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분유 시장에 부는 ‘유기농’ 열풍
- 유기농 분유, 장쑤성과 광둥성에서 가장 많이 판매 -
- 중국 유기농 분유 시장은 수입브랜드가 점령 –
□ 중국 유기농 분유 시장의 현황
○ 수입 분유 브랜드가 최초로 중국 시장에서 유기농 제품 출시
- 2007년 벨라미(Bellamy’s: 호주 유기농 분유 브랜드)가 중국 시장에 들어오면서 소비자들이 유기농 분유에 대해 관심을 가짐.
- 2009년 테퍼(Toepfer:유기농 분유 브랜드), 오우(Ausnutria:유기농 분유 브랜드)를 통해 유기농 분유에 대한 의식이 분유 시장에 확대되기 시작했음.
○ 유기농 분유산업이 발달된 오스트리아, 프랑스, 독일 등은 자국 분유시장에서 유기농 분유 시장점유율이 약 30%임. 그러나 중국은 영유아 분유시장(약 700억 위안)에서 유기농 분유시장이 차지하는 비중이 2% 밖에 되지 않음.
□ 장쑤성, 광둥성에서 가장 많이 판매
○ 유기농 분유가 가장 많이 판매되는 지역: 장쑤, 광둥, 저장, 쓰촨, 산둥, 상하이
- 장쑤성, 광둥성의 제2분기 유기농 분유 매출액은 1000만 위안 이상임.
- 저장, 쓰촨, 상하이, 산둥 등 지역의 유기농 분유 매출액은 약 500~900만 위안임.
- 톈마오 타오바오(天猫淘宝)에서 판매된 ‘유기농 분유’의 52%가 이 6개성을 통해 판매됨.
○ 6개성(장쑤·광둥·저장·쓰촨·상하이·산둥)의 유기농 분유 매출이 높은 이유
- 생활 수준이 높아 소비자들의 구매력이 강함.
- 중산층, 상류층의 인구가 많으며 전자상거래가 발달함.
중국 유기농 분유 판매지역 분포(2015년 2분기)
자료원: 天猫,淘宝
자료원: 天猫,淘宝
(단위: 위안)
1000만 이상 | 장쑤, 광둥 |
500만~1000만 | 저장, 쓰촨, 상하이, 산둥 |
300만~500만 | 베이징, 푸졘, 충칭, 안후이, 후난 |
100만~300만 | 랴오닝, 광시, 윈난, 후베이, 허난, 구이저우, 허베이, 산시(陕西), 장시, 톈진, 지린, 산시(山西) |
100만 이하 | 하이난, 신장, 헤이롱장, 간쑤, 네이멍구, 닝샤, 칭하이, 시장 |
□ 중국의 분유 업체도 유기농 제품에 주목하기 시작
○ 중국 기업들이 유기농 분유 출시, 그러나 분유 파우더는 모두 수입산
- 2014년 연말 중국 성위안(圣元)에서 프리미엄 유기농 분유를 생산할 것을 발표(분유 파우더 원산지: 프랑스)
- 2015년 3월, 중국 베이인메이(贝因美)에서 유기농 분유 출시(분유 파우더 원산지: 스위스)
- 2015년 6월 5일, 중국 멍뉴(蒙牛)에서 유기농 분유 출시(분유 파우더 원산지: 오스트리아)
○ 기업 인수 및 합작을 통해 유기농 분유 시장에 진출
- 중국 허성위안(合生元)은 미국의 유기농 브랜드 Healthy Times을 인수했으며(2015.8), 중국에서 제품 출시 예정
- 중국 야스리(雅士利)와 덴마크의 Arla Foods는 합작해 자체 판매망을 구축한 후, Baby and Me 브랜드의 유기농 분유 판매 시작
□ 중국의 유기농 분유 시장, 수입브랜드가 점령
○ 중국에서 유기농 분유 생산이 어려운 이유
- 중국 토지의 성분에 중금속 함유량이 높고, 종종 산성비가 내리기 때문에 EU(유럽연맹), 중국산 유기농 분유는 미국 등 선진국의 유기농 분유 생산 기준에 미칠 수 없음.
