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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진출 아이템 개발의 방법과 방향제시

주님의 착한 종 2007. 4. 16. 16:04

중국진출 아이템 개발의 방법과 방향제시

 

아이템이라는 것은 다시 말하면 돈 버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중국시장에서 어떠한 재화나 용역을 수입해서 국내에서 유통

시킨다거나 아니면 반대로 국내의 재화나 용역을 중국에 수출함으로써

수익이 발생하길 바라면서 열심히 하고 있는데

그 방법은 실로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많은 경우의 수가 있을 것입니다.

 

그러한 사업의 종류를 전부 개개의 아이템이라고 할 수 있을 터인데...

그 돈 버는 방법은 그 누구도 이거다 라고 자신할 수는 없는 것일

것입니다.

그러므로 사업을 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가 아이템 선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저 역시 아직은 열심히 한다고는 하지만 현재 큰 성과 없이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고 있는 것은, 앞으로의 가능성을 바라보며 열심히

노력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면 어떤 아이템이 우리로 하여금 큰 돈을 벌 수 있게 만들어줄

아이템이냐.. 그러한 아이템을 어떻게 찾아내느냐 하는 것이 문제인데..

오늘 이 자리에서는 중국의 어떤 상품을 한국으로 들여다 유통하는

것은 우리가 좁은 한국시장을 겨냥하는 것이긴 하지만,

궁극적으로 우리가 목표하는 중국진출을 위한 초기단계라 생각하고

있기에 오늘은 우리가 궁극적으로 목표하고 있는 중국시장으로의 진출에

대한 목표를 갖고 설정하는 아이템 개발에 대하여 몇 가지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그러한 아이템 개발을 위하여 몇 가지 알아두어야 할 것이

있다면..

 

첫째, 새로운 것에서 찾으려 하지 말고 기존 자기 자신이 종사하여

충분히 잘 알고 있는 품목에서 찾기 시작하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먼저 아이템 하면 무슨 새로운 것이나 남들이 모르는 것에서 찾아야

한다고 생각하고 중국에 새로운 것이 뭐 없나 하고 ‘소상품시장’이나

전문시장을 열심히 다니면서 살펴보고는 남들이 모르는 나만의 새로운

것을 추구하는 사람이 많은데.. 그것은 잘못된 것이라 생각합니다.

우리가 국내에서 사회생활을 십 수년 이상씩 하면서 나름대로의

전공이 있는데 그러한 전공의 노하우를 다 버리고 전공과는 별개로

새로운 것을 찾아 다니다 보면 그것에 대한 지식도 없고 정보도 없는

상태에서 그 새로운 것에 대하여 공부하는 과정에서 시간이 다 가게

되고, 그러다 보면 그 자체가 시기를 놓쳐 낡은 것이 되고 마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평생을 옷만 갖고 생산하고 유통하고 판매하고 하던 사람은

섬유에 대해서는 많은 지식과 노하우가 있을 것입니다.

그런 사람이 어린아이 장난감이 새로운 것이 보인다고 해서 어린이

장난감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게 되면, 장난감에서 검증되어야 하는

여러 가지 문제, 즉 제조, 수입, 판매, 사용하는데 여러 가지 문제점등을

모르고 할 수는 없고 그러한 문제점들을 공부하다 보면 그 장난감은

이미 낡은 것이 되고 더 새로운 것이 나오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무조건 새로운 것을 찾기 보다는 현재까지 우리가 생활하고

종사하였던 분야에서 생활하면서 얻은 충분한 지식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아이템을 찾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둘째, 아이템을 찾는 방법은 평범하고 사소한 것에서부터 관심을 갖고

찾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작은 것부터 시작해서 점차 확대되어 나가야지 처음부터 대박을 목표로

큰 것만을 찾으려 하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현재 중국으로의 진출을 생각하고 있는 각 개개인의 상황을

살펴보면 국내의 오랜 경기침체로 인하여 모든 상황이 어려운 상태에서

국내에서 어떤 사업아이템을 발견하지 못하고, 답답한 마음에 중국이

모두들 기회의 땅이다 라고 말들을 하니까, 혹시 나도(?) 하고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들도 적지 않을 것입니다.

흔히들 중국이란 나라는 우리나라보다 모든 것이 낙후되고 우리나라

사람보다 못한 사람들이니, 우리가 중국에 들어가기만 하면 길거리에

돈이 널려 있을 거라는 착각과 자신감이 넘치는 사람들을 보곤 합니다.

그러나 그것이야말로 착각입니다.

