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광고와 가격으로 결정되는 시장
중국에서 돈을 번 기업들은 모두 광고와 가격을 잘 활용하였다.
80년대 중국의 신문은 250 여 가지였으나 2002 년에는 2,000 여종을 넘어섰다.
북경 지역의 티비 채널만 8 개에 달했고 일반 시민들도 50여 개의 채널을 볼
수 있게 되었다.
매체의 급증으로 광고 효과도 크게 떨어졌다.
외국 기업들은 이미 비쌀대로 비싸진 중앙 티비보다 가격이 싸면서
전국적으로 볼 수 있는 위성 티비나 지방 티비를 선호하게 되었다.
가격 깍기 전쟁은 중국 시장에서 아주 흔하게 볼 수 있는 경쟁방식이다.
21 인치 칼라 티비의 가격은 오래 전에 인민폐 1,000 원 이하로 떨어졌다.
칼라 티비 1 대를 팔아 벌 수 있는 이윤이 인민폐 10 원이 채 못된다.
가격으로 육박전을 벌이게 되면 고급 제품을 개발할 여력이 없어지게 된다.
소니 티비는 고급 브랜드 이미지로 고가 시장을 공략하여 높은 이익을 올렸다.
판매 수량은 아주 적었지만 이윤이 높아 판매량 최다 회사와 비슷한 규모의
이윤을 벌어 들였다. 가격 깍기 경쟁의 충격을 피하면서.....
현재 중국 시장에서의 과제는 이윤과 판매량의 균형성장 이라기 보다
어떻게 이윤을 증가시키는가 하는 문제이다.
지역별로 다양하게 차이가 나는 소비자 군체의 특성들을 정확히 겨냥,
브랜드 이미지를 높여야 한다.
그리고 광고와 판촉 경비를 적절히 배분하여 다양한 판매 수단을 개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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