○ 중국산 유기농 분유에 대한 소비자들의 신뢰도 부족
- 중국의 소비자들은 중국산 유기농 분유보다 수입산 유기농 분유를 선호함.
○ 20개의 수입산 브랜드
- 중국 국가품질감독검역총국은 2014년 5월 1일부터 ‘등록을 하지 않은 외국의 영유아 분유 생산업체는 중국 시장에 들어올 수 없다’고 발표.
- 2015년 6월30일 중국 국가품질감독검역총국 홈페이지에서 발표한, 등록된 중국의 수입 분유 브랜드는 274개이며, 그 중 유기농 분유 브랜드는 20개임.
- 20개 브랜드 중 오스트리아 브랜드는 10개, 프랑스 브랜드는 4개임. 미국, 덴마크, 독일, 네덜란드, 스위스, 호주산 브랜드는 각각 1개임.
자료원: 国家质检总局, KOTRA 칭다오 무역관 정리
□ 수입 유기농 분유 대리상 및 브랜드
○ 현재 중국 시장에서 유통되고 있는 팩 포장(500g/600g) 유기농 분유의 가격은 298~338위안이며, 캔 포장(800g/900g) 유기농 분유의 가격은 438~468위안임.
○ 아래는 2015년 6월 30일까지, 중국에 등록된 20개의 수입산 유기농 분유 브랜드임.
수입 영유아 조제 분유의 수입상 및 제품 관련 정보
연호 | 수입상 | 원산지 | 제품명 | 대표 사진 | 가격 |
1 | 아이스천시 유제품 유한공사 [爱氏晨曦乳制品进口有限公司] | 덴마크 | 아기와나 (Arla/Baby and Me) | 450위안/800g | |
2 | 오우 유업 (중국)유한공사 [澳优乳业(中国)有限公司] | 프랑스 | 오우/능력다(多) 유기농 분유 (Ausnutria) | 398위안/800g | |
3 | 베이징 후이청다 과학기술 유한공사 [北京惠成达科技有限公司] | 프랑스 | 앤지랜드 유기농 분유 (Angi’s Land) | 268위안/500g | |
4 | 베이징 후이청다 과학기술 유한공사 [北京惠成达科技有限公司] | 독일 | 테퍼 유기농 분유 (Töpfer) | 295위안/600g | |
5 | 장쑤성 식품 식용유 수출입 그룹 투자 유한공사 [江苏省粮油食品进出口集团股份有限公司] | 오스트리아 | 슈퍼 맘 유기농 분유 (SUPERMUM) | 200위안/500g | |
6 | 칭다오 하이저우통다 상무 유한공사 [青岛海洲通达商贸有限公司] | 오스트리아 | 루메이둬 유기농 분유 (ROSALO) | 318위안/500g | |
7 | 성위안 영양식품 유한공사 [圣元营养食品有限公司] | 프랑스 | 성위안 유보 유기농 분유 (중국 브랜드) | 468위안/900g | |
8 | 우한 메이쓰통공마오 발전 유한공사 [武汉美斯通工贸发展有限公司] | 오스트리아 | 홀레 유기농 분유 (HOLLE) | 298위안/500g | |
9 | 우한 메이스통공마오 발전 유한공사 [武汉美斯通工贸发展有限公司] | 오스트리아 | 레벤스베어트 유기농 분유 (LEBENSWERT) | 388위안/900g | |
10 | 옌타이 거디 국제무역 유한공사 [烟台格迪国际贸易有限公司] | 네덜란드 | 아이허메이 유기농 분유 (Ekobaby) |
| 328위안/600g |
11 | 상하이 총지란 식품무역 유한공사 [上海创机然食品贸易有限公司] | 프랑스 | 반바오러 유기농 분유 (Babybio) | 418위안/900g | |
12 | 젠방(다롄)국제 무역 유한공사 [健邦(大连)国际贸易有限公司] | 오스트리아 | 미루자 유기농 분유 (MIRUTIA) | 328위안/600g | |
13 | 청두 투어펑 국제 무역 유한공사 [成都拓峰国际贸易有限公司] | 오스트리아 | 루이베이언 유기농 분유 (Roybebe) | 388위안/800g | |
14 | 둬비(베이징) 상무 유한공사 [多比(北京)商贸有限公司] | 오스트리아 | 둬비 유기농 분유 (DEUMIL) | 438위안/800g | |