중국 사람들도 우리나라 사람들과 똑같고 그들 나름대로 삶의 능력이

있는데 그곳에 가서 전혀 문화도, 사람도 모르는 상태에서 한꺼번에

대박을 꿈꾸며 큰돈 되는 것만 찾아 다닌다면 아무것도 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우선 처음에는 그들을 알고 그들 속에 침투하기 위하여 평범한 것,

실패해도 소문나지 않고 상처도 깊게 남지 않는 것부터 시작해서,

노하우를 쌓고 그 다음에 순차적으로 큰 것에 도전하고 승부를 걸기도

하고 그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배로 아니면 항공으로, 따이공으로 소규모의 물류를

이동해 봄으로서 신뢰도 쌓고 경험도 쌓아 점차 정상적인 무역의 단계로

밟아가야 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셋째, 중국인들을 알고 중국과 한국과의 문화 차이를 알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문화란 한 민족이 가지는 고유한 신조와 생활양식입니다.

외국문화를 완전히 이해하기란 쉽지 않으나, 누구든지 외국문화 중

단 한가지라도 간과했을 경우 실패를 초래하게 되는 것입니다.

문화를 이해한다는 것은 다시 말하면 그 민족이 하지 않으면 안 되는 일,

해서는 안 되는 일, 해도 좋은 일, 하지 않아도 좋은 일 등을 구분할
줄 아는 것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한 것을 충분히 이해하고 그들의 생활 속에 우리를 동화시켰을 때

그들 속에서 경쟁하여 우위에 있을 수 있는 것입니다.   

한국 사람들이 중국으로 진출하고, 중국에서 물건을 수입하고 하는 것은

중국을 대상으로 사업을 하여 크게 성공하여 큰 돈을 벌고 싶어 하는

것일 것입니다

중국에서 돈이 되는 일이라면 그 방법이 정당한 것인지 부당한 것인지도

가리지 않고 무엇이든 무리하게 시도하려고 하는 경향이 두드러지고

있는걸 보면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중국은 무조건 돈을 벌겠다고 무모하게 도전하는 한국

사람들에게 꿈을 실현시켜주지 않는 것입니다

중국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정보가 없이 중국을 알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중국이란 나라는 결코 꿈을 이룰 수 있는 만만한 나라가

아닌 것 입니다.

중국을 바로 알지 못한 채 중국에서 큰 돈을 벌어 보겠다는 발상자체가

아주 위험한 일입니다

우리는 중국을 우리보다 수 십 년은 뒤떨어진 후진성을 면하지 못하는

나라쯤으로 여겨, 중국인들을 상대로 장사를 하게 되면 파는 물건이

무엇이건 많은 이익을 낼 수 있다고 믿었고, 중국의 모든 상품은 무조건

저급상품이기 때문에 우리의 우수한 제품들이라면 얼마든지 먹혀 들어갈

수 있다는 어리석은 생각들을 갖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러한 자신감을 갖고 중국으로 진출한 많은 한국 사람들이

중국에서 그 꿈을 이루어보기도 전에 중국이라는 장벽을 넘지 못하고

무너지는 사람이 많은 것이 현실입니다.

고대의 만리장성이 오늘날에도 엄연히 존재하고 있고, 중국에서 큰 꿈을

이루려면 중국을 알고 중국인들을 알아야 한다는 사실을 한국 사람들은

간과하고 만 것입니다.

그러면서 많은 사람들은 중국에서, 중국이란 나라를 상대로 비즈니스를

하여 돈을 벌겠다는 일념 하에, 중국으로 들어가 중국인을 상대로 돈을

벌기 위해 중국인을 알려고 노력하기보다, 쉬운 상대인 한국인을

대상으로 비즈니스를 하여 생존하겠다는 생각을 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중국으로 진출한 한국 사람들의 세계에서 일어나는

일들은 긍정적인 일보다는 부정적인 일들이 비일비재하게 일어나고 있는

것입니다.

한국 사람들끼리 서로 물고 물리는 악순환의 왜곡된 모습이 노출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중국에서의 꿈을 버리지 않고 기회의 땅이고,

비전이 넘치는 나라라고 생각한다면 그 꿈을 이룰 수 있는 비결은

 

1. 중국에 대하여 얼마나 많은 정보를 소유하고 있는가

2. 중국에 대하여 갖고 있는 정보를 토대로 얼마나 정확한 마스터플랜을

계획할 수 있는가

3. 얼마나 많은 중국인들과 정보의 공유와 협력을 달성하고 있는가

4. 얼마나 많은 중국인들로부터 자신들에게 이익이 될 수 있다는 신뢰를

받고 있는가

5. 중국의 가치성장을 얼마나 인식하며 그들의 눈높이를 맞출 준비가

되어 있는가

하는 것에 자신감이 있어야 할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중국인들의 생활 속에 헤집고 들어가 중국인들의

외곽에서 꿈을 찾지 말고 중국 사람들 속에서 중국에서의 우리가 꾸는

꿈을 찾아야 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어떠한 사업아이템도 한국인의 시선에서 한국인들의 집단

속에서 찾기 보다는 중국인의 문화를 충분히 이해하고 중국인의

관점에서 판단하여 중국인의 정서에 합치되는 아이템을 찾도록 노력

하여야 할 것입니다.

