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서의 기억과 발자취/중국과 친해지기

[스크랩] [외부칼럼]중국인의 처세

주님의 착한 종 2007. 1. 9. 08:24

(작성 : kotra 고객센터 중화권전문 고객자문역 이송)

 

1. 人不當頭, 木不當軸 - 사람은 머리가 되지 말고 나무는 기둥이 되지 말라는 뜻이다. 중국인의 중용지도로 괜히 총대매고 앞장서지 말라는 의미이다.


2.
人怕出名, 猪怕壯 - 사람은 이름나기를 두려워하고 돼지는 살이 찌기를 두려워한다는 뜻이다. 남보다 탁월하게 뛰어나면 남의 모략을 받기 쉬우므로 조심해야 한다는 뜻이다.

3. 養兵千日, 用在一時 - 군대는 한 순간을 쓰더라도 오랜 기간동안 준비해야만 한다. 각 방면에서 철저하게 준비하지 않으면 승리를 예측하기가 대단히 어렵다.

4. 不貪便宜, 不上當 - 편리함이나 이익을 탐내지 않아야 속지 않는다.

5. 不上高山, 不顯平川 - 높은 산에 오르지 않으면 평야와 하천이 눈에 보이지 않는다. 따라서 어떤 일을 처리할 때는 반드시 여러 측면에서 전체를 보아야 실수를 하지 않는다.

6. 興一利, 不如除一害 - 이익을 하나 추구하는 것보다 해악 하나를 제거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

7. 大富由命, 小富由勤 - 작은 부자는 부지런하면 되나 큰 부자는 운명을 타고나는 것이다.

8. 君子不跟命爭 - 현자는 명에 대항하지 않고 운명에 따른다.

9. 刮目相看 - 가난하고 모자란 사람도 놀랍게 발전할 수 있으므로 현재 보잘 것 없다고 얕보면 안 된다.

10. 蝸牛角相爭 - 아주 좁은 공간에서 서로 싸운다는 의미이다. 넓은 시야를 가지고 보아야 자기의 결점, 상대의 입장을 파악하고 역경을 헤쳐 나갈 수 있다는 뜻이다.

11. 先發制人, 后發制于人 - 먼저 시작하면 남을 제압할 수 있으나 늦게 시작하면 다른 사람의 통제를 받게 된다. , 무슨 일이든 먼저 준비하고 먼저 시작해야 우위를 차지하게 된다는 뜻이다.

12. 始如處女, 終如脫兎 - 시작할 땐 처녀가 춤을 추듯 유혹하여 적을 마비시킨 다음, 마지막엔 달아나는 토끼의 속도로 빠르게 공격해서 적이 미처 대비하지 못하게 만들어야 한다는 뜻이다.

13. 夜長夢多 - 밤이 길면 꿈이 많다. , 머뭇거리며 시간을 너무 오래 끌수록 많은 문제가 생긴다는 의미이다.

14. 兵不厭詐 - 전쟁에서 작전은 속임수를 즐겨 사용한다는 뜻이다. , 속임수는 전쟁, 정치, 외교를 막론하고 아주 유효한 전략이다.

15. 兩虎相爭, 必有一傷 - 세력이 강한 양자가 서로 싸우면 반드시 한쪽이 다치게 되어 제 3자가 어부지리를 얻게 된다는 의미이다.

16. 順風吹火, 用力不多 - 순풍에 불을 붙여야 힘들지 않다는 뜻이다. , 기회를 잘 이용해야 적은 노력으로 힘들이지 않고 적을 이길 수 있다.

17. 老虎也由打屯時 - 호랑이도 졸 때가 있다. , 강자도 취약점이 있으므로 이 때를 공략해야 한다는 뜻이다.

18. 以逸待勞 - 유리한 자리를 먼저 차지한 다음 피곤한 적이 공격해 올 때를 기다린다. , 사전에 충분한 준비를 하고 적이 피곤할 때를 기다려 적시에 공격한다는 뜻이다.

19. 避實擊虛 - 적의 강한 곳을 피하여 약한 곳을 공격한다.

