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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템 선정과 도매 공급처 확보

주님의 착한 종 2007. 4. 16. 16:20

아이템 선정과 도매 공급처 확보

(도매 공급처 찾기)

처음 쇼핑몰 의뢰를 하시는 분들이 여러 가지 문의를 합니다.

많은 상담을 하는 중에 도매 공급처는 있냐고 물으면 알아보고 있다고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런 분들에게는 먼저 도매 공급처를 확보하고 문의를 해달라고 말씀

드립니다. 인터넷 쇼핑몰에는 순서가 있는 법인데 그 중 제일 중요한

것이 아이템 선정과 도매 공급처 확보입니다.

도매 공급처를 확보하는 방법 중 가장 좋은 방법은 발로 뛰는 것입니다.

인터넷 쇼핑몰이라고 인터넷상으로 모든 것을 끝내려고 하신다면

오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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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템을 선정하는 방법)

아이템선정에는 철저한 시장조사 및 수요분석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철저한 시장조사, 수요의 분석을 통한 사업의 아이템 선정 및 운영방향

설정은 성공된 사업을 하기 위한 첫 걸음 입니다.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는 종합쇼핑몰은 주로 대기업에서 진행하기 때문에

전문화된 분야로 차별화 시키는 것도 중요합니다.
판매하실 상품에 대한 다양한 정보와 지식을 습득하여 고객님의 쇼핑몰

안에서 컨텐츠로 함께 제공할 수 있다면 또 다른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것입니다.

쇼핑몰에 방문한 고객에게 정보라는 상품을 무료로 제공한 것이기

때문에 그 정보로 도움이 된 고객은 다른 쇼핑몰보다도 많은 신뢰도를

얻을 수 있으며 그만큼 매출도 높아지는 것입니다.


운영자가 전문적으로 많은 정보를 알고 있어야 고객들의 문의에 고급

정보를 줄 수 있으며,고객이 어떤 것을 원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람은 자신이 무엇인가를 받으면, 다시 갚으려는 본성이

있습니다.
만약 운영자가 고객에게 좋은 정보를 제공하였다면 고객은 매출로

답할 것입니다.

인터넷은 전국을 상대로 운영하는 사업인 만큼 전국 배송이 편리한

아이템이어야 합니다. 포장단위로 구성되어 있는 상품의 경우는 배송이

편리할 뿐만 아니라 배송도중 상품이 파손될 우려가 적으며 따로 포장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가격부담이 큰 상품은 고객에게 많은 고민을 하게 만듭니다.

경제력이 있고, 구매력이 있는 고객을 상대로 한다면 중저가 상품이

적합합니다. 가격이 저렴한 상품의 경우는 충동구매도 유도할 수가

있으며, 가격에 대한 고객의 부담 역시 줄일 수가 있습니다.

또한 쇼핑몰은 오프라인 매장에 비교한다면 1/100 ~ 1/10,000 의

비용으로 할 수 있는 사업이기도 하지만, 영세 업자 에게는 배송비 및

적은 마진율이 운영상의 문제가 되곤 합니다.

3만원에서 5만원 사이의 중저가를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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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몰의 방문 경로는 검색엔진이 90% 이상을 차지 합니다.
따라서 검색엔진 상위에 노출되도록 하셔야 하며,

그 원리는 검색엔진의 특성과 키워드의 선정에 있습니다.
검색엔진 상위등록을 못하셨다면, 매월 수십 만원에서 수백 만원의

광고 비용을 투자하셔야 합니다.

기본 등록만으로 상위등록이 된 상태에서 적절하게 키워드 광고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반복적인 구매가 필요한 상품의 경우는 고정 고객을 확보하기가

상대적으로 유리합니다. 이런 상품은 보유한 고객에 대해 유지와 관리만

잘 한다면, 재 구매율이나 방문 트래픽을 쉽게 높일 수가 있습니다.

(안정적으로 상품 공급이 가능한가?)

담당자 부재 등의 이유로 상품 공급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소비자의 경우에는 쇼핑몰이 공급자로 인식되므로 상품 공급이

원활치 않을 경우 고객으로부터 신뢰도가 저하될 수 있습니다.
쇼핑몰 운영자는 공급자의 출고량과 재고량을 파악해둘 필요가 있으며,

나아가 회사의 안정성까지 검토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최소한 다른 곳 보다 비싸면 안되겠지요?