 

 

넷째, 중국의 시장 내용을 알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중국, 땅이 넓다는 사실과 인구가 많다는 사실은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중국 인구 중 상위 5%에 해당하는 사람들은 돈을 주체하지 못할 정도로

많이 가지고 있으며 이들의 구매성향은 품질우선이 아닌 인지도 있는

명품브랜드와 가격이 비싸야 구매하는 품생폼사형 구매를 한다는 사실과,

합리적인 소비를 하는 중산층과 전체인구의 절반 정도를 차지하는

빈민층으로 나뉘어 있다는 사실,

또 동쪽 해안선을 따라 위치해 있는 도시들이 발달하여 중상류층이

밀집되어 있고 내륙 및 서쪽지역은 낙후된 환경과 함께 대부분의

빈민층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것을 간과해서는 안될 것입니다.

 

중국의 1~2개성이 한국 전체면적과 인구보다도 더 넓고 많습니다.

그러므로 욕심이나 자신감만 가지고 초창기사업부터 너무 넓은 지역을

타켓으로 잡으면 물류시스템을 포함하여 전체적인 인프라 형성이

미비하고, 지역발전의 불균형으로 인한 도시와 도시의 시스템 연결이

잘 되어있지 않으며, 중앙정부와는 별개로 지방정부 별로 관련법 등의

적용이 다르기 때문에 한국 사람들이나 한국기업의 능력여하와는

상관없이 매우 위험한 경우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자신의 사업과 아이템이 중국의 어느 계층, 어느 지역에

적합한지를 먼저 판단하고, 성별과 연령대도 구분하여 정확한 시장의

타켓 설정으로 충성고객군을 확보하고 이들을 바탕으로 범위를 넓혀

나가는 방법으로 진행하여야 할 것입니다.

 

다섯째, 마케팅의 방법이 선행적으로 검토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중국은 과거와 현재, 미래가 동시에 존재하는 사회 입니다.

중국에서 한국인들이 사업아이템을 선정할 때 중국에서는 아직 초창기

이거나 존재하지 않은 아이템, 그러나 한국에서는 과거에 유행하였거나

또는 현재 유행하는 아이템 중에서 성공한 아이템을 그대로 중국 시장에

접목시키고 마케팅 방법도 그대로 베껴서 적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중국은 우리나라보다 언론매체나 어떤 특정아이템에 대한 인프라가

전국적으로 형성되어 있지 않은 상태이며, 또한 우리가 우리나라에서는

우리 국민들이지만 우리가 중국에서 어떤 일을 하려면 중국에서는

우리가 외국인이기 때문에 정부의 각종 규제나 모든 것이 다른 점이

있으므로 한국에서 성공한 아이템을 그대로 중국에 적용시킨다고 성공

가능성이 많은 것은 아니고 중국에서의 아이템의 진행방법은 중국인들에

맞는 중국 사람들의 눈높이에 맞는 전략적인 마케팅 방법이 선행되는

아이템이라야 성공 가능성이 있다고 할 것입니다.

아무리 좋은 보약도 몸 상태를 고려하여 적당하게 사용하여야 보약이

되는 것이지 그냥 이름만 보약이라고 몸 상태를 무시한 복용은 오히려

독이 된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말씀 드리면

중국은 우리들에겐 기회의 땅이고 우리의 꿈을 이룰 수 있는 곳이라고

생각하고 저 역시 그러한 마음으로 열심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그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중국이 부를 이뤄줄 수 있는

땅이라고 돈과 연관시켜서만 생각하고 급하게 마음먹어서는 안되고,

 

중국을 이해하고 중국을 사랑하고 우리가 중국에서 얻어오려고 하는

만큼, 그에 상응하는 어떤 것을 중국에 가져다 주고자 하는 생각으로

단지 우리가 최선을 다하는 노력과 정열을 밑거름으로 중국에서의

승부를 건다면 모든 것이 가능하리라 생각합니다.

 

아이템 개발은 어떤 유형의 물체를 등잔을 갖고 다니면서 찾는 것이

아니고 우리가 중국보다 조금 앞선 사회인 한국에서 교육받고 생활하고

사업을 한 경험을 재산으로 삼아 중국에 들어가 중국 사람과 동화되어

생활하면서 우리가 그들보다 조금 나은 지식을 바탕으로 그들 속에서

어떤 새로운 것을 창출해 내는 것이라고 감히 말씀 드리는 바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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