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창업을 준비하며/중국무역·사업 경험기

중국일일경제 9/5

주님의 착한 종 2011. 9. 6. 11:44

9.5(월) 중국 언론에 보도된 주요 경제정보를 아래와 같이 보고함.


 



 

1. IMF: 중국의 세계 경제에 대한 영향력 확대


 



 

ㅇ 최근 국제통화기금(IMF)이 발표한 <대외 영향력 보고서>에서, 중국의 세계 경제에 대한 영향력은 점차 확대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중국 경제의 안정적인 성장은 세계 경제에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밝힘.


 

- 동 보고서는 미국, 중국, 유로존, 영국, 일본 등 5대 경제주체의 세계 경제에 대한 영향력을 종합적으로 비교 분석했으며, 그 중 중국 경제의 세계 경제에 대한 영향력(중국경제 성장 방식, 위안화 환율 및 외환보유 현황 등)에 대해 여러 각도로 심층 분석함.


 

- 또한 중국 경제의 대외 영향력은 주로 실물경제를 통해 전달되며, 중국 경제의 안정적인 성장은 세계 경제에 긍정적으로 작용했지만, 중국의 수출 주도형 성장 방식으로 일정 수준의 리스크를 가져왔다고 언급함.


 

- 아울러 위안화 환율 절상만으로는 대외적으로 영향을 미치기에는 한계가 있겠지만, 저축률 하락, 가격 시장화 개혁 추진 등과 같은 중국정부가 현재 취하고 있는 광범위한 개혁 조치는 세계 경제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많은 도움을 줄 것이라고 설명함. (9.3 신화망)


 



 

2. 중국 500대 기업, 질적 성장 이루지 못해


 



 

ㅇ 9.4일 중국기업연합회는 <2011년 중국 500대 기업 발전 보고서>를 통해, 중국 500대 기업의 규모가 날로 커지면서 시장 경쟁력은 한층 강화되고 있지만, 지역 간 불균형 발전, 낮은 국제화 수준, 핵심 경쟁력 결여 등의 문제들은 여전히 존재한다고 지적함.


 

- 동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중국 500대 기업의 총 매출 규모는 전년 동기 대비 31.6% 증가한 36.3조 위안을 기록했으며, 기업 자산 총액은 전년 동기 대비 18.4% 증가한 108.1조 위안으로 집계됨. 그 중 중국 500대 기업의 해외 총 매출 증가세는 53.5%에 달하고, 해외 자산 규모는 38.9% 증가함.


 

- 중국기업연합회 왕중위(王忠禹) 회장은, 중국 경제의 빠른 발전 추세에 힘입어 중국 기업들은 상기와 같은 좋은 성적을 거두었지만, 조방식(粗放式) 성장 방식에서는 완전히 벗어나지 못했다면서, 세계 일류 기업들과 비교했을 때 아직까지 많은 차이가 존재한다고 밝힘.


 

- 한편 중국 500대 기업 중 글로벌 경영 실적을 발표하는 272개 업의 글로벌경영지수는 8.1%로, 국제연합(UN)이 발표한 100대 다국적기업의 평균 글로벌경영지수(64.7%)에 비해 매우 낮은 편이며, 같은 브릭스 국가에 속해있는 러시아(54%), 인도(41%), 브라질(40%)보다도 낮은 것으로 알려짐.


 

- 이에 따라 중국 기업들은 ‘양적 성장’에서 ‘질적 성장’의 과도기적 전환점에 놓여있다며, 글로벌 경영 업무를 확대하고, 연구․개발에 대한 투자를 늘려나가야 한다고 밝힘. (9.5 경제참고보)


 



 

3. 야오징위엔, 물가 상승 억제 임무 여전히 시급


 



 

ㅇ 중국 국가통계국 야오징위엔(姚景源) 대변인은, 올해 7월 식품 가격 상승으로 소비자물가지수(CPI) 상승률이 연내 최고치인 6.5%를 기록함에 따라, 물가 상승 억제 임무는 여전히 시급하다고 밝힘.


