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쑥쑥 크는 우리 아이, 쑥쑥 성장하는 ‘아동화’ 시장
- 중국인 부모, 한 자녀에게 아낌없는 투자 -
- 중국 아동화시장 고속 성장 중 -
□ 소황제를 위한 아동화 시장의 형성
○ 2010년 기준 중국의 3~12세 사이의 아동인구는 약 2억 명이며, 이 중 구매력이 있는 도시거주 가정의 아동인구는 약 1억 명으로 추산됨. 또한 중국에는 ‘소황제(小皇帝)’, ‘소공주(小公主)’라 불리는 한 자녀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는 분위기가 형성돼 있음. 업계 분석에 따르면 현재 중국 가계지출에서 아이들을 위한 지출 비중이 40%에 달하는 것으로 드러남.
○ 한 자녀를 위한 아낌없는 투자로 중국의 아동용품시장은 2000년 이후 매년 30% 이상의 고속 성장을 지속하며, 이와 함께 아동화시장 역시 빠르게 성장함.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현재 아동화 시장규모는 약 200억 위안이며, 앞으로 최대 1000억 위안 규모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 소황제와 소공주 - 본래 소황제는 1979년 덩샤오핑(邓小平)이 시작한 독생자녀제(独生子女制 - 1가구 1자녀 원칙)에 의해 1980년대에 태어난 독생자층을 이르는 말로 바링허우(80后)라고 부르기도 함. 여자아이는 소공주라고도 함. - 현재는 그 의미가 지우링허우(90后), 링링허우(00后)까지 확대됨. - 소황제는 본인의 경제력은 없으나 풍요로운 경제적 기반을 가진 부모들이 아이들을 위해 아낌없이 돈을 투자하기 때문에 중국의 특수소비층으로 대두함. |
출처: 위키백과
□ 중국 아동화 브랜드 경쟁 현황
○ 70여 개의 아동화 브랜드가 중국 아동화 시장에서 경쟁하고 있으나 시장점유율이 8% 이상인 브랜드가 없는 상황임.
중국 아동화 시장 브랜드 비중
중국 유명 브랜드 |
해외 유명 브랜드 |
기타 브랜드 |
10% |
20% |
70% |
자료원: 百度
○ 중국 브랜드: 품질·디자인 미흡, 중저가 제품이 중심
- 중국의 대표적 아동화 브랜드로는 안데르센(安徒生), 과이과이고우(乖乖狗), 치포후이(七波辉) 등이 있으며, 대부분 광저우(光州), 취엔저우(泉州), 원저우(温州) 지역에 분포함.
- 중국 아동화 생산기업들은 대부분 규모가 작고 품질과 디자인이 낙후됐음. 안데르센(安徒生), 과이과이고우(乖乖狗) 등의 일부 브랜드만 100위안 이상의 중고가 제품을 생산할 뿐 대부분의 기업은 30~80위안 수준의 중저가 아동화 생산에 집중함.
중국 주요 아동화 생산지 및 대표 브랜드
분포 |
아동화 유형 |
제품수준 |
대표 브랜드 |
광저우(光州) |
가죽 아동화 |
중고급 |
安徒生, 呢么狗,卡琪屋 |
취엔저우(泉州) |
캐주얼화 |
중급 |
七波辉,乖乖狗,卡丁 |
원저우(温州) |
가죽 아동화 |
중급 이하 |
红孩子,米奇乐,七星猫 |
자료원: 淘宝网
○ 해외 브랜드: 고가에도 소비자 수요 많아
- 해외 브랜드는 100~300위안의 비싼 가격에도 불구하고 우수한 품질과 세련된 디자인 때문에 많은 중국 소비자들이 해외 아동화 브랜드를 구매함.
- 특히 중대형 도시에서는 Mickey(米奇),DorDor Horse(多多马) 등의 브랜드가 인기를 끌고 있으며 2009년 중국 시장에 진출한 Moon Star(月星)의 경우 300위안의 비싼 가격에도 소비자의 많은 관심을 받음.
