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호·온라인/쇼핑몰로 일어서자

쇼핑몰의 초보자 성공전략5

주님의 착한 종 2007. 4. 16. 15:19

초보자 성공전략5

 

키워드 다섯 - 고객에 대해 알라

온라인 쇼핑몰만이 갖는 장점 중 하나는 바로 소비자들에 관한 데이터를

쉽게 수집할 수 있다는 점이다.
수년 동안 많은 수의 쇼핑몰 사업자들은 소비자 행동패턴을 파악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

하지만 이렇게 온라인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해석하고 활용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아마존과 같은 가장 거대하고 오래된 온라인 쇼핑몰도 웹사이트에서

수집한 모든 고객 정보를 마케팅 결과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아마존에서는 고객들이 지난 번 방문에서 무엇을 구매했는지,

어떤 아이템을 찾았는지를 파악해 고객들이 다음 번에 찾는 물건을

더 정확하게 제공하고 있다.

고객 데이터를 활용하는 것은 분명 어려운 일이지만, 투자할 만한 가치가

있는 일임을 잊어선 안 된다.

조사에 의하면 온라인 쇼핑몰을 정상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선 방문객

한 명당 평균 80달러의 매출을 올려야 한다고 한다.

그렇지 않으면 쇼핑몰을 운영할 의미가 없다고.

한때 가장 인기 있는 온라인 쇼핑몰들의 평균 방문객 당 매출은 100

달러까지 올라간 적도 있었다.

위에 열거된 전략들은 이해하기는 쉬워도 직접 실행하기는 쉽지 않다.

하지만 오프라인 소매 사업이 오늘날의 수준으로 발전하기까지는 거의

100년이란 세월이 흘렀다.

온라인 소매 사업은 이제 겨우 7년 정보 밖에 되지 않았다.

앞으로 수많은 실수를 더 범하고 더 많은 쇼핑몰들이 매출 부족으로

망해 버리겠지만, 그만큼 발전 가능성이 더욱 높은 분야가 바로 온라인

쇼핑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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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몰 운영자의 짜깁기 식 데이타 방식을 한번에 해결해줄 수 있는

것이 바로 로그분석입니다.

현재 많은 쇼핑몰 운영자들이 로그분석에 관심을 갖는 반면 로그분석을

모르는 운영자는 고객에 대한 특성을 몸으로 체험해서 얻는 방법밖에

없을 것입니다.

검색엔진이나 기타 협력사 배너를 통하여 사이트에 접속한 인원이,

구매에 참여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바로 사이트가 가진 경쟁력입니다.

각종 마케팅이란 도구를 이용하여 사이트에 예상 구매자를 유입시켰다면,

그렇다면 내 사이트의 경쟁력을 뽐내며 그들의 구매를 불러 일으켜야

합니다.
내 쇼핑몰을 찾아오고 구매로 이어지는 사람들을 얼마나 정확히 분석

하느냐가 밑바탕으로 작용하며, 그 분석을 통한 사이트의 개선과 고객의

특성을 반영하는 것이 바로 사이트의 경쟁력 확보입니다.

나는 고객으로 시작해서, 고객으로 끝난다
쇼핑몰 운영은 상품이나 가격에 의해 움직여서는 안 된다.

고객이 흘러가는 대로 방향을 맞추어 따라가는 것임을 알고,

고객에 대한 관심과 분석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사이트에 얼마나 많은 고객을 유입시키는가도 중요하지만,

적은 수의 기존고객을 활용하는 것도 대단히 중요합니다.
기존 고객의 참여율을 5% 올리면 전체매출의 80%가 Up 된다고

많은 경제학자들은 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