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촌 가전구매 잠재력 높아-
- 유기농식품·스포츠레저용품·의료쇼핑 해외여행 급증 -
□ 2·3선 도시 소비시장 급성장
○ 중서부지역의 내수소비가 빠르게 확대됨.
- 작년 상반기 중국의 1000개 주요 상업기업 매출 증가율을 보면, 중부지역 증가율이 전년동기대비 23.3%로 가장 높고, 다음으로 중부 22.6%, 동부 18.4%로 중서부지역 증가율이 동부에 비해 높게 나타남.
○ 2009년부터 난징(南京)·선양(沈陽)·웨이팡(濰坊)·난닝(南寧)·충칭(重慶) 등 2, 3선 도시에 명품 매장이 대거 진출함.
- 루이비통은 난닝(南寧)과 충칭(重慶)에 진출을 결정했고, 구찌는 2011년 초 충칭에 진출할 예정임.
- 원저우(溫州), 닝보(寧波), 푸저우(福州), 충칭(重慶), 난징(南京), 우한(武漢), 창샤(長沙), 항저우(杭州) 등이 2, 3선 도시 중 소비력이 높은 지역으로 꼽힘.
중국의 주요 2, 3선 도시
도시 |
GDP (억 위안) |
1인당 가처분 소득(위안) |
특징 |
원저우 |
2,528 |
28,021 |
명품, 특히 고급자동차 소비성향 높음. |
닝보 |
4,215 |
27,368 |
식음료 소비를 중시. 물가가 높은 편 |
푸저우 |
2,524 |
20,289 |
푸젠(福建)성에서 두번째로 부유한 도시. 소비 잠재력이 큼. |
충칭 |
6,529 |
4,621 |
경제발전속도가 빠르고 다른 지역에 비해 여성소비자의 |
자료출처 : 각 시의 2009년 통계공보
□ 농촌 가전수요 급증
○ 12.5기간 중 농민 소비력 확대로 농촌지역 가전제품 구매가 크게 증가할 전망임.
- 현재 중국 농촌가구의 에어컨·냉장고·컴퓨터 보유량이 도시 가구에 비해 크게 낮음.
- 2009년 말 도시 100가구 당 에어컨 보유량이 106.84대인 반면, 농촌은 12.23대로 농촌의 보유규모가 도시의 11%에 불과함.
- 컴퓨터도 도시 100가구 당 보유대수가 65.74대인 것에 비해 농촌은 7.46대로 도시 보유대수의 11%에 불과함.
2009년 말 중국 도시·농촌 내구소비재 보유량
(단위 : 대, 100가구)
통계출처 : 2010중국통계연감
○ 12.5기간 초반에는 농촌에서의 세탁기·냉장고·에어컨·컴퓨터 판매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후반으로 갈수록 전자레인지·전기렌지 등에 대한 판매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
- 2009년 가전하향 품목 중 냉장고·에어컨·컬러TV·세탁기·컴퓨터가 가장 많이 팔렸으나 업계에서는 이들 제품에 대한 판매가 최고조에 이르지는 않은 것으로 봄.
- 2010년 1~10월 가전하향(家電下鄉) 제품은 5951만4000대 판매돼 판매량이 전년동기대비 141% 증가했으며 판매액은 1323억1000만 위안으로 전년동기대비 186% 성장함.
○ 중국정부의 재정지원으로 농업용 기계·오토바이 구매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중국의 오토바이하향(下鄉)은 2009년 2월 1일부터 2013년 1월 31일까지 시행됨.
- 농기계 구매보조금제도는 2004년부터 시작했으며 보조금 지급시한이 아직까지 정해지지는 않았으나 중국 농촌의 기계화 정도를 볼 때 농기계 구매보조금 제도가 상당기간 지속될 가능성이 큼.
- 중국은 농기계 구매 농민에게 구매가격의 30%를 지원하고 오토바이의 경우 구매가격의 13%를 보조금으로 지급함.
□ 주요 소비층
[푸얼다이(富二代 : 부유층 2세대)]
○ 푸얼다이는 70, 80년대에 출생했으며 부모로부터 부를 물려받은 계층으로 학력이 높고 사치품과 고가 일용품 소비를 주로 함.
- 중국 한 매체가 200여 명의 푸얼다이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조사대상자의 60% 이상 과도한 수준의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남.
[샐러리맨]
○ 샐러리맨의 상당수는 주택 대출을 끼고 있어 이자부담에 허덕이는 경우가 많으며 최근 에는 고물가까지 겹쳐 생활수준에 대한 불만을 많이 느낌.
- 사치품을 간헐적으로 구매하고 중고급 제품에 대한 소비 주로 하는 계층임.
- 가격대비 성능을 매우 중시하며 최근 들어 고물가가 이어지면서 꼼꼼히 계획을 세워 소비하는 성향 보임.
[신세대 농민공]
○ 중국통계국의 통계에 따르면 2009년 중국의 농민공이 총 2.3억 명으로 전체 인구의 17.2%에 달함.
- 전체 농민공 중 1억 명은 1980년대 이후 출생자임.
- 중국의 농민공은 낮은 가격으로 괜찮은 제품을 찾고자 하는 심리 강해 제품가격과 기능비교를 세밀히 하는 편이며 신세대 농민공은 인터넷·휴대폰 구매율이 매우 높음.
□ 유망 소비재
품목 |
이유 |
유기농식품 |
ㆍ중국내 건강에 대한 관심이 늘면서 유기농식품 수요 증가 ㆍ업계에서는 12.5규획 기간동안 유기농식품 시장 성장률을 30% 이상으로 전망 ㆍ1, 2선 도시의 유기농식품 소비 증가세가 2, 3선 도시로 확대 |
스포츠·레저 용품 |
ㆍ베이징올림픽·광저우 아시안게임 등으로 스포츠에 대한 관심 확대 ㆍ도시생활의 스트레스 증가등으로 운동이나 야외활동 증가 ㆍ루이(銳)상하이상무자문공사의 조사에 따르면 중국 스포츠의류 시장규모가 2008년 664억 위안에서 연평균 18% 성장해 2013년에는 1491억 위안에 달할 전망 ㆍ2011년 중국의 야외용품 시장은 100억 위안에 달할 전망 |
럭셔리카 |
ㆍ럭셔리카 가격 인하, 중국 내 부자인구가 증가하면서 럭셔리카 판매 급증 ㆍ2009년 중국의 고급차 판매량은 세계 판매량의 7.9%로 세계 4위 ㆍ고급차 주요 소비자는 부유층 2세대이며 이들은 브랜드를 통해 신분 드러내려는 경향 강함. ㆍ벤츠·BMW·아우디 등은 중국 내 물량 부족으로 생산능력 확장 추진 중 |
쇼핑·의료 관광 |
ㆍ경제력 있는 노인인구가 증가하면서 실버여행 상품이 급증 ㆍ위안화 절상으로 한국·일본·홍콩 등지로의 쇼핑·의료 관광상품 대거 출시 |
성형미용 |
ㆍ중국 내 성형인구 400만 명 ㆍ젊은 여성위주에서 중노년층·남성으로 확대하는 추세 ㆍ한국 성형기술에 대한 수요가 높음. |
자료원 : 신화망, 금융계, Netease, 중국경제망, 중국신문망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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