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서의 기억과 발자취/중국과 친해지기

중국시장의 7 대 특성 - 둘째

주님의 착한 종 2006. 12. 13. 11:57

2. 도약식 발전 시장


최근 중국의 특징은 다른 나라들이 겪었던 발전 과정을 거치지 않고

바로 최신, 최고의 제품 시장으로 도약한다는 점이다.

전화가 채 보급되기도 전에 바로 핸드폰을 쓰는 시장으로 격상했다.

컴퓨터 보급 대수가 40 만대에서 1,000 만대로 늘어나는데

불과 8 년 밖에 걸리지 않았다.

비디오가 보급되는 듯 하다가 바로 DVD 시대로 진입했다.

불량 복제판이 범람하자 해적판을 볼 수 있는 기능을 가진 중국산

 步步高 DVD 가 불티나게 팔리는 현상이 나타나기도 했다.

몇 년 전만 해도 자동차를 개인이 산다는 것은 상상할 수 없는 일이었다.

그러나 지금은 한국이나 대만에서 볼 수 없는 외국 차종이 수없이 많다.

인텔사가 중국시장에 쏟아 붓는 판매촉진 비용은 대만의 20 배가 넘는다.

모토롤라가 중국에 매년 투자하는 비용은 세계 각국에 대한 투자 중

제 2 위를 차지하고 있다.

Oracle은 미국 이외에는 처음으로 중국에서 전자 상거래 전시회를 개최

하였는데 북경의 최고 5성급 호텔 3개를 통째로 빌려 동시 시연회를 가졌다.

이 행사에 소요된 경비가 미화 500만 불에 달했다고 한다.

중국이 단순 OEM 생산기지에서 세계적 수준의 판매 중심 및 연구개발

센터로 급속하게 부상하고 있음을 유의해야 한다.

중국에서 대만 인건비의 1/4 수준으로 일류 소프트웨어 설계사를 채용할 수

있다. 마쓰시다는 이미 중국에서 제품 설계를 시작하였고 모토롤라의

399 핸드폰은 중국에서 설계한 제품이다.  

 

宋小平중국노트 에서 (http://blog.daum.net/joyday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