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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몰을 그만둔 사람의 쇼핑몰 창업일기 (3)

주님의 착한 종 2007. 8. 20. 12:00

쇼핑몰을 그만둔 사람의 쇼핑몰 창업일기 (3)

 

쇼핑몰 홍보 - 노가다 광고(1)

 

출처 : 내가게 쇼핑몰 카페,   글쓴이: 조용민님.

 

온라인 쇼핑몰에 있어서 홍보는 매우 중요하다.

오프라인에 가게를 차린다면 굳이 홍보를 하지 않아도 그 앞을 지나

다니는 수많은 사람들에게 노출이 되지만, 온라인 쇼핑몰이 홍보를 하지

않는다면 무인도에 가게를 차린 것과 마찬가지이다.

 

그래서 일반적인 쇼핑몰 창업자의 경우 가장 기본적으로 주요 포털

사이트에 검색엔진 등록을 하고, 필요에 따라 유료로 광고를 진행하기도

한다. 막대한 광고비를 투자하기도 하는데, 그것은 그만한 가치가 있기

때문일 것이다. 물론 아닐 경우도 있지만..

 

하지만 나는 전에도 말했듯이 너무도 적은 자본으로 뛰어들었기 때문에

유료 광고는커녕 기본적인 검색엔진등록 조차 하지 못했다.

사실 등록의 필요성을 느끼긴 했지만, 물품 사입에 급급했기 때문에

등록할 여유가 없었다.

지금 생각하면 이 점이 가장 아쉬운 부분이다..

 

어쨌든 검색엔진을 등록하지 않은 이상 그 어느 누구도 내 가게에

찾아올 리가 없으므로 돈이 들어가지 않는 홍보란 홍보는 가리지 않고

해야 했다.

우선 무료로 검색엔진 등록이 가능한 포털 사이트는 모두 다 했다.

또 인터넷쇼핑몰 운영자 모임 카페의 회원들 중 나와 비슷하게 시작한

몇몇 쇼핑몰 운영자분 들과 배너 교환으로 시작을 하였다.

 

당연히 이것만으로는 큰 홍보 효과를 보지 못하기 때문에 본격적으로

노가다 광고를 시작하여야 했다.

 

노가다 광고라는 것은 돈을 들이지 않고 쇼핑몰로 방문자를 이끌어 내는

방법으로 네이버 지식in, 게시판, 블로그, 방명록 광고 등

그 방법과 종류도 다양하다.

사실 이것은 나처럼 작은 소호몰 운영자에게 더 절실하지만 큰 규모의

인터넷 사이트에서도 많이 사용되고 있는 방법이다.

여러 가지 방법 중 가장 많이 주력하고 또 효과가 있었던 몇 가지에

대한 '경험담'을 써보고자 한다.

 

우선 첫 번째로 네이버 지식in.

국내 포털 사이트 1위인 네이버 '지식인 서비스' 을 이용한 홍보 방법

이다. 네이버는 [포털 종합] 분야 점유율 40%가량, [포털 지식검색]

분야에 있어서는 88% 가량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2007.8월 랭키닷컴

자료) 타 포털 사이트의 지식 검색보다 네이버 지식in 을 이용했을 때

가장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홍보 방법은 지식in 에 올라오는 질문들을 확인 한 후 내가 판매하는

물건이나 쇼핑몰과 관련된 질문이 있다면 답변으로 정보를 제공함과

동시에 간접적으로 홍보하는 것을 말한다.

 

이것은 쇼핑몰 운영 당시 [인터넷쇼핑몰 운영자 모임 내가게 카페]에서 

작성하였던 네이버 지식in 홍보 요령을 약간 수정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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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지식in을 통한 홍보방법에 대해 제 경험을 담아 잠깐 설명해

드리고자 합니다.
저도 그다지 잘 알지 못하기 때문에 설명이라기 보다는 그냥 제 경험담

정도로만 봐주세요^^

지식in 홍보는 투자비가 0원이라는 점에서 무엇보다 좋은 것 같습니다.
지식in에 답변을 달아봤자 그 질문한 사람 한 명에게만 홍보가 된다..

라는 오해를 하는 분들이 계시는데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후에 다른 사람이 정보를 얻기 위해 지식in 검색을 했을 때도 노출이

되는 거죠. 그래서 지식in 홍보는 일찍 시작할수록 좋다고 봅니다.

질문을 올리기 전에 자기가 원하는 정보가 이미 있는지 확인하겠죠
해당 질문이 있으면 더 이상 자기가 따로 질문을 올릴 필요가 없기

때문에 갈수록 질문 량이 줄어들게 됩니다.

홍보의 내용은.. 그냥 관련 질문에 홍보 차 답을 달아드리면 됩니다^^;;
홍보가 될 수 있는 질문유형을 세가지로 나눠봤습니다.

1. 직접적으로 찾는 질문 
그냥 답변 달아드리면 되는 질문이죠.
과장할 필요도 없고, 질문에 답하는..
이 같은 경우에는 아무래도 아이템이 좀 특이할 경우에 해당이 크겠죠.
허나 특이한 아이템이 아니라 할지라도 찾는 질문은 올라옵니다.

