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호·온라인/쇼핑몰로 일어서자

쇼핑몰운영, 성공창업, 아이템 선정

주님의 착한 종 2007. 5. 4. 16:17

 

쇼핑몰운영 성공창업 아이템

 

1. 해당분야 창업관련 책을 독파할 것을 권유합니다.

   서점에 가시면 창업관련 및 온라인 아이템 책들이 많이 있습니다.

전체를 독파할 시간이 안되면 목차를 쭉 한번 보는 것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수시로 창업관련 세미나 참석으로 이론적인 무장을 합니다.

 

3. 잘나가는 쇼핑몰 즐겨 찾기로 벤치마킹 합니다.

   창업아이템이 결정되면 인터넷 포털사이트 검색이나 인터넷 순위

사이트에서 동일한 아이템 쇼핑몰에 회원가입을 해서 구매를

해보면 좋은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4. 성공적인 쇼핑몰창업자를 멘토로 모십니다.

 

5. 쇼핑몰 창업시 도와줄 수 있는 커뮤니티를 형성합니다.

   잘 나가는 아이템, 멋진 사이트, 다 좋은데

초기 홍보는 쉽지가 않습니다. 어떤 사업을 해도 광고나 홍보는

하지요. 여성의류가 아이템이라면 온라인에서 여성들이 많이 가거나

모이는 홈피나 카페 블로그에서 꾸준히 활동을 해야지요.

웨딩샵을 준비한다면 결혼을 준비하는 모임, 유아용품이면 새내기

주부모임에서 교류를 가지면 금상첨화입니다

 

6. 포털 사이트가 진행되는 방향을 내 것으로 만들어 갑니다.

   인터넷 포털사이트도 계속 진화와 변화를 거듭합니다.

네티즌의 취향이나 요구조건을 충족하기 위한 몸부림이겠죠.

거대한 포털의 파도를 내 것으로 만들어 가야 합니다.

포털사이트의 최근 동향를 읽어 나가지 않는다면 쇼핑몰 운영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한 예로 다음(daum.net)에서 한동안 카페에 주력하다가 얼마 후에는

개인커뮤니티 블로그 플리넷 파이에 역점을 두고 있습니다

미디어 다음의 경우 아고라 텔존 세계엔 TV팟 동영상 순입니다.

   네이버(naver.com)의 경우 한동안 다음카페를 역전하기 위하여 카페

개설 지원을 했습니다. 네이버의 강점은 지식검색입니다.

  파란(paran.com), 엠파스(empas.com), 야후(yahoo.co.kr)는 포털

열린 검색으로 게시판 검색, 동영상검색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7. 오픈 마켓, Off-Line 사업을 하고 있다면

홈페이지는 무조건 권장합니다.

   홈페이지에서 상거래를 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비지니스를 계획하고

있거나 오픈 마켓을 하고 있다면 홈페이지를 운영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맛집이라고 소문을 내고  신상품홍보를 할 때, 쇼핑몰

간접광고 등등입니다. 

네티즌을 유혹하고 기자의 취재거리를 제공하고 싶다면 주변의

도움을 받아서 시작을 하세요.

홈페이지 구축은 처음 단추가 중요합니다. 즉 업체선정을 잘해야

유지보수가 용이하고 퀄리티를 보장 받을 수 있습니다.

 

8. 쇼핑몰 창업에 앞서 먼저 온라인쇼핑몰에 대한 경험을 축적합니다.

   처음부터 쇼핑몰구축에 열중하다 보면 판매까지 가지도 못하고 도중

하차 할 수 있습니다.

우선 누구나 참여가 가능한 옥션(Auction.co.kr), G마켓, 온켓,

d&shop (dnshop.daum.net)에서 판매를 해보세요.

아직 판매 아이템을 결정하기 전이라면 집에서 사용하지 않고 선물

받은 물건이나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상품, 아니면 대형마트에

가서 세일하는 물건을 구매해서 직접판매를 해보면 가장 쉽고 편하게

경험을 가질 수 있습니다.

 

방학이면 학생들이 아르바이트를 구하려고 노력하는데 사실 이때가

되면 평소에 비해서 인력이 풍부하니까 원하는 직종을 구할 수

없습니다. 레드 오션에서 고생하는 것 보다 블루 오션에서 자기의

역량을 발휘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일부 대학생의 경우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에서 구매한 물건을

경매사이트에 재 판매해서 방학아르바이트도 신나게 하고 수익도

다른 알바에 비해서 훨씬 많이 올리는 사례를 볼 수 있습니다.

 

9. 온라인 쇼핑몰 구축은 두 가지 형태가 있습니다.

   첫째, 쇼핑몰을 간단하게 구축할 수 있도록 일정한 포맷을 제공하는

업체가 있습니다. 컴퓨터, 인터넷에 대한 사전지식만 가지고 있다면

일주일이면 충분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몰론 무료교육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제가 알고있는 대표적인 업체, 메이크샵(makeshop.co.kr) 가비아

(gabia.co.kr)외에도 많이 있습니다.

 

   둘째, 쇼핑몰 전문구축업체에 의뢰하는 방법입니다.

활동하고 있는 웹에이젼시는 그야말로 수두룩 하지만 실속 있는

업체를 선정하는 방법은 장담할 수 없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 하나는 사후관리(A/S)를 어떻게 하는지 살펴보시면

업체선정은 성공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10. 온라인쇼핑몰의 실시간 처리에 대한 이해부족.

   온라인의 의미는 실시간 입니다. 

제가 경험한 웃어야 할 내용을 소개하겠습니다.

국내 메이저 도서판매서점에서 생일축하메일을 받았는데

실제 생일이 2개월 지난 후였습니다. 혹시나 해서 쇼핑몰 홈페이지를

방문해서 개인정보 확인까지 했습니다. 여러분이 쇼핑몰회원이라면

어찌하시겠습니까.

 

11. 회원가입 시 등록항목 최소화

   아무리 쇼핑몰이라고 하더라도 물건을 구매하기 전 일반회원가입이

목적인 경우 항목을 최소화 하여 가입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회원 가입항목을 보면 너무 많습니다

회원가입을 하려고 클릭하는 순간 포기하고 돌아가는 고객을

최소화 해야 합니다

구매회원이 아니고 일반회원인 경우 아이디(id), 비밀번호(Pw) 외

2,3개 항목을 추가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12. 쇼핑몰, 홈피, 카페 게시판 관리는 시의 적절하게

   쇼핑몰에서 게시판 관리는 주인장이 출근해서 손님을 맞을 준비를

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주인도 없는 가게에서 어떤 고객이 구매를

할까요. 게시판에 1주일 이상 글이 없는 경우는 주인장이라도 환영

메시지를 올려주세요.

 

13. 쇼핑몰 창업아이템 찾기에서 선정까지입니다.

1) 세계적인 인터넷서점 아마존도 일반 오프라인서점에 전시된

책보다 전시되지 않는 책이 많이 팔리고 있습니다.

아마존 매출의 50%는 진열되지 않은 책이죠. 

즉 일반매장에서 전시공간 부족으로 판매 하지 못하는 제품도

온라인에서 매출효과를 충분히 볼 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2) 한때 히트상품도 온라인 장터에서는 재고 부담 없이 팔 수 있는

인기품목이 될 수 있습니다.

 

출처 :  http://shopsal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