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창업을 준비하며/중국무역·사업 경험기

중국-소황제를 위한 아동화 시장의 형성과 전망

주님의 착한 종 2011. 9. 19. 13:47

 

中 쑥쑥 크는 우리 아이, 쑥쑥 성장하는 ‘아동화’ 시장

- 중국인 부모, 한 자녀에게 아낌없는 투자 -

- 중국 아동화시장 고속 성장 중 -

 

 

 

□ 소황제를 위한 아동화 시장의 형성

 

 ○ 2010년 기준 중국의 3~12세 사이의 아동인구는 약 2억 명이며, 이 중 구매력이 있는 도시거주 가정의 아동인구는 약 1억 명으로 추산됨. 또한 중국에는 ‘소황제(小皇帝)’, ‘소공주(小公主)’라 불리는 한 자녀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는 분위기가 형성돼 있음. 업계 분석에 따르면 현재 중국 가계지출에서 아이들을 위한 지출 비중이 40%에 달하는 것으로 드러남.

 

 ○ 한 자녀를 위한 아낌없는 투자로 중국의 아동용품시장은 2000년 이후 매년 30% 이상의 고속 성장을 지속하며, 이와 함께 아동화시장 역시 빠르게 성장함.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현재 아동화 시장규모는 약 200억 위안이며, 앞으로 최대 1000억 위안 규모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 소황제와 소공주

- 본래 소황제는 1979년 덩샤오핑(小平)이 시작한 독생자녀제(生子女制 - 1가구 1자녀 원칙)에 의해 1980년대에 태어난 독생자층을 이르는 말로 바링허우(80后)라고 부르기도 함. 여자아이는 소공주라고도 함.

- 현재는 그 의미가 지우링허우(90后), 링링허우(00后)까지 확대됨.

- 소황제는 본인의 경제력은 없으나 풍요로운 경제적 기반을 가진 부모들이 아이들을 위해 아낌없이 돈을 투자하기 때문에 중국의 특수소비층으로 대두함.

출처: 위키백과

 

□ 중국 아동화 브랜드 경쟁 현황

 

 ○ 70여 개의 아동화 브랜드가 중국 아동화 시장에서 경쟁하고 있으나 시장점유율이 8% 이상인 브랜드가 없는 상황임.

 

중국 아동화 시장 브랜드 비중

중국 유명 브랜드

해외 유명 브랜드

기타 브랜드

10%

20%

70%

자료원: 百度

 

 ○ 중국 브랜드: 품질·디자인 미흡, 중저가 제품이 중심

  - 중국의 대표적 아동화 브랜드로는 안데르센(安徒生), 과이과이고우(乖乖狗), 치포후이(七波) 등이 있으며, 대부분 광저우(光州), 취엔저우(泉州), 원저우(州) 지역에 분포함.

  - 중국 아동화 생산기업들은 대부분 규모가 작고 품질과 디자인이 낙후됐음. 안데르센(安徒生), 과이과이고우(乖乖狗) 등의 일부 브랜드만 100위안 이상의 중고가 제품을 생산할 뿐 대부분의 기업은 30~80위안 수준의 중저가 아동화 생산에 집중함.

 

중국 주요 아동화 생산지 및 대표 브랜드

분포

아동화 유형

제품수준

대표 브랜드

광저우(光州)

가죽 아동화

중고급

安徒生, 呢狗,卡琪屋

취엔저우(泉州)

캐주얼화

중급

七波,乖乖狗,卡丁

원저우(州)

가죽 아동화

중급 이하

孩子,米奇,七星猫

자료원: 淘宝网

 

 ○ 해외 브랜드: 고가에도 소비자 수요 많아

  - 해외 브랜드는 100~300위안의 비싼 가격에도 불구하고 우수한 품질과 세련된 디자인 때문에 많은 중국 소비자들이 해외 아동화 브랜드를 구매함.

  - 특히 중대형 도시에서는 Mickey(米奇),DorDor Horse(多多) 등의 브랜드가 인기를 끌고 있으며 2009년 중국 시장에 진출한 Moon Star(月星)의 경우 300위안의 비싼 가격에도 소비자의 많은 관심을 받음.