처음 시작할 때에는 당연히 구매단가가 높지만 매출이 늘고 거래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 신용이 쌓인다면, 구매단가를 조정 가능하다는 것을

확인하면 좋습니다.

인터넷 쇼핑몰을 운영하다 보면 반품도 있고 예상하지 못한 많은 경우의

수가 있습니다. 만약 A/S 시스템이 되어있다면 상품정보에 충분한

정보를 제공한다면 고객들은 신뢰를 하게 됩니다

아이템 선정 후 도매 공급처를 찾아야 하는데 몇 가지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처음 쇼핑몰을 운영하시는 분들은 도매처를 어떻게 확보해야 할지

모르니 경쟁쇼핑몰에 전화를 해서 물어보는 경우가 있습니다.

입장 바꿔 생각해 보세요.

자신이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는데 경쟁자가 될 거 같은 사람이 공급을

어디서 받고 있냐고 물어보시면 쉽게 말씀해 주실 수 있겠습니까?

몸으로 뛰라고 해서 무조건 뛴다면 팔다리가 심하게 힘들죠

좋은 공급처를 찾는 방법은 몇 가지가 있습니다.

일단 자신에게 맞는 좋은 아이템이 설정되었다면 그 물건을 만드는

공장이 있습니다.
당연하겠지만 이것을 아는 것과 실천하는 것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물건에 보면 만든 공장이 분명 표시가 되어있습니다.
그럼 114나 홈페이지를 찾아서 전화번호를 확보하고 전화를 합니다.

그리고 찾아갑니다. 무조건 가야 합니다.

박카스라도 사 들고 가서 쇼핑몰을 하려고 하는데 마케팅은 모두

정해졌고 물건만 있으면 된다고 자신 있게 말합니다.

그럼 공장에서는 특별한 문제가 없으면 도매처나 총판을 알려줍니다.

운 좋으면 공장과 직접거래를 할 수도 있습니다.

이제 도매상을 만났다면 거래를 해야 합니다.

이때 정확하고 다양한 정보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경쟁 사이트를 충분히 살펴보고 마진이 적당한 선이 되어야 합니다.
무턱대고 도매상의 말대로 한다면 나중에 후회하게 됩니다.
그리고 가격이 결정되면 불량상품과 고객환불요청에 대해 협의를 하고

계약해야 합니다.
처음 도매상과 접하면 그들은 잔뼈가 굵은 사람이기 때문에 인터넷

쇼핑몰 하면 규모가 작다고 무시할 수 있습니다.
이때 다양한 뻥으로 그들을 상대하면 좋습니다.

무조건 마케팅은 다 확보가 되었으니까 걱정하지 말아라!!!

 

그들에게 기로 밀리면 절대 좋은 거래를 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오프라인으로 잔뼈가 굵은 사람이기 때문에 말도

험하게 무시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낙심하고 물러서면 끝입니다.

아무리 작은 쇼핑몰이라도 당신은 사업가 입니다. 프로라는 정신을

가지지 않으면 절대 성공할 수 없습니다.
성공이라는 목표를 두고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처음 도매처에 가면 규모가 작다고 무시당할 수도 있습니다.
당연한 결과 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중요한 것은 낙심하지 말고 당신은

지금 거래를 하러 왔다는 생각을 잊지 말고 좋은 조건으로 설득해야

합니다.
또한 한군데 도매 공급처를 가는 것이 아니라 여러 군데를 다니며

정보를 알아야 그들과의 설득에서도 유리한 고지에서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인터넷쇼핑몰을 절대 쉽게 생각해서는 안됩니다.
작은 쇼핑몰이라고 생각도 작게 하면 절대 성공할 수 없습니다.
언제나 “프로”라는 정신으로 뛰어들어가야 합니다.
맘을 독하게 먹고 움직여야 합니다.

상대를 상대할 때 다양한 방법으로 설득하고 문제가 생기면 풀어야 합니다.
그리고 항상 배운다는 생각으로 도전해야 합니다.
도전정신이 없으면 험난한 인터넷전쟁에서 살아 남을 수가 없습니다.

이런 것이 힘들다고 생각 한다면 처음부터 쇼핑몰을 운영할 생각을 하지

않는 게 돈 버는 법입니다.

 

 

출처:사이버쇼핑몰 창업지원센터 http://www.csbi.co.kr

 

글쓴이 : 카르페 디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