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사 분석 :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위 명언은 치열한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성공적으로 쇼핑몰을 창업
하기 위한 핵심 전략이기도 합니다.
이미 운영되고 있는 쇼핑몰과 같은 서비스로 전면전을 치루는 것
보다 경쟁사의 약점과 경쟁사가 선점하고 있지 않은 강점을 활용한
차별화 전략 통해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것이 비용적인 측면 등을
고려해 매우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아이템이 정해지면 그 아이템의 강자들(기존 쇼핑몰)을 선별해
쇼핑몰의 성공 요소별로 부분 부분 나누어 경쟁사를 분석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분 부분 나누어 분석한 결과를 종합해 보면 경쟁사의 장점과
약점이 한 눈에 파악됩니다.
그 중 약점들을 보완하여 자신의 쇼핑몰에서 부각시키는 방법으로
쇼핑몰을 기획하면 틈새시장을 효과적으로 공략할 수 있게 됩니다.
• 경쟁사 분석 요소
- 상품 분석 (상품라인 분석)어떤 상품을, 얼마나 많이, 어떤 가격에
팔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입니다.
상품분석을 통해 자신의 쇼핑몰의 주력상품을 선정하고 어떤
가격에 어떤 분류로 쇼핑몰을 구성할지를 결정합니다.
예를 들어, 경쟁사가 단품상품을 중심으로 팔고 있다면 적극적으로
세트상품을 구성하는 전략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이벤트나 기획 전 등을 통해 차별화 하는 것도 좋은 방법
입니다.
- 주요 분석요소 : 상품 카테고리분류방법, 전략상품 종류,
카테고리별 상품 수, 상품 가격, 이벤트 및 기획전 유무와
성격등.
2. 서비스 분석
마일리지 서비스, 배송 및 반품, 고객응대서비스 등을 파악하여
대응전략을 마련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고객 게시판에 배송기간 등에 대한 불만 등이 있으면
비용이 조금 더 들더라도 당일배송이 가능한 택배업체를 사용하는
등의 방법을 통해 서비스를 차별화 나갈 수 있습니다.
- 주요 분석요소 : 마일리지 유무, 고객게시판 유무 및 운영방법,
해피콜 여부, 배송 및 반품정책, 회원정책등.
3 디자인 분석
디자인 품질 및 디자인 컨셉을 파악합니다.
경쟁사의 디자인 품질이 그리 높지 않으면 디자인에 보다 많이
투자하고 대부분의 경쟁사들이 블루계열의 컬러를 사용하면
오랜지 등의 컬러를 사용하여 차별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유아용품 경쟁사를 조사하던 중 경쟁사 대부분이
캐릭터 중심의 아기자기하고 유아틱(?)한 디자인 컨셉을 유지하고
있다면 과감하게 엄마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시원하고 깔끔한
디자인을 사용하면 경쟁사들과 구분되어 기억될 수 있습니다.
- 주요분석 요소 : 주요색상(key-color), 사이트 컨셉(친근감
중심인가 신뢰도 중심인가 등), 디자인 품질(상,중,하),
사용 편의성 등.
4. 광고 / 제휴
마케팅경쟁사가 어떤 광고를 하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경쟁사들이 검색엔진의 검색어 광고 등도 시행하고
있지 않다면 효과적인 광고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경쟁사가 동호회 등을 지원하고 있는지, 제휴사가 있는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 주요 분석요소 : 검색엔진 등록현황, 검색엔진광고현황, 동호회
연계여부, 제휴사 유무 등.
5. 컨텐츠
상품의 상세설명 내용과 상품사용법 및 관련 뉴스 등의 컨텐츠를
비교합니다. 특히 초보자용, 중급자 용 등으로 나눠진 상품이나
구매자의 능력, 신체조건, 취향에 따라 제품선택의 폭이 넓은
상품은 특히나 컨텐츠의 비교분석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상품상세소개 페이지에 상품선택 가이드 또는 좋은
사용자 후기 등을 포함시키면 훌륭한 상품소개 컨텐츠로 차별화
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상품 당 상품이미지 제공 수, 관련정보 제공 여부 등도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 주요분석요소 : 상품상세설명, 상품매뉴얼 등 관련 정보 제공
여부, 상품 당 상품이미지 제공 수, 사용 후기 등.
내용출처 : 원본자세히보기:http://cafe.naver.com/ipsen.cafe[창업과 사업성분석] |
'소호·온라인 > 성공하는 쇼핑몰 구축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쇼필몰 디자인 하기 (2) - 메뉴 이름 짓기 (0) | 2007.05.17 |
---|---|
쇼필몰 디자인 하기 (1) - 슬로건 (0) | 2007.05.17 |
쇼필몰을 구축하기 전에 (14) - 컨텐츠 기획 6 (0) | 2007.05.17 |
쇼필몰을 구축하기 전에 (13) - 컨텐츠 기획 5 (0) | 2007.05.17 |
쇼필몰을 구축하기 전에 (12) - 컨텐츠 기획 4 (0) | 2007.05.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