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랜차이즈체인(FC) 비즈니스의 현황
중국에서 FC비지니스가 본격적으로 출현한 것은 1990년대에 들어서다.
1980년대 중반부터 미국 맥도널드와 켄터키치킨이 중국에 진출하기 시작해, 국내 각 주요도시에 점포를 급속히 확대해 왔으나, 진출형태는 요식업의 합자사업 직영점에 머물렀고, FC 형태를 취하지는 않았다.
이 시기에 피자헛, 세븐일레븐 등 일부 세계적으로 유명한 프랜차이즈기업도 중국시장에 진출했으나 중국국내의 법정비와 상업 분야에 대한 대외개방의 지연으로 프랜차이즈에 의한 사업형태를 갖추지 못했고, 대부분의 경우 중국측과의 합자/합작, 점포임차 등의 형태를 이용하여 점포수를 늘려 왔었다.
1990년대에 들어서면서 비로서 FC비지니스는 급팽창하기 시작했다.
1992년에 홍콩의 화윤집단이 심천에서 수십개의 점포망을 갖춘 FC 편의점을 개설하였고, 1993년에 켄터키프라이드 치킨은 西安市에 FC 제1호점을 열었으며, 2000년말 기준 약 400개점포로 FC점포가 급증하였다.
중국의 WTO 가입 이후 외자기업의 FC비지니스 활동은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기업이 중심이 된 FC경영도 활발히 추진되고 있다.
북경덕으로 유명한 '북경 全聚德', 천진의 전통적인
고기만두점 '천진 狗不理包子',
사영업으로부터 발전한 라면점 '馬蘭 라멘' 등과 같은 음식업 FC가 출현하여 전국적으로 네트워크를 늘려가고 있다.
2000년 중국음식업 톱 100개사 중 49개사는 FC를 도입하였고, 상위 100개사 매출의 58.8%를 점하고 있다.
최근 중국에서는 FC경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여러 업종에 걸쳐 프랜차이즈시스템이 도입되기 시작했다.
예를 들어 편의점 부문에서는 상해 편의점 '華聯'과 같이 중국 국내에서 높은 지명도를 가진 브랜드도 생겨나고 있다.
중국연쇄경영협회의 관계자료에 의하면 2000년말 시점에서 중국 FC경영기업은 외자를 포함하여 410사, 점포수는 11,000개에 달하였고, 업종으로는 소매점(슈퍼마켓트, 편의점 등), 음식점, 부동산중개업 등 30여 부문에 이르고 있다.
프랜챠이즈사업에 진출한 주요 외자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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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 체 명 사업 내용 업 체 명 사업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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켄터키치킨(KFC) 프라이드치킨 Pizza Hut 피자
SUBWAY 샌드위치 세븐일레븐 편의점
코카콜라 콜라 Kodak Express 사진 현상
A&W 햄버거 Int'l Dairy Queen 아이스크림, 경양식
Hard Rock Cafe 레스토랑 Holiday Inn 호텔
Shaping 미용,건강 Hilton Hotel 호텔
Domino's Pizza 피자 Sheraton Hotel 호텔
Fuji Film 사진현상 Radisson SAS Hotel 호텔
홍콩華潤 슈퍼, 편의점 臺灣名典커피 커피숍
Happy Tom 햄버거 Century21 부동산중개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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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외국기업이 FC를 추진할 때의 문제점
(1) 투자업종에의 제한과 금지
외자에 의한 FC사업은 [외상투자산업지도목록]에 따라 제한업종으로 분류되고 있어, 인가시 엄격한 심사를 받게 된다.
그러나 WTO가입으로 3년 이내에 규제철폐가 예고되어 있어, 향후 점진적으로 규제가 완화돼 프랜차이즈비지니스 환경이 호전될 것으로 보인다.
(2) 가맹점의 자금 부족
최근 중국투자가의 자금력은 이전에 비해 상당폭 나아졌으나, FC가맹점으로서의 투자능력은 전체로 볼 때 아직까지 낮은 수준이다. 2000년에 실시된 중국 프랜차이즈가맹회의 조사에 따르면 개인기업가의 프랜차이즈 투자액은 50만위엔 이하에 머물러 있는 케이스가 다수를 점하고 있다고 보고하고 있다.
금융기관에 의한 대출체제도 아직 미비한 상태여서, 발전을 저해하는 요인의 하나로 꼽히고 있다.
(3) 계약준수의식의 부족
FC가맹점의 법준수 의식이 낮아, 계약 위반행위가 흔하게 발생하고 있다.
FC사업의 생명은 가맹점의 계약준수와 지적소유권의 보호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계약위반 행위가 빈발하여 사업실패가 초래되는 사례가 적지 않다.
일본의 어느 저명한 FC경영기업의 경우, 중국기업과 계약하여 요식업분야에 출점하였으나, 로얄티를 회수하지 못하고 있다.
계약을 위반한 중국측은 판매부진을 본부의 책임으로서 몰아붙이는 등 책임을 지려는 자세를 보이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4) 법정비의 문제
국내무역부는 1997년에 중국에서 최초로 프랜차이즈에 관한 법령 '상업특허경영관리방법'을 공포하였다. 이로서 FC비지니스의 법적 근거가 제시되었으나 아직까지도 법적으로 불비한 점이 많이 존재하고 있는 실정이다.
< 프랜차이즈 비즈니스의 기회 요인 >
1. 중국의 WTO가입으로 프랜차이즈사업과 관련된 규제가 '3년이내에 철폐'될 것으로 전망된다.
2. 중국에서 FC에 적합한 업종으로는 편의점, 패션전문점 등의 소매업, 패스트푸드, 음식점, 미용, 리스, 클리닝, 광고대리, 각종 콘설턴트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있다.
3. 식품과 패션제품의 경우 중국인, 그중에서도 특히 젊은이의 브랜드 지향이 강한 것이 알려져 있다. 현재 중국국내에서 정착된 브랜드는 많지 않으므로 향후 수년간이 외국기업에 있어 브랜드 이미지 확립에 호기가 될것으로 보인다.
4. 경제발전에 수반하여, 국민소득이 크게 늘어, 특히 북경, 상해, 광동 등의 대도시 구매력은 중진국 정도로 향상되었다.
5, 중국인은 기업가정신이 왕성하기 때문에, 점포경영자로서 새로운 사업을 시도하려는 예비 경영자들이 많이 존재하고 있다.
[출처] 중국 프랜차이즈 비즈니스의 현황및 전망|작성자 사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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