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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몰 창업 - 경쟁업체 분석

주님의 착한 종 2007. 4. 30. 15:25

                          경쟁업체 분석


 시장 조사에 이어 당신이 잘 할 수 있는 아이템을 선정했으면,

 다음은 당신과 유사한 아이템으로 비지니스를 하고 있는 경쟁업체를

 분석하는 것이다. 
 
 인터넷에서 경쟁업체를 분석하기란 실물 세계에서 보다 오히려 쉬울 수 있다.

 왜냐하면 인터넷이라는 공간은 모두에게 공개되기 때문이다.

 경쟁업체가 어떠한 전략을 펴고 있고, 어떻게 고객에게 서비스하는가를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어렵지 않게 분석할 수 있다. 
 
 먼저 야후, 알타비스타, 네이버 등과 같은 검색 서비스를 이용하여

 당신과 경쟁될 수 있는 웹사이트를 찾아보라.

 다음에는 그 웹사이트에서 어떤 컨텐츠로 어떠한 서비스들을 제공하는지

 빠짐없이 파악하여야 한다.

 모든 내용과 기능을 사용해보고 경쟁업체가 운영하고 있는 웹사이트에서

 무엇이 강점이고 무엇이 문제인지를 분석해야 한다. 
 
 경쟁업체 분석의 핵심은

 “고객의 관점에서 경쟁업체 웹사이트의 약점을 찾아내는 것”이다.

 

 고객의 입장에서 사용할 때 불편한 게 없는지,

 고객이 원하는 어떤 정보를 어떻게 제공하고 있는지 등에 대한 약점을

  예리하게 발견해야 한다.

  경쟁업체와 동일한 컨셉으로 인터넷 비지니스를 하면

  절대 승리할 수 없다.       
 
♣ 경쟁업체 분석을 위한 제언 ♣

 
☞ 가능한 한 많은 경쟁업체를 찾아 분석하라   
  어떤 아이템에 대해서 검색하면 무수히 많은 검색 결과가 나온다.

  진정으로 인터넷 비지니스를 하고자 한다면 거기에 있는 웹사이트들을

  모조리 방문해서 분석해야 한다.

  인터넷 비지니스는 아직 정형화되어 있는 틀이 없다.

  따라서 다양한 아이디어와 실험적인 모델이 전개되고 있는 게 현실이다.

  천차만별인 웹사이트들을 모두 살펴 보면 유사한 점도 있겠지만

  각자 독특한 특성들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많은 사이트를 분석하라.

  그러면 당신은 어떻게 하면 그들보다 효과적으로 비지니스할 수 있을 것인지

  어렴풋하게나마 느끼게 될 것이다. 
 
☞ 경쟁업체 웹사이트를 낱낱이 파헤쳐라
  일반적으로 웹사이트를 평가할 때 3C(Content, Community, Commerce)를  

  많이 적용하는데, 이 방법은 어느 정도의 컨텐츠를 가지고 있으며,

  고객들과의 커뮤너티가 구축되어 있는가,그리고 상거래에 필요한 각종

  기능과 절차가 잘 구비되어 있는가 등을 평가해보는 것이다.

 

  이외에도 3C를 확장하여 7C(3C + Customization, Communication,

  Convenience, Coherence)로도 평가하는데, 여기서는 개인화, 원할한 의사

  소통, 편리성, 일관성 등이 추가된다.

  이 외에도 컨텐츠와 어울리는 디자인과 웹사이트내에서 이동하는

  네비게이션을 면밀히 검토하라.
 
  이러한 기준들을 활용하여 경쟁 웹사이트들을 하나하나 모든 내용과 기능을

  빠짐없이 분석해보라. 강점을 분석하기 보다는 약점을 찾아야 한다.

  그리고 고객의 관점에서 가장 불만족스럽게 느끼는 부분이 무엇인지를

  찾아내도록 하라.  
 
☞ 경쟁업체에 대한 분석은 끝없이 반복되어야 한다.   
   인터넷에서는 지금도 수십에서 수백개의 웹사이트들이 탄생되고 있다.

   새로이 탄생되는 웹사이트들중에서 경쟁대상이 되는 웹사이트들은

   당연히 분석되어야 한다.

   그리고 항상 주의해야 할 것은 기존에 분석했던 웹사이트들도 분석을

   계속해야 한다는 것이다.

   인터넷에서 전개되는 비지니스야말로 변화 무쌍하다. 경쟁업체들은 새로운

   전략으로 쉽게 웹사이트를 바꾸어 비지니스를 전개할 수 있으므로

   항상 경계를 늦추어서는 안된다.

 

출처 : http://tong.nate.com/love0452/b7936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