20. 三十六計, 走爲上 - 승산이 없는 전쟁은 일단 피했다가 다음 기회를 노리는 것이 상책이다.

 

21. 容情不下手, 下手不容情 - 은혜를 생각할 때는 공격하지 말아야 하나, 공격할 때는 옛정에 얽매여 주저해서는 안 된다.

22. 愚者暗于成事, 智者見于未明 - 어리석은 자는 이미 발생한 일도 모르고, 현명한 자는 아직 발생하지도 않은 미래까지 내다본다.

23. 背水之戰 - 중요한 곳에서는 목숨을 걸고 적과 싸워야 한다는 뜻이다.

24. 知止所以不殆 - 멈출 때를 알면 전쟁에서 패하지 않는다.

25. 一不做, 二不休 - 철저하게 이해득실을 분석하지 않으면 경솔하게 남의 말만 듣고 행동하지 않는다. 그러나 일단 행동을 시작하면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밀어 붙인다.

26. 前事不忘, 后事之師 - 과거의 역사를 잊지 않으면 미래의 스승이 된다.

27. 管閑事, 落不是 - 남의 한가한 일에 간섭하면 좋지 않은 결과를 얻게 된다.

28. 不打不相識 - 중국인들은 희노애락을 얼굴에 나타내지 않지만 마음속에는 강한 자존심을 가지고 있다. 자기 이익과 상충될 때는 어떠한 수단을 써서라도 상대를 설득시키려 한다. 따라서 중국인들은 상대와 이치를 따지기를 좋아한다. 이치를 따지지 않으면 상대를 알지 못하고 또 설득도 시키지 못한다는 뜻이다.

29. 故舊無大敵, 則不棄也 - 원칙적인 면에서 충돌하지만 않으면 상대방을 너그럽게 받아 들여야 한다. 사소한 일로 상대방을 버려 적으로 만들어서는 안 된다. 상대방의 지위, 학력이 낮다고 멀리해서도 안 된다.

30. 水淸無魚 - 사람이 너무 각박하면 맑은 물에 고기가 숨지 못하듯이 인간관계를 상실하게 된다.

31. 宰相肚里能 - 재상은 뱃힘으로 배를 밀고 나갈 수 있어야 한다. , 재상은 문무백관의 수장이므로 담량이 커야만 한다.

32. 衆口鍊金 - 여러 사람의 입은 금을 녹인다는 뜻으로 여론이 무섭다는 뜻이다.

33. 疑人不用, 用人不疑 - 의심되는 사람은 쓰지 말고, 일단 쓰면 의심하지 말라.

34. 當韜晦, 無露圭角 - 관리는 너무 두각을 나타내지 말고 본분을 지켜야 한다. 너무 뛰어나면 쉽게 중상을 당한다. 따라서 높은 자리에 있는 사람이 모두 뛰어난 것은 아니다.

35. 先小人, 后君子 - 사람이 처음에는 양보할 줄 모르고 싸우지만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쌍방이 각각 한발 물러서서 문제를 보류해 놓고 차후의 해결을 모색하게 된다. 이렇게 되면 충돌을 피해 싸우지 않고 해결할 줄 알게 되는 餘地를 터득하게 된다.

36. 不以貌取人 - 단순히 외모로 사람을 판단해서는 안 된다. 일상의 행위를 관찰해서 사람의 됨됨이를 간파해야 한다는 뜻이다.

37. 人急造反, 狗急跳墻 - 개는 쫓기면 담을 넘어 도망가고 말지만 사람은 쫓기면 반란을 일으킨다. 따라서 사람을 궁지로 몰아넣으면 보복당하는 화를 불러일으키게 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38. 管鮑之交 - 관중과 포숙아의 옛날 고사로 우정의 중요함을 강조하는 성어.

39. 君子之交淡如水 - 소인의 사귐은 달착지근한 술과 같고 군자의 사귐은 물과 같다. 친구 사이라도 일정한 거리를 두고 원칙을 지켜야 오랫동안 유지될 수 있다는 뜻이다.