지식in 가셔서 검색해 보시면 아시겠지만

"의류"라고 검색했을 때만 해도

"남성의류만 전문으로 판매하는..", "수입보세 의류 저렴하게 파는 곳"
"여성의류 괜찮은 곳..", "의류 쇼핑몰 중 믿을만한 곳.." 등의 질문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의류를 품목으로 하시는 분들이 많으셔서 의류로 예를 들었습니다^^;;
이런 질문엔 그냥 자신의 쇼핑몰이 해당이 된다면 당당히 소개하시면

되겠죠~ 여기서 중요한 점은 자신의 쇼핑몰이 해당이 될 때 답변을

다셔야 됩니다.

 

해당이 될 경우에는 정보+홍보가 될 수 있지만 전혀 해당이 없는 경우에

자신의 쇼핑몰을 소개한다면 홍보 밖에 되지 않는 거죠..

 

2. 상품에 관한 질문 

이런 물건은 어디서 구해요~? 이런 질문이 종종 올라옵니다.

이것 역시 질문자가 원하는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면 간단한 소개와

함께 주소를 올리시면 됩니다.

 

3. 선물 조언.. 
[쇼핑] 카테고리에 많이 올라옵니다.
ex) 누가 생일인데... 무슨 날인데.. 뭔가 특별한 선물 없을까요??

등등..

홍보를 할 수 있는 범위도 넓은 질문이죠.

기념일 선물, 생일선물, 부모님 선물, 특별한 선물 등.. 다양합니다.
답변을 달 때 중요한 것은.. 홍보의 티를 내서는 안됩니다.

지식in에서 홍보하는 타 업체 중에 사진 등을 곁들여 미리 잘 작성해둔

내용을 그냥 복사해서 그대로~ 갔다 부치시는걸 봤는데요..

이러면 홍보하는 티가 너무 많이 나겠죠^^;;

그렇기 때문에 질문을 먼저 잘 읽고 답변을 하되 자신의 쇼핑몰을

소개하는 거죠..
"연령층이랑 남자라는 점을 고려했을 때.." 혹은

"기억에 날만한 선물이라면.."  
이런 말을 곁들여 최대한 성의를 나타내면서 제안하듯이 하면 좋습니다.

단, 아무리 상업성을 목적으로 하는 홍보라지만 저는 관련되지 않는

질문에는 답변을 하지 않습니다.
답변 채택도 안될뿐더러 질문자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라거나..
아무튼 되도록이면 관련질문에만 답을 해주심을 권해드립니다^^;;

이런 질문에는 커플을 타겟으로 하거나 선물용품을 하시는 분들이 해당

사항이 크겠죠?
허나.. 다른 품목이라 하여도 전혀 관련이 없지는 않습니다.
여기저기 연관 지어 생각해보면 홍보 범위는 참 넓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제 홍보방법에 대해 참고 말씀을 드리면..
1. 꼬리말로 홍보하지 마세요..
   왜 지식in에서 질문들 보다 보면 밑에 꼬리말로 홍보하시는 분들

계시잖아요?
타 카페 등에서도 게시물에 꼬리말로 달아 논 홍보 글이 눈에

띄는데.. 그분들껜 죄송합니다만 노력한 만큼의 효과는 없을 거라

생각합니다.

2. 답변 달 때 주소를 링크를 거세요.
접속률을 크게 좌우합니다.

 

3. 자신에게 맞는 "카테고리"를 설정 해주세요.
무작위로 답변을 달기보다는 어느 정도 관련이 되는 카테고리를

지정한 후, 그 범위 내에서만 관련질문을 찾으면 훨씬 수월합니다.

 

4. 답변채택은 중요합니다.
질문자가 답변을 채택하면 그 답변이 가장 상위로 노출되기 때문이죠.
아무래도 더 좋겠죠^^

여기까지 네이버 지식in 홍보에 대한 제 의견이었습니다.

제가 언어표현 능력이 떨어져 이해가 되실지 모르겠습니다;;
글 쓰면서도 스스로 답답해 죽는지 알았음 ㅡㅡ;;

어디까지나 제 주관적인 설명이기 때문에 잘못된 점은 지적해주세요^^
조금만 시간을 내보세요~

물론 첨부터 방문객이 늘지는 않습니다.

차근차근 하다 보면 점점 방문객이 늘기 마련이죠^^

 

하지만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정보 + 홍보 라는 것!!

단순 무작위 홍보가 아니라 질문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더불어

홍보 효과를 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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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때 당시도 지식in 광고를 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었지만,

지금은 훨씬 더 많은 분들이 홍보 수단으로 이용하고 있는 듯 하다.

나 역시 그랬었고 홍보에 욕심을 내다보니 약간 억지로 연관을 지어

질문자의 질문에 답변을 한다거나 가끔 스스로 쇼핑몰 홍보를 유도

할 수 있는 질문을 하고 답변을 하는 행위를 했었다.

 

하지만 요즘 지식in을 보면 어느 특정 카테고리에는 온통 업자의

질문들로만 도배가 된다거나 질문과 전혀 관련 없는 홍보물로 답변을

하는 등이 급증하여 최근 네이버 측에서 이런 것에 대한 규제를 강화한

듯 하다.

그러다 보니 비교적 정직하게 홍보를 하던 운영자들까지 힘들고 자세

하게 답변해준 글이 삭제되는 등의 피해를 보고 있는 것 같아

안타깝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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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해하시는 분들이 계시는 것 같아 다시 말씀 드리지만

현재는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지 않고, 수많은 젊은 창업자 분들께

제 경험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3년 전 경험한 쇼핑몰 운영

수기를 올리고 있습니다.

위에 홍보 요령 부분은 열린 세미나에 있는 글과 중복이 되었네요;;

 

이어서 게시판 광고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