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호·온라인/쇼핑몰 운영하기

성공쇼핑몰을 위한 세미나

주님의 착한 종 2008. 1. 14. 17:03

푸치, 원룸데코, 립합 성공쇼핑몰을 위한

세미나에 다녀와서 정리합니다.

 

Naver No1 쇼핑몰, 체(kkalim)

 

안녕하세요.
저보다 훨씬 사업 잘 하는 분들 경험담을 듣고자, 메이커숍이 주최한

'연말특집 성공쇼핑몰을 위한 세미나'에 다녀왔습니다.
우리 회원님들의 성공을 위해 이들이 이야기하는 쇼핑몰 노하우를 전해

줄까 합니다.

강의 보다는 강의 후 개인적인 질문에서 얻을 수 있는 것들이 많았습니다.

푸치 김경수 강의:

핵심이 세 가지 입니다.
1.
비수기를 만들지 마라-

초창기 자신이 직접 대박 쇼핑몰 사장을 만나 고기까지 사면서 들었던

명언이라고 합니다. 절대 비수기를 만들지 마라. 100%이상 공감되는

말입니다. 다들 8월이라 어렵고, 명절이라 어렵고, 계절 바뀌어 어렵고,

연말이라 어렵고 변명도 많죠?

2.
랭키닷컴에 절대 등록하지 마라-

랭키닷컴에 등록해 자신의 순위를 올려 마케팅에 활용코자 하지 마라.

순위가 높아지면 세무조사 당할 수 있다.

중견 쇼핑몰에서 새겨 들을만한 내용입니다.

세무조사 당하면 바로 문닫습니다.

3.
가장 중요한 게 웹 디자인이다-

누구나 공감하는 내용일 겁니다. 사장과 웹디는 한 몸이 되어야 한다고

하네요. 디자인이 좋아야 구매가 늘겠죠?

4.
어설픈 벤치마킹은 금지-

베끼는 행위는 스스로에게도 떳떳하지 못하고, 소비자들에게도 외면

당한다는 사실을 꼭 알아야 한다고 합니다.

요즘 우리 사이트도 베끼는 업체들이 있는데, 정말 화나죠~

 

5. 대박은 없다-

제가 생각해도 대박은 없는 것 같습니다.

나이에 비해 약간 더 벌었다고 해도 그게 얼마나 되겠습니까?

인생 역전할 정도로 장사가 잘되는 대박, 찾기 힘들 겁니다.

환상 버립시다.

 

6. 수익금은 꼭 재테크 하자-

돈 좀 벌었다고 흥청거리지 말고, 꾸준히 재테크를 해야 한다는 지극히

당연한 말씀입니다. 사업해서 돈 번 것보다 부동산이나 재테크 해서

돈 더 많이 벌었다는 격언, 우리모두 잊지 말고 재테크 열심히 합시다.

(참고로 김경수씨는 증권회사 출신이네요~)

 

그리고 참고로 궁금해하실 마케팅 방법 간단히 소개하죠.
1.
시초에는 지인들에게 팔자-

매출이 없으면 힘 안 납니다. 지인들에게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김경수씨의 경우 누나 등 주위 친척들의 구매가 큰 힘이 됐다고 합니다.

눈물 나게 고맙다고 하네요.

오프라인도 주위 분들에게 떡 돌리고 매출 일으킨다는 점 우리

모두 명심합시다.

2.
광고투자 시점을 잡아라-

1억이 되기 전에는 광고 활동 자제하고 웹을 아름답게 꾸미는데

집중해라 는 말을 했습니다. 특히 과다 노가다 광고는 브랜드의 질적

하락도 가져 올 수 있다는 충고도 했습니다.

1억 전에 광고하지 말라는 것에 동의 할 수는 없지만,

분명 새겨 들을 필요는 있을 것 같습니다.

3. CPC
No!,
 입점은
OK!
광고비 겁나죠? 저도 겁납니다.

연기처럼 사라지는 광고비, 초창기에는 자제하고, 사이트로 고객이

직접 유입되는 야후 패션 소호몰이나 지식쇼핑에 입점해 알리는

방향으로 집중하라고 하네요...좋은 말인 것 같습니다.

4.
 오프라인 광고도 생각하자-

신문 잡지 광고가 아니라, 벽보 등 돈 안들이고 할 수 있는 모든 광고를

말하는 것입니다.

원룸데코 이지연 강의
:
개인적으로 오늘 세 명 강사 중 가장 유익했던 것 같습니다
.
이지연씨는 사진 이야기 많이 했는데요,
 

다들 찍는 카메라와 대상이 틀리기 때문에 이 내용은 생략하겠습니다.
그의 프로모션 이야기를 하죠
.

1. 쇼를 해라-

게시판에 파리가 날리면? 안되겠죠? 그래서 약간 반칙을 해라고 하네요.

저는 절대 공감하고 싶지 않지만, 이렇게 해라고 하네요.

게시판 글 없어도 장사 잘되는 곳, 정말 많습니다.

우리 사이트도 그래요~~

사실 게시판 글이 없는 날은 편하고, 시간도 많이 절약되죠.

게시판에 글 안 남겨도 되는 사이트 만드는 게 좋지 않을까요?

2.
 신뢰 얻기-

언론사에 보도자료 보내고, 잡지 협찬해라. 그리고 정성스런 포장이

필요하다라는 말을 했습니다. 보도자료 보내봐라 라는 말,

많이 들어봤죠? 회원님들도 한번 시도해 보세요. (전 별로라고 생각

하지만--- 전직 일간지 경제분야 기자였음 / 보도자료 나오는 곳은 그럼

안 망하게?)

3.
랭키닷컴 이용해라-

김경수씨와 반대되는 입장이었는데, 랭키닷컴에 1위에 올라오면서

고객이 신뢰하게 됐다고 합니다. 푸치의 김경수 생각과 비교해 보세요. 

4.
홍보하기-

잡지 협찬하고, 주부 많이 몰리는 사이트에 티 안 나게 홍보성 글을

올리라고 하네요. 

5.
제휴하기-

포털 사이트의 콘텐츠 제휴를 한다든가, 비슷한 업체와 제휴를 통해

유입을 극대화 해라고 하네요.

6.
특화상품 개발하기-

남들과 똑같은 것 팔면 가격 비교 때문에 힘들죠? 그래서 나만 팔 수

있는 것을 개발하라고 하네요. 맞는 말입니다. 

 

립합 김예진 강의:
듣다고 그냥 나왔습니다.
 코맹맹이 목소리로 강의 하는데,

내가 듣기엔, 너무 유치하고 얘들 장난치는 것 같아 시간이

아까웠습니다. 가슴이 얼마나 클까.... 그것만 쳐다보고 왔습니다.

잘 안보이데요~
립합을 벤치마킹하는 분들께는 죄송하지만, 그의 성공은 미디어가 만든

환상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