40. 多樂沒好嬉 - 기쁨이 극에 달하면 슬픔에 직면하게 된다. 하늘에 오르는 용은 떨어지는 위험에 직면한다. 번성할 때에는 반드시 쇠퇴하는 징조가 보이므로 미리미리 대비해야 한다.

 

41. 得人一牛, 還人一馬 - 소를 하나 얻으면 말을 한 마리 갚는다. 즉 은혜를 입으면 반드시 갚는 것이 인간의 도리이다.

42. 行百里者半九十 - 백리를 가려면 구십리가 절반이다. , 마지막 부분을 끝까지 추진해 나가는 것의 어려움을 뜻한다.

43. 大名之下, 難以久居 - 달도 차면 기우는 것이 자연의 섭리이다. 관직이 높으면 위험이
많고 나무가 크면 바람 잘 날이 없다
.

44. 酷薄成家, 理無久享 - 사람을 가혹하고 각박하게 대하면 행복을 오래 유지할 수 없다. 남을 어렵게 만드는 것은 스스로 무덤을 파는 것과 같다.

45. 自大一点是臭字 - 自大一点을 모으면 냄새 臭자가 된다. 스스로 위대하다고 생각하면 썩는 냄새가 나서 모든 사람들이 그를 멀리하게 된다.

46. 良藥苦口 - 좋은 약은 입에 쓰다. 양약은 입에 쓰나 병을 치료하고 충언은 귀에 거슬리나 언행에 도움을 준다.

47. 狡兎三窟 - 교활한 토끼는 3 개의 도망갈 수 있는 굴을 준비하고 있다. 항상 충분한 대비책을 마련하고 있어야 한다는 뜻이다.

48. 好漢做事好漢當 - 인간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믿음이다. 거짓말 하지 않고 약속을 지키는 것이 미덕이다. 경솔하게 약속했다가 지키지 못하면 신뢰를 잃게 된다.

49. 欲事其成, 必慮其敗 - 성공하려면 반드시 실패할 가능성에 대비해야 한다. 이익만을 추구해서 손해 볼 수 있는 위험성을 간과하면 안 된다. 중국인은 증거를 눈앞에 보여주어야 믿는다. 일본인은 거짓말임이 확인되지 않으면 끝까지 믿는다. 일본인이 단순하게 믿는데 반해 중국인은 의심이 많아 쉽게 믿지 않음을 보여주는 말이다.

50. 功成身退, 天之道 - 성공을 이루면 물러서는 것이 하늘의 도리이다. 때가 되어도 물러설 줄 모르면 모든 업적을 잃고 패가망신까지 하게 된다.

51. 遇不遇者, 時也 - 아무리 우수한 재능을 가지고 있어도 때를 만나지 못하면 어쩔 도리가 없다. 그러나 실력을 가지고 있으면 반드시 기회가 오므로 때를 기다리는 지혜가 필요하다.

52. 懷與安實敗名 - 현재 상태에 만족하여 노력하지 않으면 성공하지 못한다. 어떤 일이든 성공하려면 반드시 노력의 대가나 희생을 치러야 한다. 노력 없이 욕심을 부리면 얻는 것이 하나도 없게 된다.

53. 窮則變, 變則通 - 어려움에 부딪치면 돌아가야 하고, 돌아가서 장애를 피하면 계속 전진할 수 있다. 장애물과 직접 부딪치면 더 큰 어려움에 빠지게 되므로 이는 有勇無謀한 행위로서 피해야 한다.

54. 黃粱一夢 - 인생의 부귀영화와 功名은 하나의 꿈과 같은 것이므로 화려하고 알맹이 없는 외형을 너무 추구하지 말라는 뜻이다. 그리고 실의에 빠졌을 때는 내실을 추구함으로써 마음의 균형을 잡아야 한다.

