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플님의 경헙기 (27) – 50%씩 나가떨어지는 클릭율? 대책은?
출처 : 내가게 쇼핑몰 글 쓴이 : 심플
안녕하세요. 심폴입니다.
어느덧 6월이네요. 여름휴가를 벌써 꿈꾸고 계신 분이 있으려나요? ^^**
여름, 무더위가 오기 전에 만반의 준비들 모두 하고 계시겠죠?
덥고 지치더라도 조금만 힘을 내보세요.
고지가 저 멀리 보입니다.
항상 정상에 오르기 바로 전이 가장 힘 든다는 거 아시죠?
지금 가장 힘들어 하신다면 정상이 가까워 왔기 때문이라고 위안을
삼아 보세요. 화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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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클릭 율에 대해서 경험치를 말씀 드려볼게요..
클릭~!!! 이 단어만 봐도 가슴이 떨려 오죠??
오늘은 누가 클릭해서 방문해 왔을까? 오늘은 누가 클릭해서 구매를
했을까? 이만큼 클릭이란 단어가 우리를 두근거리게 하는 단어도 또
있을까요?
쇼핑몰에서 클릭만큼 설레이는 것도 없는 것 같습니다.
서두가 길었네요
먼저 클릭이란 인터넷의 특성인가요? 무조건 50%씩 나가 떨어진다...
라고 가정을 해보세요..
무슨 이야기냐 하면요. 일반적인 가장 많은 방문대 300명~500명을
기준으로 해 볼게요
즉 가장 많은 사이트 운영자 분들이 대부분이 이 방문자들은 유지를
할거에요.
300명을 기준으로 하겠습니다.
내 사이트에 300명이 왔다.. 라고 가정을 해보겠습니다.
아래 그림을 참조해서 해 볼게요.
(http://www.natureforest.co.kr/ 사이트 주인장님 양해 부탁 드립니다)
총 사이트 방문자가 300명이었을 때
1번 영역과 2번 영역 3번 영역을 클릭해서 상세 페이지로 이동하는
것을 알아 볼게요.
메인 화면에 3번 영역으로 바로 클릭해서 들어 왔을 경우.
사이트에 300명이 왔으니 3번 영역에서 클릭하면 50%를 제외하면
150명이 들어 왔겠죠.
이건 사이트 온 사람들이 모두 100% 3영역을 클릭했을 때 이야기구요
3등분하여 영역을 3개로 나눴으니 3영역에는 300/3=100명이었죠.
(각각 영역별로 100명씩을 할당해 볼게요. 위치 별로 비율이 있지만.
그냥 계산을 쉽게 하기 위해서 동일하게 설정했습니다)
100명이 할당되어 있는데요, 그 중에 50%만이 클릭해서 들어간다고
가정해 볼게요. 그럼 몇 명인가요? 50명이겠죠?
(나머지 50명은 그냥 그 부분만 지켜 보기만 하고 바로!~숑~~
사이트를 나가 버렸습니다)
그럼 50명 중에 구매자가 있을까요? 전혀 없습니다.
50명중에 1명이 구매했다고 가정하면 엄청난 수치죠?
최대 1%가 넘지 않으니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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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2영역과 1영역이 있는데요
1영역은 구매 페이지가 아니니 그냥 버려진 수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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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를 들어 1번 영역에 특가 한정세일. 추천상품 .신규상품. 특화된
상품 모음을 모아 놨다고 가정하면 효과는 더 좋을 수 있습니다.
좋은 명당 자리에는 적극 추천할 제품 메뉴를 노출하는 것도 좋습니다.
즉 코디에 어울리는 상품군을 모아서 놓은 것도 좋습니다.
단순히 바지. 블라우스, ...이런 메뉴 분류보다는 특색있는 카테고리를
묶어서 노출하는 것도 좋습니다.
2영역을 보면...여기도 100명이 할당되어 있죠.
(사이트가 300명 방문에 30%를 가정해서 말이죠)
2영역은 좌측을 클릭하면 다시 목록이 나오는 구조입니다.
좌측 목록을 클릭하면서 100명은 50명으로 줄어 듭니다.
그럼 다시 상품 목록 페이지가 나오죠?
(나머지 50명은 그냥 그 부분만 지켜 보기만 하고 바로!~숑~~
사이트를 나가 버렸습니다)
그럼 상세 페이지로 다시 들어 가는데 있어서 50% 또 줄어 듭니다.
(나머지 25명은 그냥 그 부분만 지켜 보기만 하고 바로!~숑~~
사이트를 나가 버렸습니다)
그럼 25명만이 상품의 상세 페이지를 보고 나간다는 것입니다.
그럼 이곳 25명 중에서 구매자가 있을까요?
없을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총 최종 페이지까지 도달하는데 50명+25명이었죠?
75명이었습니다.
즉 사이트 방문자가 300명이나 되었는데 상품을 본 사람은 75명도
되지 않는다는 거에요..
와~~...정말 작죠..
왜 내 사이트는 500명이나 방문자가 있는데..왜 구매가 없어요?
`~~라고 말씀하신 분들..
이제 좀 감이 오시죠???
물론 위 수치는 사이트를 오픈하고 뜨내기 고객만 있을 때 기준입니다.
단골이 생기면 이 수치는 바로 틀려집니다.
그래서 단골이 중요 하다고 하죠!!!
사이트 매니아가 형성되면 사이트를 이 잡듯이 뒤져서 원하는 상품을
찾는 습성이 있습니다.
그러나 사이트를 처음 오픈하면 매니아는 절대 없죠..
뜨내기만 있을 뿐입니다.
자.. 이걸 왜 말씀드리냐면요..
우리는 제 1영역을 왜 그냥 버려 버렸죠?
즉 100명은 아무 소용없이 바로 나가 버린 수치가 되어 버렸습니다.
그럼 우리는 여기서도 방문자를 버리면 안되겠죠?
여기도 메뉴 배치가 그래서 중요하다고 할 수 있어요..
1영역의 메뉴 배치를 한번 생각해 보세요.
이곳 내가게 사이트 평가에 보는 사이트들은 이런 영역에 대한 부분에서
낭비의 요소가 있어 보이는 부분도 있는 거 같아요..
지금까지 서두가 길었죠?
왜 이걸 말씀드리냐면요..
그만큼 메인에서 바로 클릭해서 들어갈 수 있게..
.즉...클릭을 최소화 하는 것이 판매에 대한 부분과 직결될 수 있다는
것이에요..
메인에 배너와 각종 의미 없는 이미지로 배너를 가득 채우는 것보다.
상품을 노출하는 것이 더 좋은 이유가 이곳에 있습니다.
그것도..사이트를 방문했을 때..바로 직접 보이는 중앙 쪽이 제일 좋겠죠.
그리고 상세 상품을 봤을 때 그때는 어떻게 해야 되겠어요???
한 번 들어온 고객인데 반드시 잡아야겠죠??
연관상품진열을 고려해 보세요.
참고 하시구요..
[오늘의 팁]
방문자의 클릭율이 나가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상품을 전진 배치하라!!!!
클릭을 많이 할수록 그만큼 방문자 효과는 떨어진다..
위 의견은 실제 다른 사이트와 틀릴 수 있습니다.
수치는 일반적인 경험치의 수치를 제시한 것뿐입니다.
이용에 참조하여 오차가 없도록 주의 당부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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