 않고,

'전략키워드'는 틈새를 비집고 들어갈 타겟을 명확히 하라는 것에

지나지 않음이니, 사업자의 본능에 따라 알게 모르게 그 과정을 거쳐

온 분도 많을 것입니다.

 

시장조사를 거치지 않고 두리뭉실하게 나는 이런 아이템을 하겠다고

하는 분은 그 아이템이 곧 '전략키워드'가 될 것입니다.

그러나 이래서는 정교성이 떨어져 전략키워드로서의 자격에 미달되기

십상일 겁니다.

 

반면, '쇼핑몰 창업의 7하원칙'과 같이 시장조사를 세세히 하신 분이라면,

그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전략키워드가 도출이 될 것입니다.

어떤 아이템을 대상으로 시장조사를 하다 보면 정말이지 만만치 않은

경쟁 현황을 보게 되고 그러면 아이템에 대한 시각이 조금 변경되기

마련입니다.

 

그리하여 두리뭉실했던 아이템을 우리 자신과 고객에 맞게 깎아내고

경쟁자의 압력을 피하거나 저항력을 키우기 위해 다듬질을 하게

되는데, 그 결정체가 바로 '전략키워드'가 됩니다.

 

그리하여 이 전략키워드에 우리의 역량을 집중하고, 이 키워드가

포함하고 있는 시장에서 '우리 몫'을 차지하는 것. 바로 이것이

성공이라고 말하는 것의 과정이 될 것입니다.

 

전략키워드를 선정하는 것은 전적으로 사업자의 일입니다.

그것을 활용하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의 사업은 우리 자신이

가장 잘 알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아직 창업을 시작하지도 않았습니다.

좀 더 정확하게 이야기하면 아이템을 확정하지도 못했습니다.

우리가 어떤 분야에 몸을 담겠다 또는 어떤 아이템을 해보고 싶다고

하면, 그 아이템이 시장성이 있는지 시장조사를 해 보아야 합니다.

그리고 시장조사의 끝에 우리는 우리의 아이템이 좀더 연마된 모습

으로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그 연마된 모습은 '전략키워드'라는 용어로 환원됩니다.

이것이 오프라인 사업이 아닌 인터넷사업이기 때문입니다.

인터넷사업은 그 특징이 정보검색에 있으므로 '키워드'가 매우 높은

비중을 차지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따라서 아이템의 선정에서부터

사업자의 명칭, 도메인, 웹사이트 구축, 마케팅으로 이어지기까지

지속적으로 우리가 선정한 전략키워드가 사용되게 됩니다.

 

그런 일관성과 통일성이 있어야 비로소 우리가 선정한 키워드가

내포하고 있는 시장의 일부를 우리가 차지할 수 있다는 뜻도 됩니다.

 

전략키워드에 대해서 짧게 끝내지 않고 이렇게 그 중요성에 대해서

역설하는 과정을 한번 넣은 것은 전략키워드의 선정이 우리의 성공

쇼핑몰 창업에 열쇠가 되고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