55. 老天俄不死人 - 하늘은 사람을 굶겨도 죽이지는 않는다. 사람이 역경에 처하면 하늘을 원망한다. 그러나 하늘은 사람을 위대하게 태어나도록 만들었고 영광스럽게 죽도록 만들었다. 따라서 하늘을 원망하지 말고 남을 탓하지 말아야 한다.

56. 塞翁失馬 - 극에 달하면 쇠퇴하고 꽉 차면 기우는 것과 같은 도리이다. 인생은 변화무쌍한 것이므로 역경에 빠져도 실망하지 말고 적극적인 자세로 밝은 내일을 기다려야 한다는 뜻이다.

57. 人有十年旺, 鬼神不取謗 - 아무리 불행한 사람이라도 최소한 10 년은 활발하게 잘 나가는 시기가 있다. 이 때는 귀신도 그를 어떻게 가로막지 못한다는 의미이다. 따라서 어려울 때에는 다음 기회를 기다리는 것이 현명한 처신이다.

58. 好死不如賴活 - 구차하게 살더라도 명예롭게 죽는 것 보다는 낫다.

59. 貧而樂 - 가난하고 어려운 시기에도 타락하지 않으며 뜻을 버리지 않고 기쁘게 사는 사람이 마지막에 성공할 수 있다.

60. 不吃苦中苦, 難爲人上人 - 어려움을 겪지 않으면 윗사람이 되기 어렵다. 하늘은 큰일을 맡길 때 먼저 고난을 겪게 하여 이를 극복한 다음에 큰일을 맡게 한다. 따라서 어려움이나 위험에 처해서도 태연한 자세로 당당하게 극복해 나가야 한다.

 

61. 吃一, 長一智 - 어려움을 겪어야 지혜가 성장한다.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 성공하려면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아야 하며 실패로부터 교훈을 얻어야 잘못을 되풀이하지 않을 수 있다.

62. 捲土重來 - 실패하더라도 좌절하지 말고 사기를 북돋워 재기해야 한다.

63. 三年不蜚不鳴 - 큰 새가 3년을 날지 않고 울지 않으며 기다렸다는 뜻이다. 춘추시대 초나라왕 庄王이 즉위하여 3 년 동안 무능한 척 생활하면서 부패한 관리들을 파악한 다음 충신들을 골라내어 올바르게 통치했다는 이야기이다.

64. 謀事在人, 成事在天 - 일은 사람이 하지만 성공여부는 하늘에 달려있다. 어떤 일을 완성하려면 계속적인 노력이 대단히 중요함을 가르친다.

65. 長生久視 - 오래 사는 것도 중요하지만 행복하고 가치있게 사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66. 創業容易, 守成困難 - 많은 사람들이 고난을 극복하고 창업에 성공했지만 편안함을 추구하다가 근면함을 잃게 되어 성공을 이어가지 못하는 사례가 많이 발생한다는 뜻이다.

67. 居安思危 - 편안할 때 위기를 잊지 말아야 하며 살아 있을 때 죽음을 잊지 말아야 하고 안정된 통치를 할 때 반란을 미리 대비해야 한다는 의미이다.

68. 末大必折, 尾大不掉 - 나무의 끝이 크면 반드시 부러지며, 동물의 꼬리가 크면 흔들지 못한다. 끝이 크거나 꼬리가 큰 것은 비정상적인 현상이므로 군주는 이러한 사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항상 경계해야 한다는 뜻.

69. 老馬識途 - 늙은 말이 길을 안다. , 경험과 학식이 많은 사람의 의견이 대단히 중요하며 이를 존중해야 함을 의미한다.

70. 重賞之下, 必有勇夫 - 사람은 재물을 추구하다 죽고, 새는 음식을 쫓다가 죽는다. 미끼가 있으면 반드시 잡히는 고기가 나타난다. 상을 후하게 주면 반드시 용감한 일꾼을 구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71. 不令而行 - 사람이 바르면 법규가 없어도 따르고 바르지 못하면 법규가 있어도 따르지 않는다. 지도자는 반드시 단정하고 바르게 처세해야 한다는 의미이다.

