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창업을 준비하며/중국무역·사업 경험기

2008년을 강타한 중국 히트상품

주님의 착한 종 2009. 8. 17. 09:35

2008년을 강타한 중국 히트상품


◆ 더위 방지 기능성 음료 ‘왕라오지(王老吉)’

왕라오지(王老吉)는 한여름 더위 방지를 마케팅 포인트로 삼아 건강에 관심이 많은 소비자들을 겨냥해 콜라·차음료·과즙음료 등과는 차별화되는 기능성으로 소비자들의 인기를 끌고 있다.

180년 전통의 민족기업인 왕라오지는 2007년 캔 음료수 시장판매량은 국내 1위로 ‘중국 제1음료수’로 선정됐다. 특히 CCTV가 주최한 쓰촨성(四川省) 지진 성금 모금에서 왕라오지사가 1억 위안(약 200억 원)을 기증하자, 이 회사 제품이 불티나게 팔렸다.

☞ 가격: 3.5위안
☞ 수요계층: 건강에 관심 높은 소비자들

◆ WOW 게임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중국 1위 P2P 공유사이트 쉰레이(讯雷)가 공개한 6월 다운로드 횟수에 따르면, The 9.com에서 서비스하는 WOW게임이 60만 건을 기록해 여전히 1위를 차지하고 있다. WOW 게임은 2007년 10월 80만, 11월 90만의 게임 접속자수를 돌파한 이래 최근에는 이미 100만 명을 초과하고 있다.

- 가격: 30위안(4000분 게임시간)
- 수요계층 : 15~35세

McCotton 친환경 장바구니 & 가방

▲ McCotton 친환경 장바구니 & 가방

중국정부에서 비닐백 사용을 금지하면서 친환경 장바구니, 가방이 소비자들의 환영을 받고 있다. 특히 당시 영국 런던에서 처음으로 출시한 'I'm not a plastic bag'과 유사한 친환경 가방들이 젊은 여성들의 인기를 끌고 있다. 휴대하기 편리하면서도 품위가 느껴지는 친환경가방은 독특한 디자인이 개성을 보여주고 있어, 젊은 여성들이 선호하는 편이다. 주부들은 접을 수 있고 용량이 큰 실용적인 가방을 선호하고 있다.

☞ 가격: 11~138위안
☞ 수요계층 : 친환경을 선호하는 여성들

◆ 노인전용 휴대폰 '아이샹반9(爱相伴9)


실버폰 '아이샹반9'은 화면, 활자, 버튼 모두가 커서 시력이 떨어진 노령층이 이용하기가 편리하도록 설계돼 있다. 벨소리가 크고 전자파가 적은 것이 특징이다. 그 외에도 보청기, 위조 화폐 검증기 등의 기능이 추가됐다. 특히 시간 알림 기능은 노인들이 약 복용 시간·휴식시간을 알려주고, 버튼 하나만 누르면 도움을 청할 수 있는 SOS 기능도 있다.

☞ 가격: 551~990위안
☞ 수요계층 : 노인층

◆ 베스트셀러 '마윈(马云)창업평론'

▲ 베스트셀러 '마윈창업평론'

이 책은 '창업의 대부'로 불리는 마윈의 리더 매력·민첩한 사고방식·지혜 평론 등이 실려 독자들의 좋은 반응을 얻었다. 출판 3개월만에 100만 권을 판매해 중국내 도서판매량 1위를 차지했다. 마윈은 중국 최대 B2B 사이트인 '아리바바'의 총재다. 기업체 직원교육 교재에 애용되고 있으며 젊은이들과 직장인들의 자기개발도서로, 창업자·관리자들의 행동지침, 성공 요인 등이 각광을 받고 있다.

☞ 가격: 26.6~30위안
☞ 수요계층 : 창업에 관심있는 젊은이들

◆ 크록스 신발(crocs shoes)


2002년 크록스 비치(crocs beach)로 유럽시장에서 큰 인기를 얻은 크록스(crocs)가 올 상반기 중국시장에서도 큰 성과를 거뒀다. crocs는 특수한 소재로 만들어져 가볍고 통풍이 잘되고 편리하며, 색상도 다양해 여행족의 인기를 얻고 있다.

☞ 가격: 300위안

◆ 전자제품 패키지

▲ 세탁기·냉장고·TV 등으로 구성된 가전세트

가전세트는 세탁기·냉장고·TV 등 내구성이 중요한 가전제품을 세트로 엮은 것으로 색상이 서로 어울리고 가격도 합리적이고 편리해,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높아가고 있다. 가전세트는 친환경, 에너지절약, 건강, 유행 등 여러 가지 시리즈로 출시해 판매되고 있다. 하이얼(海尔) 관계자에 따르면 가전세트 판매는 2007년 9월 중국 국내에서 처음으로 판매를 시작했으며 현재는 이미 300%를 넘는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 가격: 5000~2만위안
☞ 수요계층 : 신혼부부, 새집 구매자

※참고자료: KOTRA 상하이무역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