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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 찻집 창업 실패기 05 – 실패 요인 분석

주님의 착한 종 2007. 3. 30. 17:06

전통 찻집 창업 실패기 05 – 실패 요인 분석

 

실패 요인 분석

 

1. 쫓기듯 서두른 창업

남편의 건설사업 실패로 이미 수천 만원의 빚을 진 상태였고,

창업에 필요한 최소한의 자금도 마련해 놓지 않고

집안의 경제적 어려움만 생각한 나머지 돈을 벌 수 있을 것이란

막연한 생각과 맹목적이고 환상적인 생각에서 창업을 하게 된 것이

창업 실패의 첫 번째 원인이라고 할 수 있다.

 

친구로부터 돈을 빌려서 전세계약을 할 정도로 자금사정이 좋지

못하였고, 창업 후 빌린 돈을 갚기 위해 이리저리 뛰어다닌다고

영업에 소홀해짐에 따라, 평소 나를 알고 가게를 찾아 주던 손님들이

하나 둘 줄어들어 시간이 갈수록 매출이 급격히 떨어졌다.

어떤 때는 하루 매출액이 5만원 선에 그치는 날이 있을 정도로 장사가

되지 않았다.

마치 먼 길을 가야 할 사람이 신발도 준비하지 않고

어리석게도 버선만 챙겨 신고 길을 걸으려 했으니,

창업에 실패하지 않았다면 오히려 그것이 더욱 이해가 가지 않았을

것이라 생각한다.

어떤 분야라 할지라도 창업자금과 운영자금이 쫓길 정도로 부족할

경우에는 실패할 우려가 높으므로 창업을 조금 늦추는 일이 있을지

언정 절대 서둘러서는 안 된다는 것을 알았다.

 

2. 잘못된 위치 선정

찻집은 아늑하면서도 조용한 곳이어야 한다는 기본 원리마저 모르고,

무조건 사람이 많이 왕래하면 장사가 잘되는 것으로만 알았던 나는,

김해에서 제법 상권이 잘 형성되어 있고 사람이 많이 몰리는 유흥가

골목에 찻집을 차리고 말았는데, 이것 또한 창업 실패의 중요한 원인

중 하나가 됐다.

 

찻집을 찾는 고객의 특성을 보면 인파가 많은 곳보다는

다소 인적이 드문 외곽지역의 한적한 곳을 찾는 것이 대부분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었음에도, 너무 급하게 장소를 물색하고 창업을

서두름에 따라 눈에 콩깍지가 끼인 듯 기본적인 위치(입지) 선정마저도

망쳐 버리는 결과를 초래한 것이다.

 

실패는 기다렸다는 듯이 나를 찾아왔다.

특히 유흥가 골목과 전통찻집은 분위기가 완전히 다르기 때문에

유흥주점에서 술을 마시고 찻집을 찾는 사람은 극히 드문 것이 현실이며,

업종간 연계가 이루어 질 수 없다는 것을 새삼 알 수 있었다.

 

어떤 업종이든 소자본으로 창업을 할 경우에는

무엇보다 위치 선정이 성공 여부의 80% 이상을 판가름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뒤늦게야 깨달았다.

 

3. 경험과 지식이 모자랐다

회사 종업원 생활도 변변하게 해본 기억이 없고,

다만 식당에서 2년 남짓 일을 한 것이 내가 돈을 벌어본 전부였다.

그러한 상태에서 ‘전통찻집’을 창업하여 운영한 것이 창업 실패

세 번째 원인으로 꼽을 수 있다.

 

일반적으로 어느 누구든 그 분야의 회사를 다녔거나 직접 경험을 쌓지

않고는 요즘과 같은 경쟁사회에서 성공을 하기란 코끼리가 바늘구멍으로

들어가기보다 힘들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나는 평소 내가 가지고 있던 전통 차에 대한 관심과 취미

정도의 지식만을 가지고 창업을 했으니, 얼마나 미련한 생각이었고

어리석은 행동이라 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그리고 운영하는 데 얼마나 어려움이 따랐겠는가?

 

전통찻집은 손님들이 차와 관련하여 궁금해 하는 내용을 정확히

풀어주고 전달할 수 있을 정도의 해박한 지식을 가진 사람이

운영하는 게 좋다.

또 다도 회원들이 많이 찾기 때문에 다도 회원 동향과 다도 문화 등

관련 지식을 충분히 갖추어야 그들을 단골로 많이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4. 홍보 또한 부재했다

1년 이상 장기간 비워 두었던 가게에 전세 들어 전통찻집을 개업한

만큼 무엇보다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하였음에도, 아는 사람들의 입을

통해 자연스럽게 홍보가 될 것이란 기대감만 가지고 홍보 활동을

게을리 한 것 또한 나의 창업 실패를 앞당긴 원인 중의 하나라고 생각한다.

 

대부분의 창업자들은 어떤 사업을 함에 있어서

평소 알고 지내던 사람들을 밑천으로 생각하며 창업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것만 믿고 홍보 활동을 소극적으로 할 경우 사업 실패로

연결된다는 것을 이제야 알겠다.

 

물론 평소 알고 지내는 사람도 중요한 고객 중의 한 사람이 되겠지만,

창업 후 2~4개월 사이가 단골손님을 확보하는 데 매우 중요한

시기라고 생각된다.

이때 적극적인 홍보 활동을 통해 새로운 고객을 확보한다면

성공창업의 계기를 잡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사실 나 같은 경우에도 창업 후 2~4개월 사이에 확보한 고객 중

70% 이상이 단골이 되어 계속 찾아준 것으로 볼 때, 앞으로 누구든

전통찻집을 할 경우 창업 후 2~4개월 정도는 인근에 소재한 극장과

유선방송 등을 통한 광고와, 사무실 등을 다니며 명함과 전단을 돌리는

형태의 홍보를 통해 고객을 확보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5. 그리고···

 

창업 실패 원인은 이미 거론한 것 외에도 수없이 많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실패로 인한 후유증이 지금까지도 악몽으로 남아 있다.

그러나 창업 실패를 계기로 많은 것을 배우게 되었고,

사회에 대하여 다시 한번 생각할 수 있는 안목을 가지게 됐다.

 

비록 전통찻집 창업에 실패하긴 했지만

지금도 나는 전통찻집에 대한 미련을 버리지 못하고 있으며,

훗날 창업에 대비해 열심히 전통음식 요리법을 배우고 있다.

 

앞으로 창업을 하게 된다면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많은 정보를 얻을

것이며, 실패를 거울 삼아 신중하게 창업할 것이다.

그리고, 꼭! 성공할 것이다.

 

출처 : 매일경제 <月刊<창업&프랜차이즈> www.bizhous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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