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무작정 배짱으로 와서 망하기도하고, 일부는 흥하다가도 망한다. 2. 시간이 좀 지나, 중국을 좀 알것 같아서 사업을 하려면 돈이없다. 3. 이제 한국을 다시 갈것이냐 아니면 버틸것이냐 갈등한다.. 4. 일부는 포기하고 패장의 침통한 표정으로 한국길에 오른다. 5. 일부는 어영부영 다시 버틴다.. 6. 극소수는 고통의 발판을 거름삼아 재기에 성공한다. 7. 조선족 욕하고 중국 욕하는 일부의 객들도 나타난다. 잘못하면 봉변당한다. 8. 총명한 한국인들 중국 넘 쉽게 생각하고 일반 적인 정보로 어려움 당한다. 9. 넘 잘해주는 중국인들에게 쉽게 넘어가고 마음을 연다. 중국인 마음 안연다. 10. 넘 술값 싸다고 자주가서 마시다 보니,나중에는 한국보다 지출, 더 된다.
어떻게 하면 중국에서 좀더 버티고 자급자족할수 있을까?
1. 중국에 있는 한국인들 50% 이상이 백수다.. 2. 중국인들처럼 취직해서 한국돈 10만원 20만원 받아서 생활 할수도 없다. 3. 무작정 절약한다고 되는것은 아니지만, 절약해야 한다. 4. 한국인들 모여사는곳에 아에 처음부터 살지 않는것이 절약이고 배울수있다. 5. 집에 있거나, 한국사람들끼리 자주모여 밥먹거나 술 먹는것 거의 하지 마라. 6. 일반 중국인들이 하는 생활습관을 다 같이 할 수는 없는 일이다.. 7. 그러나, 택시타지말고 버스나 전철타고, 급하면 오토바이 타라. 8. 자전거 사서 시장보고 근처 곳곳을 누벼라.. 9. 워킹하고 발품하면, 돈도 절약, 건강해 진다.. 10. 도매시장을 많이 다니면서 단가를 파악하고 유심히 물건을 본다. 11. 길거리에 다니면서 그 지방의 사람들 무엇을 주로 입고, 먹고, 즐기는지를 12. 보고 ,중국 땅이 넘 크다, 이지방 물건을 다른 지방으로 물건을 팔면 13. 이익을 추구하고, 기본 자급자족은 된다.. 14. 서서히 자기만이 할수있는 업종을 키워라.. 물론 쉽지 않지만.. 15. 꾸준한 발품만이 자기의 업종이나 종목생긴다. 16. 1원 소중히 여기는 습관을 갖자.. 17. 1원으로 살수 있는것 무지 많다. 재래시장가서 장을 직접 바바라.. 18. 작은것도 꼼꼼히 생각하고 놓치지 마라. 19. 늘 할수 있다는 생각과 난 된다는 사고 방식을 갖자. 20. 끼리기리 모여(유유상종) 잡담이나 옛날이야기 하지말고 현실을 직시하자. 21. 말이 안되 영업이나 물건을 못판다는것, 핑계다. 22. 떠듬 떠듬 말하는 외국인 잡상인 취급은 안 받는다.. 외국인의 장점이다.
자본 거의 안들이고 할수 있는것은 무엇일까..(중국)
1. 자본이 안들어야 여러 가지를 할수 있다.. 2. 중국내수는, 량콰이 파콰이코너 (천냥코너) 납품이나, 이미제품,중국의류 3. 중국구두, 안경 , 시계, 등 공산품 납품 의외로 쉽다.. 4. 중국인들 좋은제품 디자인 고르는데 매우 취약하다.. 5. 이렇게 발품으로는 큰돈은 못벌지만.. 많은것을 배우고 먹고는 산다. 6. 용기가 필요하다. 한국물건을 좋아하는 중국인들.. 7. 본인이 납품하는 물건 한글로 스티거나 라벨 제작해서 공급해라.. 8. 중국물건인줄 알아도 무지 좋아한다.. 팔기 좋으니까.. 9. 우리가 중국 상표 생각하기 어려운것처럼 중국인도 한국상품 로고 어렵다. 10. 이런 발판과 경험을 쌓으면 거상된다..
자본 거의 안들이고 할수 있는것은 무엇일까..(한국)
1.중국의 시장을 알고, 일반적인것 말고... 중국내 제일좋은물건 파는데를 알아야한다.
2.안경은 온주 악세사리,의류 제일싼것은 절강.. 3.공산품 토탈 제일 잘나오는곳 광동성등 정확한 정보를 알고 쌤풀 작업을 한다. 4.이후 한국에 다시한번 발품을 판다.. 5.한곳이 아니라 100군대 이상을 다닌다는 각오로 임하라.. 6.얼마안되어.. 발주되고 작은 시행 착오 끝에 기본은 성공한다.. 7. 이런저런 작은시행 착오뒤 가정이 안정되고.. 중국에 감사하는 마음이 생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