72. 推心置腹 - 내 심장을 남의 뱃속에 넣어 둔다는 말로 온화하고 합리적인 태도로 부하를 감복시키면 민심을 얻어 조직을 단결시킬 수 있다는 의미이다. 국가의 흥망은 토지의 크기에 달려있지 않고 인덕의 크기에 달려 있다.

73. 泰山不讓土壤 - 태산은 크고 높은 산임에도 불구하고 한줌의 흙도 거절하지 않고 받아들여 자신을 더욱 크게 만든다는 의미이다. 인간도 겸손하게 모든 것을 포용해야만 위대해진다는 의미이다.

74. 知人善任 - 지도자는 부하의 특징을 잘 알아 장점을 활용하고 단점을 회피해야 성공할 수 있다.

75. 心定神和 - 높은 자리에 있는 지도자는 마음이 안정되고 쾌활한 자세를 보여야 부하들이 당황하지 않고 단결하여 사기를 높일 수 있다.

 

76. 不遷怒 - 지도자는 도량이 넓어 남에게 화풀이를 하지 말아야 좋은 이미지로 지위를 유지할 수 있고 부하들을 단결시킬 수 있다.

77. 上有好者 - 상급자가 좋아하는 취향을 가지고 있으면 부하들은 이를 경쟁적으로 흉내 내려고 한다. 따라서 지도자가 몸소 시범을 보여 미덕으로 부하들을 감동시키면 부하들은 이를 소리없는 명령으로 받아들이고 따른다.

78. 運用之妙, 存乎一心 - 지혜를 많이 가지고 있어도 이용할 줄 모르면 죽은 것과 같아 가지고 있는 의미가 없으며, 심각한 손실마저 초래할 수도 있다. 지혜는 활용할 수 있어야만 어려움을 극복하는 강한 무기가 될 수 있다.

79. 胸懷大志 - 지도자는 원대한 목표와 견고한 신념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부정적인 영향에 흔들리거나 소인들의 간계에 넘어가 방황해서는 안 된다. 욕심이 없으면 강해지고 사리를 취하지 않으면 두려움이 없게 된다.

80. 退一步, 海闊天空 - 성공해서 높은 직위에 오른 다음 퇴직하면 바다가 넓고 하늘이 높다는 뜻이다. 높은 직위를 계속 고집하면 인사정체, 태만, 업적부진 등의 문제가 생길 수 있고 사소한 결점 때문에 죄를 심문 받아 만년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81. 以小見大 - 어떤 일을 처리할 때 미세한 부분을 살펴 전체를 판단해야 한다. 불리한 요소의 싹을 발견하면 즉각 과감한 조치를 취해서 싹이 트기 전에 제거해야 한다.

82. 有罪必罰 - 죄를 지으면 반드시 징벌을 해야 국가의 존엄이 유지되고 사회가 안정된다.

83. 以愚應愚, 以愚困智 - 어리석은 상대는 어리석은 사람이 맞대응하도록 해야 하며 현명한 사람도 어리석은 사람이 응대하여 상대방이 지혜를 발휘하지 못하도록 꼼짝 못하게 묶어 두는 전략이다. 이런 전략은 역사적으로 흔하게 사용 되어 왔다.

84. 不因婦人辱士 - 부인으로 인해 군자가 욕을 먹게 해서는 안 된다는 뜻이다. 부인 때문에 발생한 비극들은 수없이 많았고 지금도 계속되는 일이다. 부인으로 인해 군자의 진로가 좌절되는 위험성을 경계해야 한다는 의미이다.

85. 貴不弄權 - 지위가 높아지면 권력도 커지면서 오만해 진다. 그러나 군자는 가난해도 뜻을 버리지 않고, 부자가 되어도 음락을 추구하지 않으며 지위가 높아져도 권세를 부리지 않는다.

86. 深謀遠慮 - 깊이 생각하고 멀리 내다보아야 원만한 업적을 이룩할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반드시 혼란과 우환을 겪게 된다는 뜻이다.

