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창업을 준비하며/중국무역·사업 경험기

중국, 최근의 소비추세

주님의 착한 종 2011. 1. 18. 11:06

- 농촌 가전구매 잠재력 높아-

- 유기농식품·스포츠레저용품·의료쇼핑 해외여행 급증 -

 

 

 

□ 2·3선 도시 소비시장 급성장

 

 ○ 중서부지역의 내수소비가 빠르게 확대됨.

  - 작년 상반기 중국의 1000개 주요 상업기업 매출 증가율을 보면, 중부지역 증가율이 전년동기대비 23.3%로 가장 높고, 다음으로 중부 22.6%, 동부 18.4%로 중서부지역 증가율이 동부에 비해 높게 나타남.

 

 ○ 2009년부터 난징(南京)·선양(沈陽)·웨이팡(坊)·난닝(南寧)·충칭(重慶) 등 2, 3선 도시에 명품 매장이 대거 진출함.

  - 루이비통은 난닝(南寧)과 충칭(重慶)에 진출을 결정했고, 구찌는 2011년 초 충칭에 진출할 예정임.

  - 원저우(溫州), 닝보(寧波), 푸저우(福州), 충칭(重慶), 난징(南京), 우한(武漢), 창샤(長沙), 항저우(杭州) 등이 2, 3선 도시 중 소비력이 높은 지역으로 꼽힘.

 

중국의 주요 2, 3선 도시

도시

GDP

(억 위안)

1인당 가처분

소득(위안)

특징

원저우

2,528

28,021

명품, 특히 고급자동차 소비성향 높음.

닝보

4,215

27,368

식음료 소비를 중시. 물가가 높은 편

푸저우

2,524

20,289

푸젠(福建)성에서 두번째로 부유한 도시. 소비 잠재력이 큼.

충칭

6,529

4,621

경제발전속도가 빠르고 다른 지역에 비해 여성소비자의
소비가 상대적으로 활발한 것이 특징

자료출처 : 각 시의 2009년 통계공보

 

□ 농촌 가전수요 급증

 

 ○ 12.5기간 중 농민 소비력 확대로 농촌지역 가전제품 구매가 크게 증가할 전망임.

  - 현재 중국 농촌가구의 에어컨·냉장고·컴퓨터 보유량이 도시 가구에 비해 크게 낮음.

  - 2009년 말 도시 100가구 당 에어컨 보유량이 106.84대인 반면, 농촌은 12.23대로 농촌의 보유규모가 도시의 11%에 불과함.

  - 컴퓨터도 도시 100가구 당 보유대수가 65.74대인 것에 비해 농촌은 7.46대로 도시 보유대수의 11%에 불과함.

 

2009년 말 중국 도시·농촌 내구소비재 보유량

(단위 : 대, 100가구)

통계출처 : 2010중국통계연감

 

 ○ 12.5기간 초반에는 농촌에서의 세탁기·냉장고·에어컨·컴퓨터 판매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후반으로 갈수록 전자레인지·전기렌지 등에 대한 판매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

  - 2009년 가전하향 품목 중 냉장고·에어컨·컬러TV·세탁기·컴퓨터가 가장 많이 팔렸으나 업계에서는 이들 제품에 대한 판매가 최고조에 이르지는 않은 것으로 봄.

  - 2010년 1~10월 가전하향(家電下) 제품은 5951만4000대 판매돼 판매량이 전년동기대비 141% 증가했으며 판매액은 1323억1000만 위안으로 전년동기대비 186% 성장함.

 

 ○ 중국정부의 재정지원으로 농업용 기계·오토바이 구매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중국의 오토바이하향(下)은 2009년 2월 1일부터 2013년 1월 31일까지 시행됨.

  - 농기계 구매보조금제도는 2004년부터 시작했으며 보조금 지급시한이 아직까지 정해지지는 않았으나 중국 농촌의 기계화 정도를 볼 때 농기계 구매보조금 제도가 상당기간 지속될 가능성이 큼.

  - 중국은 농기계 구매 농민에게 구매가격의 30%를 지원하고 오토바이의 경우 구매가격의 13%를 보조금으로 지급함.

 

□ 주요 소비층

 

 [푸얼다이(富二代 : 부유층 2세대)]

 ○ 푸얼다이는 70, 80년대에 출생했으며 부모로부터 부를 물려받은 계층으로 학력이 높고 사치품과 고가 일용품 소비를 주로 함.

  - 중국 한 매체가 200여 명의 푸얼다이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조사대상자의 60% 이상 과도한 수준의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남.

 

 [샐러리맨]

 ○ 샐러리맨의 상당수는 주택 대출을 끼고 있어 이자부담에 허덕이는 경우가 많으며 최근 에는 고물가까지 겹쳐 생활수준에 대한 불만을 많이 느낌.

  - 사치품을 간헐적으로 구매하고 중고급 제품에 대한 소비 주로 하는 계층임.

  - 가격대비 성능을 매우 중시하며 최근 들어 고물가가 이어지면서 꼼꼼히 계획을 세워 소비하는 성향 보임.

 

 [신세대 농민공]

 ○ 중국통계국의 통계에 따르면 2009년 중국의 농민공이 총 2.3억 명으로 전체 인구의 17.2%에 달함.

  - 전체 농민공 중 1억 명은 1980년대 이후 출생자임.

  - 중국의 농민공은 낮은 가격으로 괜찮은 제품을 찾고자 하는 심리 강해 제품가격과 기능비교를 세밀히 하는 편이며 신세대 농민공은 인터넷·휴대폰 구매율이 매우 높음.

 

□ 유망 소비재

 

품목

이유

유기농식품

ㆍ중국내 건강에 대한 관심이 늘면서 유기농식품 수요 증가

ㆍ업계에서는 12.5규획 기간동안 유기농식품 시장 성장률을 30% 이상으로 전망

ㆍ1, 2선 도시의 유기농식품 소비 증가세가 2, 3선 도시로 확대

스포츠·레저

용품

ㆍ베이징올림픽·광저우 아시안게임 등으로 스포츠에 대한 관심 확대

ㆍ도시생활의 스트레스 증가등으로 운동이나 야외활동 증가

ㆍ루이(銳)상하이상무자문공사의 조사에 따르면 중국 스포츠의류 시장규모가 2008년 664억 위안에서 연평균 18% 성장해 2013년에는 1491억 위안에 달할 전망

ㆍ2011년 중국의 야외용품 시장은 100억 위안에 달할 전망

럭셔리카

ㆍ럭셔리카 가격 인하, 중국 내 부자인구가 증가하면서 럭셔리카 판매 급증

ㆍ2009년 중국의 고급차 판매량은 세계 판매량의 7.9%로 세계 4위

ㆍ고급차 주요 소비자는 부유층 2세대이며 이들은 브랜드를 통해 신분 드러내려는 경향 강함.

ㆍ벤츠·BMW·아우디 등은 중국 내 물량 부족으로 생산능력 확장 추진 중

쇼핑·의료 관광

ㆍ경제력 있는 노인인구가 증가하면서 실버여행 상품이 급증

ㆍ위안화 절상으로 한국·일본·홍콩 등지로의 쇼핑·의료 관광상품 대거 출시

성형미용

ㆍ중국 내 성형인구 400만 명

ㆍ젊은 여성위주에서 중노년층·남성으로 확대하는 추세

ㆍ한국 성형기술에 대한 수요가 높음.

 

 

자료원 : 신화망, 금융계, Netease, 중국경제망, 중국신문망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