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명퇴자가 쓰는 쇼핑몰 운영 조언(안심 값 계산해보셨나요?)
출처 : 내가게쇼핑몰, 글쓴이 : 명퇴자의고백
오늘 잠도 안 오고 성원을 보내주신 여러분에게 진심으로 감사하는
마음에서 몇 가지 적어봅니다.
혹시 도움이 되셨으면, 도움이 안되더라도 애교로..
경쟁전략 3 원칙 : 1. 저원가 전략 2. 집중화 전략 3. 차별화 전략
여러분은 3가지 중 과연 무엇을 가지고 있습니까???
3가지 중에 1가지만 확보해도 실패 안 합니다..
2가지 확보하면 무조건 성공합니다..
3가지 확보하면 떼돈 법니다..
(까페:"명품장사 같이고민합시다/gladiator0120 "
운영자명품칼럼 13번글중)
현재 인터넷 쇼핑몰의 가장 큰 문제는 저원가 전략에 너무 치중하고
있다는 겁니다..
물론 가격경쟁은 중요한 요소 이지만 결국 모두 망하는 지름길 입니다..
쇼핑몰은 집중화 전략 과 차별화 전략에 초점을 맞춰야 할 것입니다..
혹시 "안심값"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셨나요? (제가 만든 말 입니다만)
혹시 보험가입 하신 적 있으신가요..
자동차보험 안 들고 운전하면 괜히 불안해 집니다.
아까운 돈 주고 가입했는데 1년 동안 사고 안 나면 물론 돈이 아깝지요.
그러나 1년 동안 안심하고 운전한 보이지 않는
소비자의 안심값이 있습니다..
특히 인터넷 상에서는 고객이 안심하고 신뢰할 수 있는 믿음을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것을 가격으로 환산 하면 얼마 일까요..
안심값이 비싸면 가격이 그만큼 비싸도 팔리든지 아니면 매출이
그만큼 늘어나게 됩니다.
한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이천 쌀을 전문으로 파는 몰이 있다 칩시다.
이천 쌀 상표가 붙은 사진을 올려 놓고 아무리 싼 가격을 붙여놓아도
잘 안 팔립니다.
이천 쌀 진품이 맞다는 증거제시와 고객에게 안심하고 사도 좋다는
사전 작업이 더욱 중요하지요..
고객이 안심하게 되면 물건은 자동으로 팔립니다..
어떻게 안심 시켜야 할까요?
먼저 쌀의 종류, 쌀의 유통과정, 가짜 이천 쌀의 유통과정 등
고객이 이해할 수 있도록 교육(믿음)을 시켜야 합니다.
각종 다양한 콘텐츠 개발이 중요하겠지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여기서 판매하고 있는 쌀에 대한 정확한 정보제공
(생산, 추수, 탈곡 등 전 과정을 사진으로 증거를 제시)을 하면
자동으로 판매가 일어납니다..
즉 판매는 나중의 문제이고 고객이 안심할 수 있도록 만드는
사전작업이 중요합니다.
저는 명품을 취급하면서 특히 이런 현상을 절실히 느꼈습니다.
동일한 제품을 백화점 정매장에서 비싸게 팔고 동대문시장에서 싸게
파는데 왜 동대문시장은 파리 날리고 백화점에는 줄을 설까요..
일반적으로 백화점보다 일반매장과 인터넷에서 20-30%정도 싸게 팔
겁니다.
그래도 판매경쟁력은 백화점 정매장이 월등히 높습니다.
즉 안심값이 20-30%를 극복하지 못한다는 겁니다.
50%정도면 안심값이 나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만
그 가격이면 이미 망하게 되는 것이지요..
앞으로 인터넷 쇼핑몰의 성패는 어떻게 하면 안심값을 올리느냐
이것이 키포인트입니다..
아무리 좋은 물건을 싸게 올려 놓아도 망하는 이유는 이것이지요..
여러분도 이 "안심값"을 얼마나 비싸게 만드느냐가 성공의 지름길입니다.
이것은 차별화 전략과 비슷한 말입니다..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것은 결국 개개인이 개발하고 노력해야 할 부분입니다..
내 사이트의 "안심값" 은 얼마일까?
한번 계산 해 보시죠..
장사 망한 사람이 주제 넘은 소리해서 죄송합니다..
애교로 봐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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