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스마트폰 시장을 중국이 점령했다.
시장조사업체인 트렌드포스 최근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스마트폰 출하량 상위 10개 업체 중 7개가 중국계다. 세계 3대 스마트폰 제조사로 등극한 화웨이를 비롯해 샤오미, 레노버, TCL, 오포, 비보, ZTE다.
LG는 샤오미에 밀려 6위로 내려앉았다. 소니도 처음으로 10위권 밖으로 밀려났다. 중국업체 오포와 비보에 자리를 내줬다.
◇스마트폰 시장, 절대 강자는 없다
삼성과 애플에 편중됐던 스마트폰 시장이 중국 업체 개입으로 춘추전국 시대를 맞이했다.
삼성은 지난해 처음으로 연간 출하량이 줄었다. 3억2000만대로 전년 대비 1.8% 감소했다. 점유율도 28%에서 25%로 하락했다.
갤럭시S6와 노트5 판매량이 목표에 미달한 데다 중저가 시장에서도 신통치 않았다. 고급형 제품은 애플에 자리를 내줬고 중저가 폰은 중국에 밀리는 샌드위치 상황에 놓였다.
애플은 2위를 유지했다. 지난 한해 동안 2억2700만대 아이폰을 출하했다. 전년 대비 17.7% 늘었다. 시장점유율도 17.5%로 확대됐다. 1위 삼성과 격차를 많이 줄였다. 아이폰6와 6S 판매량 증가가 주효했다고 트렌드포스는 분석했다. 하지만 중국 업체 약진으로 올해 성장률은 한 자릿수에 머물 것으로 보인다.
화웨이는 처음으로 출하량 1억대를 돌파했다. 1년 만에 49% 가량 늘었다. 삼성과 애플에 이어 세계에서 세 번째로 많이 출하했다.
화웨이는 성장 동력을 해외서 찾았다.
특허 문제가 걸린 다른 중국 업체와 달리 핵심인 반도체를 직접 개발했다. 반도체 자회사 하이실리콘과 손잡고 기린 칩을 생산했다. 특허를 피해 해외 시장 진출도 성공했다. 품질과 기능을 글로벌 수준으로 끌어올렸기 때문에 가능했다. 성능 면에서 삼성 엑시노트를 앞선다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한국 대표주자 중 하나였던 LG는 샤오미에 5위 자리를 내줬다. 지난해 출하량은 6800만대로 7.9% 늘었지만 중국 업체 성장세가 더 컸던 탓이다.
일본 소니는 아예 10위권 밖으로 밀려났다. 내달부터 세계 최대 시장인 미국에 엑스페리아 Z5로 승부를 걸어볼 심산이지만 경쟁력이 마뜩잖다.
◇한·미·일 지고 중국 뜬다
LG와 소니 쇠퇴는 한국과 일본, 미국 중심이던 스마트폰 시장 주도권이 중국으로 넘어가는 것을 보여준다.
중국은 이미 단일 국가로 가장 많은 스마트폰을 생산한다. 애플 물량까지 더하면 출하량 비중이 60%에 달한다.
지난해 세계 스마트폰 출하량은 10.3% 성장한 12억9270만대를 기록했다. 이 중 5억3900만대는 중국 업체가 내놨다. 중국 업체 비중이 처음으로 40%를 넘어섰다. 삼성과 애플 판매량을 더한 것과 맞먹는다.
올해는 중국 업체 시장점유율이 45%에 달해 출하량 비중이 이들을 넘어설 것으로 트렌드포스는 전망했다.
에이브릴 우 트렌드포스 분석가는 “올해 판매하는 스마트폰 중 둘 중 하는 중국 브랜드라는 걸 의미한다”며 “글로벌 업체는 더 힘든 상황을 맞이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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