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호·온라인/목표달성하기

[스크랩] 작은회사도 브랜드를 구축하라

주님의 착한 종 2007. 8. 29. 11:22
비즈노 성공실천회/ 조기선 칼럼
 
앞으로의 시대는 브랜드라고 하는 것이 성공하기 위한 하나의 키워드가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저의 유명한 저서(웃음) "물건을 팔지 말고 가치를 팔아라/가림출판사" 에서 비싸게 팔아라,가치로 팔아라,좁게 팔아라" 라는 부분에는 그야말로 중소기업과 개인의 "브랜드" 구축에 대하여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브랜드를 직역하면,
"상표"
라는 뜻이 됩니다.

원래"브랜드"라고 하는 말은 자신이 소유하고 있는 가축(소)과 타인의 가축(소)를 구별하기 위해 사용한 낙인(brand=달군쇠를 눌러 자국을 남기다)에서 유래합니다.

이정도의 사실은 이미 모두 다 아는 내용이겠지요..... 아마도....


마케팅의 세계에서 이 브랜드라고 하는 개념은 자사의 서비스,상품을 " 타사의 상품과 구별하기 위한 수단" 으로서 발달된 것으로 생각하면 됩니다.

요즘,브랜드란?

네이밍,
메시지,
디자인,
심볼,
페키지
........등으로 표시되어 집니다.

그래서 브랜드라는 말을 들으면 세계적으로 유명한 대기업,명품이란 이미지를 떠올리는 것입니다.

당신은 브랜드 란 단어를 들으면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나요?

"루이비통""샤넬""프라다"... 최고급 명품 브랜드를 상상하진 않나요?

그러나 브랜드라고 하는 것은,

" 타사와 다른 , 뛰어난 독자적인 가치를 지닌 상품이나 서비스를 말 한다" 라는 것!


소비자에게 인식시키고 기억에 남게 하고 그리고 보다 많이 자사의 상품을 구매하도록 유도하거나 서비스를 이용하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가방을 산다고 했을 때 "프라다"를 샀다 거나 만년필을 샀을 때 " 파카"를 고른다거나
화장품은 " 에스테로더"가 좋다거나....
이러한 심리로 구매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이해가 가시나요?

그리고, 이러한 브랜드에 대한 "브랜드의 힘" 이 강하면 강할 수록 고객은 소비해야 할 이유가 명확해 지는 것 입니다. 바꿔말하면,잘 팔린다는 것입니다.

브랜드의 힘이 강력하면 그 기업은 번창할 것입니다.

제가 책이나 세미나에서 하는 말 이지만, 소비자는 선택할 상품이 너무나 많기 때문에

어디에서 사야 할지?
누구에게 사야 할지?
아니면 구매하지 않을지?......

라고 하는 선택을 내리게 뙬 때 머리가 아파옵니다.

왜? 당신에게서 구매해야 하는가?

이것이야말로 마케팅의 개념과 닮았다고 생각하는데, 마케팅은 그야말로 브랜드를 구축하는 과정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 입니다.

마케팅과 브랜드는 밀접한 관계성을 갖습니다.

마케팅의 본질이라고 하는 것은 소비자의 머리속에 당신의 상품,회사의 브랜드를 구축하는 일입니다.

"이 상품이나 서비스는 타사에는 존재하지 않는다" 라는 점을 소비자의 머리속에 만들어 내야 합니다.

당신의 회사나 매장의
 
" 독자적인 가치"를 만들어야 합니다.

브랜드의 힘이란 타사와는 다는 "가치"를 갖는 것 입니다.

특히 앞으로 상품은 넘치고 소비자의 수는 줄어드는 시대, 규격화,동질화 되는 시대... 소비가 작아지는 시대...

브랜드를 구축하는 일은 시장에서 이기기 위한 전재조건과도 같은 것입니다.

그럼으로 이 글을 읽고 계신 회원님들도 자사의 브랜드를 구축해 보시길 바랍니다.

"우리처럼 작은 회사가 브랜드가 무슨 필요가 있겠어? "
라는 생각은 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아무리 작은 회사라도 " 브랜드"를 구축한다고 하는 의식이 필요합니다.
회사의 규모와는 상관이 없습니다.

사장1인  회사, 길가의 작은 점포라도 브랜드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작은회사도 1등할 수 있는 노하우 Copyright(C) http://www.bizknow.co.kr
출처 : 성공실천회
글쓴이 : 성공헌터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