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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사람들의 인터넷 쇼핑은 월 1.9회

주님의 착한 종 2007. 10. 9. 17:28

서울=연합뉴스) 류현성 기자

우리나라 인터넷 이용자들은 인터넷쇼핑을 이용해 월 평균 1.9

구매하고 구매 비용은 41500원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다.

 

5일 한국 인터넷진흥원이 최근 출간한 `2007년 상반기 정보화 실태조사'

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만 12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3443만 명의

55.8% (전년 대비 4.5%포인트 증가)가 최근 1년 이내에 인터넷을 통해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했으며, 23.4%는 최근 1개월 이내에 인터넷

쇼핑을 한 것으로 조사됐다.

 

성별로는 여성의 인터넷 쇼핑 이용률이 63.6%로 남성(49.2%)보다

높았으며 연령별로는 20(79.3%) 30(66.7%)의 이용률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이 조사는 지난 6월 한달 동안 전국에서 가구 방문 면접조사 형태로

25654명을 표본 추출한 뒤 모집단 대비 표본의 비율에 따라

가중치를 적용해 추정하는 형태로 이뤄졌다.

 

인터넷쇼핑 구매품목은 `의류, 신발, 스포츠용품(67.2%)' `음악(50.8%)'

을 구매하는 경우가 상대적으로 많았으며 이외에도 `도서, 잡지,

신문(42.5%)', `화장품, 액세서리(37.7%)', `영화, TV프로그램, 이미지

(34.9%)' 등을 구매했다.

특히 이들의 절반 이상(51.7%)은 가격비교 사이트 등을 통해 가격을

비교한 뒤 구매하고 있으며 45.3%는 오프라인 매장에서 제품을 확인한

후 인터넷 쇼핑몰에서 구매하는 `알뜰족'인 것으로 조사됐다.

 

따라서 가격이 아무리 저렴해도 평소 이용하지 않거나 잘 알려지지 않은

쇼핑몰에서 구매하지 않거나(43.1%), 포인트ㆍ마일리지 적립 등 부가

혜택을 위해 특정쇼핑몰만 이용하는(30.1%) 경우도 많았다.

 

한편 만 12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의 인터넷 뱅킹 이용률은 38%

지난해 6 36.4%에서 1.6%포인트 증가했다. 연령별로는 20(52.8%)

30(52.6%)의 과반수가 인터넷뱅킹을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rhew@yna.co.kr

 

연합뉴스 | 기사입력 2007-10-05 07: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