주요 해외 아동화 브랜드 제품
브랜드 |
국가 |
사진 |
인터넷 거래가(위안) |
DorDor Horse(多多马) |
영국 |
|
230 |
BBG |
이탈리아 |
|
160 |
Mickey(米奇) |
미국 |
|
120 |
Moon Star(月星) |
일본 |
|
258 |
자료원: 淘宝网
○ 한국 브랜드: 인터넷을 통해 소량 판매 중
- 현재 중국시장에 진출한 한국 브랜드는 많지 않으며 대부분은 오프라인 매장보다는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200위안 수준에서 거래됨.
- 중국 소비자가 한국 아동화 브랜드를 선택하는 이유로는 세련된 디자인, 편안한 착용감 등이 있음.
중국 진출 주요 한국 아동화 브랜드
브랜드 |
사진 |
인터넷 거래가(위안) |
포인포 (Paw In Paw) |
|
150 |
트윈키즈 |
|
160 |
BuddyShoes |
|
180 |
Moodis |
|
140 |
자료원 : 淘宝网
□ 아동화 시장 주요 유통 경로
○ 전통적 도매시장
- 도매시장을 통한 진출 방식은 비용이 적게 들고 도매시장에 자연스럽게 형성된 유통망을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유통상의 신뢰성에 문제가 있을 수 있고 마케팅 방식이 통일되지 않아 브랜드 이미지 구축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음.
○ 전문매장
- 전문매장은 신속하게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고 소비자의 신뢰를 쌓을 수 있는 진출방식이나 진입 장벽과 운영비용이 높다는 문제가 있음.
○ 대형 마트
- 월마트, 까르푸와 같은 대형 마트를 통한 진출방식은 현재 중대형 도시에서 가장 선호되고 있는 아동화 유통 방식임.
- 신뢰할 수 있는 중간 유통상 발굴과 고급 브랜드 이미지 구축에 어려움이 있음.
○ 인터넷 쇼핑몰
- 인터넷 쇼핑몰은 현재 한국 아동화 제품이 유통되는 가장 주된 경로임. 직접 매장에 방문하지 않아도 되는 편의성 때문에 중국 소비자가 선호하는 제품 구매경로 중 하나임.
□ 진출 시 유의사항
○ 착용감과 품질 중요성 점차 높아져
- 현재 중국 성인의 30%는 발 건강에 문제가 있는데, 이 중 대부분이 어렸을 때 불편한 신발을 억지로 신어 발생한 현상으로 분석돼 신발의 착용감이 중요한 구매요소로 떠오름.
- 중국 정부는 올해 7월 아동 건강을 위해 ‘아동화 품질에 관한 규정(布面童胶鞋)’을 제정해 본격적으로 아동관련 제품의 품질관리를 시작함.
- 따라서 아동화의 착용감과 품질의 중요성은 중국 소비자의 실질적 요구라고 할 수 있음.
* 아동화 품질에 관한 규정(布面童胶鞋) - 올해 7월 중국 정부가 제정한 아동 관련 제품 품질 규정 중 하나로 중국 국가 표준 코드는 GB25036-2010임. - 이 규정에 따르면 아동화는 성인기준에 맞추어 생산될 수 없으며 올해 이 규정을 적용해 80여 개의 아동화 제품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한 결과 14개의 제품이 불합격 판정을 받았음. |
○ 제품 구매자인 엄마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엄마 마케팅’ 필요
- 다른 아동용품과 마찬가지로 아동화는 구매자(엄마)와 사용자(아이)가 다르다는 특징이 있음.
- 제품의 실질적 구매자인 ‘엄마’는 자녀의 발육과 건강을 중요하게 여기므로 아이의 신발을 구매할 때 더욱 신중하게 제품을 비교하는 경향이 있음. 따라서 제품 구매자인 엄마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우수한 품질의 제품 생산과 마케팅 전략이 필요함.
자료원: 위키백과, 百度, 淘宝网, 中国服装品牌网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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