 

주요 해외 아동화 브랜드 제품

브랜드

국가

사진

인터넷 거래가(위안)

DorDor Horse(多多)

영국

230

BBG

이탈리아

160

 Mickey(米奇)

미국

120

Moon Star(月星)

일본

258

자료원: 淘宝网

 

 ○ 한국 브랜드: 인터넷을 통해 소량 판매 중

  - 현재 중국시장에 진출한 한국 브랜드는 많지 않으며 대부분은 오프라인 매장보다는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200위안 수준에서 거래됨.

  - 중국 소비자가 한국 아동화 브랜드를 선택하는 이유로는 세련된 디자인, 편안한 착용감 등이 있음.

 

중국 진출 주요 한국 아동화 브랜드

브랜드

사진

인터넷 거래가(위안)

포인포

(Paw In Paw)

150

트윈키즈

160

 BuddyShoes

180

Moodis

140

자료원 : 淘宝网

 

□ 아동화 시장 주요 유통 경로

 

 ○ 전통적 도매시장

  - 도매시장을 통한 진출 방식은 비용이 적게 들고 도매시장에 자연스럽게 형성된 유통망을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유통상의 신뢰성에 문제가 있을 수 있고 마케팅 방식이 통일되지 않아 브랜드 이미지 구축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음.

 

 ○ 전문매장

  - 전문매장은 신속하게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고 소비자의 신뢰를 쌓을 수 있는 진출방식이나 진입 장벽과 운영비용이 높다는 문제가 있음.

 

 ○ 대형 마트

  - 월마트, 까르푸와 같은 대형 마트를 통한 진출방식은 현재 중대형 도시에서 가장 선호되고 있는 아동화 유통 방식임.

  - 신뢰할 수 있는 중간 유통상 발굴과 고급 브랜드 이미지 구축에 어려움이 있음.

 

 ○ 인터넷 쇼핑몰

  - 인터넷 쇼핑몰은 현재 한국 아동화 제품이 유통되는 가장 주된 경로임. 직접 매장에 방문하지 않아도 되는 편의성 때문에 중국 소비자가 선호하는 제품 구매경로 중 하나임.

 

□ 진출 시 유의사항

 

 ○ 착용감과 품질 중요성 점차 높아져

  - 현재 중국 성인의 30%는 발 건강에 문제가 있는데, 이 중 대부분이 어렸을 때 불편한 신발을 억지로 신어 발생한 현상으로 분석돼 신발의 착용감이 중요한 구매요소로 떠오름.

  - 중국 정부는 올해 7월 아동 건강을 위해 ‘아동화 품질에 관한 규정(布面童鞋)’을 제정해 본격적으로 아동관련 제품의 품질관리를 시작함.

  - 따라서 아동화의 착용감과 품질의 중요성은 중국 소비자의 실질적 요구라고 할 수 있음.

 

    * 아동화 품질에 관한 규정(布面童鞋)

  - 올해 7월 중국 정부가 제정한 아동 관련 제품 품질 규정 중 하나로 중국 국가 표준 코드는 GB25036-2010임.

  - 이 규정에 따르면 아동화는 성인기준에 맞추어 생산될 수 없으며 올해 이 규정을 적용해 80여 개의 아동화 제품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한 결과 14개의 제품이 불합격 판정을 받았음.

 

 ○ 제품 구매자인 엄마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엄마 마케팅’ 필요

  - 다른 아동용품과 마찬가지로 아동화는 구매자(엄마)와 사용자(아이)가 다르다는 특징이 있음.

  - 제품의 실질적 구매자인 ‘엄마’는 자녀의 발육과 건강을 중요하게 여기므로 아이의 신발을 구매할 때 더욱 신중하게 제품을 비교하는 경향이 있음. 따라서 제품 구매자인 엄마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우수한 품질의 제품 생산과 마케팅 전략이 필요함.

 

 

자료원: 위키백과, 百度, 淘宝网, 中服装品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