87. 一箭雙雕 - 한 개의 전략으로 두 개 이상의 목적을 달성한다는 의미이다. 상대방의 모순을 이용하거나 적들끼리 서로 싸우게 함으로써 어부지리를 얻도록 해야 한다.

88. 聲東擊西 - 상대방의 관심을 다른 곳으로 유도한 다음 대비하지 못한 곳을 공략하여 목적을 달성한다는 의미이다.

89. 無中生有 - 세상 만물은 有에서 생겨나며, 有는 無에서 생겨난다. 원래 중국 전통 철학사상의 하나였으나, 현재는 험난한 인생살이에서 소문을 날조하여 대중의 판단을 흐리게 하거나 남을 해함으로써 이득을 얻는 사기술을 의미한다.

90. 借尸還魂 - 원래 남의 시체에 자기의 영혼을 담아 새로운 생을 얻는다는 뜻. 현재는 실패했더라도 어떤 세력이나 수단을 이용해서 다시 재기한다는 의미이다.

91. 明知故昧 - 분명히 알고 있으면서도 고의로 모르는 척 한다는 뜻이다. 중국인들이 옛날부터 사용해 온 처세 방법으로 모르는 척 함으로써 시비나 불편한 마찰들을 피해 간다는 의미이다.

92. 欲擒故縱 - 적을 포획하거나 컨트롤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먼저 풀어 주어 오만하게 만든 다음 경계가 느슨해진 틈을 타서 적을 붙잡아 소멸시킨다는 뜻이다. 이를 위해서는 인내심과 멀리 내다보는 통찰력이 있어야만 한다.

93. 釜底抽薪 - 솥 밑에서 장작을 빼 버린다는 뜻.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뿌리를 제거해야 완벽하게 재발을 방지할 수 있고 나의 손실도 감소시킬 수 있다는 의미이다.

94. 落井下石 - 함정에 빠진 사람을 구하지 않고 반대로 돌을 던진다는 뜻이다. , 위기에 처한 사람을 가해하여 더욱 사지로 밀어 넣는다는 잔인한 행위를 말한다.

95. 金蟬脫殼 - 매미가 껍질을 벗고 새로운 생명으로 다시 태어난다는 뜻. 위기에 몰렸을 때 가짜 형상으로 적의 판단을 흐리게 한 다음 혼란을 틈타서 도망간다는 의미이다.

96. 殺鷄儆猴 - 원숭이는 원래 조련사의 말을 잘 듣지 않는다. 따라서 조련사는 닭을 죽여 겁을 줌으로써 원숭이가 말을 듣게 만든다는 뜻이다. 명령을 하달할 때 종종 복종하지 않는 사람들이 있을 경우, 한 두 사람을 시범 케이스로 처벌하여 전체가 명을 따르게 하는 것이다.

97. 過河拆橋 - 다리를 건넌 다음에 다리를 없애 버린다는 뜻이다. 어떤 사람을 이용하고 나면 그를 버리거나 아예 죽인다는 의미이다.

98. 空城計 - 강적이 성 아래까지 쳐들어 왔을 때, 부득이 성을 비워둠으로써 적이 의심을 가지고 감히 공격하지 못하게 만드는 전략이다. 적이 의심하는 틈을 이용하여 지원군을 얻거나 도망간다는 의미이다. 반대로 實城計는 군대를 매복시킨 다음 약해서 도망가는 것처럼 적을 유인하여 깊은 곳으로 끌어들인 다음 공략하여 소멸시키는 전술이다.

99. 激將計 - 적의 장수를 분노하게 만드는 전술이다. , 상대방의 약점이나 자존심을 건드려 분노하게 만든 다음 그의 허점을 공략한다는 뜻 이다.

100. 斬草須除根 - 풀을 제거할 때는 반드시 뿌리를 뽑아야 한다는 뜻이다. 적을 공략할 때에도 완전히 소멸시켜서 다시 보복해 오는 것을 방지해야 한다.

 

(작성 : kotra 고객센터 중화권전문 고객자문역 이송)
출처 : 칭다오 도우미 마을
글쓴이 : 스프링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