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호·온라인/쇼핑몰로 일어서자

쇼핑몰 창업 - 쇼핑몰 제작 준비

주님의 착한 종 2007. 4. 30. 15:51

출처 : 블로그 > 블루소룡의 인터넷마케팅

원문 : http://blog.naver.com/qsilverq/80020999715

 

 

쇼핑몰 제작 준비사항 - 도메인, 호스팅, 솔루션 선택

 

1. 도메인

   도메인이란 http://www.naver.com 과 같은 인터넷상에서의 주소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컴퓨터가 인터넷에 연결되면 해당 컴퓨터는 IP주소를

   부여받습니다.

   이 IP 주소 (예 210.118.163.60)는 해당 컴퓨터를 인터넷이란 넓은 바다에서

   찾아갈 수 있도록 하는 유일한 주소로 이 IP주소를 영문으로 쉽게 표현한

   것이 도메인 주소입니다.

 

   인터넷에 연결되는 모든 가정용 컴퓨터에도 이 IP 주소가 부여되지만

   대부분 이 IP 주소는 쉬로 바뀌는 유동성이어서 도메인을 부여하기

   어렵습니다.

 

   이에 항상 똑같은 IP로 인터넷에 연결되는 컴퓨터를 서버라 불리는데

   이 서버의 IP주소 대신 쉽게 영문으로 입력하여 해당 IP 주소로 연결할

   수 있도록 한것이 도메인주소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도메인과 도메인이름을 혼동하여 사용하고 있으나 엄밀히

   보면 다른 점이 있습니다.
   도메인은 도메인 이름 공간(Domain Name Space)에서 영역을 말하며,

   도메인 이름은 특정 도메인의 위치를 나타내기 위한 경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위의 그림을 예로 or.KR 도메인은 or 하위의 모든 영역을 말하며,

    nic.or.KR이라는 도메인은 nic 하위의 모든 영역을 말합니다. 

   또한 KR로부터 시작하는 nic.or.kr 은 nic.or.kr 도메인의 위치를 나타내는

   경로, 즉 도메인 이름입니다.

   <아이네임즈 http://www.inames.co.kr 인용>

 

   도메인에 대한 더욱 상세한 설명은     http://dom.inames.co.kr/customer/board.html?code=54&page=1 

   이곳을 가보면 잘 나와있습니다.

  

2. 웹호스팅

    도메인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24시간 인터넷에 연결된 서버를 개인이

    만들기 위해서는 그 비용이 만만치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서버구매, 인터넷전용선 임대, IDC 서버보관, 관리 등...

 

    많은 비용이 들어가는 서버구축에 대하여 비용을 절감하고자

    현재 운영중이거나 구축되어 있는 웹 서버를 여러사람이 나누어서

    사용하고 일정한 임대료를 지불하는것이 웹호스팅입니다.

 

    웹호스팅 선정시 중요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회사의 안정성

    2). 서버의 안정성 및 속도

    3). 고객지원 시스템의 빠른 응답과 처리

    4). 용량

    5). 기타 부가서비스

 

    안정성과 고객지원을 위하여 대부분 큰 호스팅 업체를 선정하여

    진행합니다.

    각 호스팅 업체별로 용량, DB(데이타베이스 용량)용량, Email, 하루 트래픽

    (하루에 전송되는 데이터의 양)등의 제한을 두어 가격차이를 두고 있습니다.

 

    여러 호스팅 업체를 비교해보고 난 후 호스팅을 신청합니다.

    대표적인 업체로는

    아사달 http://www.asadal.com ,  cafe24 http://www.cafe24.com ,

    후이즈 http://www.whois.co.kr  등이 있습니다.

 

 

3. 쇼핑몰 솔루션

    현재 수만개의 쇼핑몰이 인터넷상에서 상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또한 이러한 쇼핑몰의 발전 역사는 몇년 되지 않지만 수많은

    쇼핑몰 솔루션이 나와있어서 대부분 별도 제작하지 않고 이러한 일반적인

    기능을 다 갖춘 솔루션을 구매, 설치, 디자인 하여 쇼핑몰을 제작합니다.

 

    쇼핑몰 솔루션(프로그램) 선택할때 기본적인 구성 및 카드연동, 다양한

    관리자 기능을 꼼꼼히 살펴보고 결정해야 하지만 처음 시작하는 분들에게

    이러한것을 따져보는것 또한 어렵게 생각이 드실겁니다. 

    이때에는 다른 경험자에게 직접 찾아가서 조언을 구하거나 네티즌들에게

    조언을 구해서 신중하게 선정하여야 합니다.

 

    쇼핑몰 솔루션의 종류에는 몇가지가 있습니다.

    1) 임대형 쇼핑몰

    2) 독립형 쇼핑몰

    3) 입점형 쇼핑몰

 

    1) 임대형 쇼핑몰

     - 임대형 쇼핑몰은 독립형 쇼핑몰 솔루션을 월 임대료를 받고 판매하는

       것입니다. 즉 집을 월세로 구하는거죠.  이 경우 웹호스팅 공간과 함께

      상품 제한, 트래픽 제한 등 제한사항과, 임대비용,  쇼핑몰의 기능등에

      대하여 따져본 후 신청하면 됩니다. 

      임대형 쇼핑몰은 소호 창업시 초기 제작비용의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초보자가 사용하기 좋은 대표적인 솔루션으로는 메이크샵이 있습니다.

      메이크샵 또한 임대형이면서 독립적으로 운영하는 몰입니다.

      임대형과 독립형은 쇼핑몰 구축 회사에 따라서 사용하는 의미가

      약간 틀리므로 혼동이 없으시기 바랍니다.

 

       www.makeshop.co.kr 에 가서 회원가입후 꼼꼼이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2) 독립형 쇼핑몰

     - 쇼핑몰 솔루션을 구매하는 것을 말합니다. 

      하나의 카피를 구매하면 대부분 라이센스를 영구 사용 가능합니다. 

      독립형은 최초 구매비용이 들어가며 대부분의 제작업체에서 설치까지

      대행해 주고 있습니다. 

      독립형 쇼핑몰을 구매하고 설치하기 위해서는 웹호스팅을 별도로

      신청해야 하지만 장기적으로 볼 때 임대형쇼핑몰에 비해 저렴합니다.

 

      즉. 독립형은 솔루션 프로그램을 독립적으로 사용하는것으로..

      쇼핑몰 솔루션 구입 --> 설치 --> 디자인 --> 사용 하므로.. 임대형보다

      절차가 약간 복잡할 수 있지만 대부분의 독립형 쇼핑몰 솔루션 판매

      회사가 대행해주므로 불편한점은 없습니다.

 

       www.webprogram.co.kr 에 가서 회원가입후 꼼꼼이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3) 입점형 쇼핑몰

     - 이는 개인의 쇼핑몰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롯데마트, 지마켓,

     옥션 등의 쇼핑몰에 일정 공간을 할당받아 물건을 판매하는 것입니다.

 

   - 대형 쇼핑몰의 경우 어느정도 유동접속자가 있기때문에 마케팅에 대한

     부담이 줄어드는 반면 쇼핑몰 판매에 따른 수수료, 제품 올리는데

     비용 등의 발생이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쇼핑몰을 제작 오픈하기 전. 먼저 지마켓, 옥션등에서 입점형 쇼핑몰에서

     제품 판매를 해 보고 쇼핑몰을 개설하는 것은 노하우를 쌓기 위한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