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연령별로 가치관이 다른 시장
중국은 1949 년 공산 정권이 들어서면서 모든 국민이 무산 계급으로
통일되어 계급 차별이 없어졌다고 선포하였다.
그러나 2001 년말 중국 사회과학원은 전 국민을 10 개의 사회계층으로
구분한 바 있다.
중국 사회가 다양한 군체로 복잡하게 변하고 있음을 뜻하는 것이다.
10 개 계층은 국가 및 사회 관리자 계층, 경리인원 계층, 사영기업주 계층,
전문기술 인력 계층, 사무인원 계층, 개인 업체( 개체 공상호) 계층,
상업 서비스 인력 계층, 산업 노동자 계층, 농업 노동자 계층, 실업 및
반 실업자 계층 등이다.
AC Nielsen 회사는 중국의 소비자 계층을 5 가지 형태로 구분하였다.
용감한 모험자, 노력하는 경작자, 가격 지상자, 유행 추구자, 시대 낙오자
등이다.
용감한 모험자는 새로운 사물과 신기술 제품의 구매를 즐기는 계층이다.
노력하는 경작자는 품질을 가장 중요시하는 계층으로 비싸더라도
고급 제품을 사려는 소비자 군이다.
가격 지상자는 가치를 중요시하여 신 제품의 가격이 떨어질 때 까지 사지
않고 기다리는 계층이다.
유행 추구자는 광고의 영향으로 구매를 결정하는 경향이 강한 소비자들이다.
시대 낙오자는 브랜드 제품을 원하되 국산이나 외국 브랜드에 차별을 두지
않는 계층을 말한다.
상해의 소비자들은 1/3 가량이 가격 지상자들이다.
광주는 1/3이 유행 추구자 들이다.
북경은 각 계층이 고르게 분포되어 있다.
최근에는 연령으로 소비자를 구분하고 있다.
과거에는 10 년을 한 개의 세대로 보았는데 요즘은 3-5 년을 한 세대로 보고
있다. 세대별로 서로 다른 가치관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1950 후반 - 1960 연대 초반에 태어난 소비자들은 청춘의 말기를 즐기기
위해 고급 소비를 즐기는 계층이다.
이들은 벤츠를 몰고 로렉스 시계를 차고 애인에게 미쯔비시 스포츠 카를
선물하는 것을 고급 소비라고 생각한다.
1960 후반 - 1970 초반에 태어난 소비자들은 품위와 격조를 중요시 한다.
이들은 채소 사라다가 소고기 스테이크보다 격조 있다고 생각한다.
베낭을 메고 서장을 여행하는 것이 싱가폴, 태국으로 호화여행하는 것 보다
품위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이들에게는 상품의 부가 가치를 높여 주어야 먹혀들어 간다.
1970 연대 후반에 태어난 소비자들은 붉은 마후라를 두르고 교육받은
세대여서 자기 중심적이고 행동이 자유로와 주변의 구속을 받지 않는다.
내가 좋아하면 무슨 상관이 있느냐 라는 소비 형태를 보인다.
1980 연대에 태어난 소비자 즉, 아이들은 티비와 컴퓨터 앞에서 자란
세대이다. 이들은 조숙하고 행동이 대담하다.
이들의 가치관과 세계관은 중국의 전통을 완전히 뒤집어 놓았다.
소비를 하는데 어떠한 거리낌도 없다.
천재 소년 작가로 많은 돈을 번 韓寒은 벌어들인 원고료로 4 대의 고급
스포츠 카를 산 것으로 유명하다.
이 세대에게 돈은 체험을 즐기는 수단으로 인식되기도 한다.
이렇게 변해 버린 중국 소비자 군체들의 선호도, 구매 태도, 가격 관념 등을
잘 이해하는 것이 판매를 성공시키는 관건이라고 말할 수 있다.
중국 소비자들을 분류하는 것은 사실 매우 어려운 일이어서 끊임없는
노력으로 계속 관찰해야만 한다. 또한 중간 계층이 점점 확산되면서 각종
소비 형태들의 윤곽이 드러나고 있다. 이러한 세분화 과정이 앞으로 약 5 년
정도는 더 걸릴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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