 

- 물가 상승 억제는 중국정부가 시급히 해결해야할 중요한 과제임. 최근 중국 물가 상승을 유발시킨 주범은 주입식 인플레이션(외부 환경의 영향으로 물가 상승)과 농업 원가(농재료 비용, 노동 임금 등) 상승이며, 이를 통제하지 못할 경우 인플레이션 억제는 더욱 더 큰 난관에 봉착하게 될 것이라고 지적함.


 

- 이에 따라 야오징위엔 대변인은 각급 지방정부가 물가 상승 억제를 위해 아래와 같이 4가지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밝힘. ▲ 농산품의 생산 확대 및 공급을 보장하여 식품 가격을 안정시키고, ▲ 유통 원가를 낮추고, 일부 부당 요금 징수를 제한하며, ▲ 가격에 대한 감독․관리를 강화하고, ▲ 전기, 가스, 수도 등의 요금을 적절한 시기에 조정할 것을 요구함. (9.4 중국광파망)


 



 

4. 중국 이리(伊利), 멍뉴(蒙牛) 액상 우유 고객 만족도 하위권 기록


 


 

ㅇ 9.3일 중국품질협회는 <2011년 중국 액상 우유 고객 만족도 평가>를 발표함. 동 평가에 따르면, 24개 관련 브랜드 업체 중 이리(伊利), 멍뉴(蒙牛)는 각각 18위, 20위로 하위권에 그침.


 

* 중국품질협회와 전국사용자위원회가 주관한 <중국 액상 우유 사용자 만족도 평가>는 2009년부터 매년 1회씩 평가해오고 있으며, 이번 평가 2개 전국 판매 업체와 22개 지역 판매 업체를 선정하여 베이징, 상하이 등 22개 도시에서 조사를 실시함.


 

- 동 평가에서는, 더이(得益), 웨이강(衛崗), 완다산(完逹山)이 각각 1~3위를 차지했으며, 더이는 2009년부터 금년까지 3년 연속 사용자 만족도에서 1위를 차지함. 이에 반해 이리, 멍뉴는 2010년 각각 17위, 19위에서 금년 18위, 20위로 한 단계씩 하락됨.


 

- 한편, 중국품질협회 고객부 판톈순(樊天順) 부장은, 이리, 멍뉴와 같은 대형 브랜드 업체들은 소비자 수가 많고 전국 각지에 분포돼 있어, 자연히 지역마다 평가가 다를 수 있다며, 일부 소비자들의 지역 브랜드 보호 심리로 인해 이리, 멍뉴의 사용자 만족도 순위는 매년 20위 안팎에 머물러 있다고 지적함. (9.5 법제완보)


 



 

5. 공업정보화부, 에너지절약 자동차 보조금 커트라인 인상 전망


 



 

ㅇ 최근 2011년 중국 자동차 산업 발전 국제 포럼에서 공업정보화부 쑤보(蘇波) 부부장은, 에너지 절약 자동차에 대한 보조금을 지속 시행하는 한편, 동 보조금의 커트라인을 인상시킬 계획이라고 밝힘.


 

- 지난해 중국의 자동차 생산․판매 규모는 모두 1,800만 대를 돌파했으며, 자동차 보유량은 8,000만 대를 넘어서 에너지, 환경, 교통 등의 문제를 유발시켜, 일부 도시에서는 자동차번호 등록 제한 조치를 취해 자동차 구매를 통제하고 있음.


 

- 이와 같은 여러 가지 요인들로 인해 자동차 산업은 향후 새로운 대체 에너지 자원을 개발해야 하는데, 에너지 절약 및 新에너지 자동차 발전은 이러한 대세에 부합함.


 

- 이에 따라 최근 들어 중국정부는 에너지 절약 자동차와 소형배기량 자동차 구매 장려를 추진해 자동차 연비를 현저히 낮췄으며, 특히 2010.6월 시행된 에너지 절약 자동차 보급 정책으로 에너지 절약과 新에너지 자동차의 기술 향상과 제품의 구조조정을 촉진시킴. (9.5 상해증권보)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