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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몰 마케팅은 이렇게 변하고 있다.(2)

주님의 착한 종 2007. 6. 7. 17:13

쇼핑몰 마케팅은 이렇게 변하고 있다.(2)

출처: http://www.kmarketing.co.kr/

 

인터넷 쇼핑몰의 구매행태 분석-

요일 별, 시간 별에 맞는 마케팅 전략·전술

 

인터넷 쇼핑몰은 월요일에, 백화점, 할인점을 비롯한 대형유통점은

일요일에 상품거래가 활발히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씨카드가 2003년 6월 한달 동안 대형 유통점 701개 업소와

인터넷 쇼핑몰 590개 업체의 신용카드 거래형태를 분석한 결과,

인터넷 쇼핑몰은 월요일의 거래 건수가 18.3%로 가장 높았으나

갈수록 거래가 줄어 일요일에는 6.2%에 그쳤다.

 

반면 대형 유통점의 거래건수가 월요일에는 전체의 11.3%에 지나지

않았으나 주말로 갈수록 증가해 일요일에는 20%에 이르렀다.

 

이는 인터넷 쇼핑의 주 고객층인 20∼30대 여성 직장인들이 인터넷

접속환경이 용이한 직장에서 월요일에 쇼핑을 주로 하기 때문이다.

 

백화점은 전통적으로 일요일과 공휴일에 쇼핑이 많고,

할인점은 일주일 치 식료품을 한꺼번에 구입하기 때문에

일요일에 쇼핑을 가장 많이 하는 것으로 보인다.

 

시간대별로는 인터넷 쇼핑몰이 오전 10시∼오후 6시인 근무시간에

매출건수의 62.2%를 차지한 반면 대형유통점은 오후 4∼8시의 매출

건수가 전체의 42%를 차지하였다.

이는 직접 매장을 방문할 시간이 없는 직장인이나 주부들이 주로

이용하는 인터넷 쇼핑몰은 낮 시간에 상품을 구입하고,

대형쇼핑몰은 퇴근 전후의 시간대에 이용하기 때문이다.

 

인터넷 쇼핑몰은 이러한 소비자의 구매 특성을 분석하여

요일 별, 시간 별에 맞는 마케팅 전략 전술로 소비 촉진과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것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