15 | 후난성 량유 식품 수출입 그룹 유한공사 [湖南省粮油食品进出口集团有限公司] | 오스트리아 | 커바나 유기농 분유 (KIBANA) | - 위안/600g | |
16 | 지터스 국제무역 (후난) 유한공사 [吉特士国际贸易(湖南)有限公司] | 오스트리아 | 지터스 유기농 분유 (GITTIS) | 338위안/600g | |
17 | 상하이시 대외무역 푸둥 유한공사 [上海市对外贸易浦东 | 미국 | 메이제청 유기농 분유 (McJayden) |
| 568위안/900g |
18 | 상하이 상스 국제무역 그룹 유한공사 [上海上实国际贸易(集团)有限公司] | 오세아니아 | 벨라미 유기농 분유 (Bellamy’s Organic) |
| 438위안/900g |
19 | 바오바오 랑핀 베이징 무역 유한공사 [宝宝良品(北京)贸易有限公司] | 오스트리아 | 선발 비오밤비니 유기농 분유(Sunval Biobambini) | 294위안/600g | |
20 | 베이인메이 아동식품 유한공사 [贝因美婴童食品有限公司] | 스위스 | 베이인메이 유기농 분유 (사랑+) (중국브랜드)
| 99위안/800g |
□ 중국의 ‘유기농 분유 인증’
○ 외국 유기농 분유업체는 중국 시장에 진출 시, 사전에 생산국가의 정부기관을 통해 중국에서 ‘생산상 및 제품 등록’을 해야 하며, 중국에서 유기농 분유에 대한 인증을 받아야 함.
○ 중국에서 유기농 분유 인증을 받으려면 ‘중국 국가인증허가감독관리위원회(CNCA)’에서 지정한 중국 유기농식품인증허가기관에서 유기농 분유 인증을 신청해야 함. 인증 받은 제품에 유기농 제품 스티커와 인증기구 스티커를 부착해야 함.
자료원: 중류화사 유기농 식품 인증 허가 센터
○ 인증기관
- 중류화사 유기농 식품 인증 센터[中绿华夏有机食品认证中心(COFCC)]
- TEL: 0086-10-62111289
- FAX: 0086-10-621114501
- 이메일: cofcc@126.com
- 홈페이지: www.ofcc.org.cn
○ 중국에서 유기농 분유 인증을 받으려면, 3가지 인증을 거쳐야 함.
① 식물 생산 및 가공(3~6개월 소요, 비용은 약 3만 위안)
② 가축/가금 양식 및 가공(3~6개월 소요, 비용은 약 3만 위안)
③ 유기농 가공(3~6개월 소요, 비용은 약 3만 위안)
○ 인증기관 홈페이지(www.ofcc.org.cn)에서 유기농 제품 인증에 관한 리스트(중문·영문)와 신청양식을 다운로드 할 수 있음.
□ 시사점
○ ‘유기농 분유’에 대한 관심과 수요 지속 증가
- 소비자들의 생활수준 향상으로 인해 식품에 대한 안전과 유기농 제품, 원산지 등에 관심을 갖고 있어 식품 안전과 유기농 분유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음.
○ 빠르게 성장하는 중국 유기농 분유시장
- 중국 농업부에서 발표에 데이터에 의하면, 현재 전 세계 유기농 식품시장은 20~30%씩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중국의 유기농 식품의 소비액 또한 매년 30~50%씩 빠르게 증가하고 있음.
- Transparency Market Research의 발표에 따르면, 2011~2017년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유기농 유제품 시장의 연 복합증가율은 20.2%에 이를 것으로 예상됨.
- AC닐슨(AC Nielsen: 시장조사 전문업체)의 예측에 따르면, 2017년을 전후로 중국의 유기농 분유 시장의 규모는 30억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됨.
○ 유기농 분유를 통해 일반 분유시장의 가격경쟁을 피할 수 있음
- 현재 중국 시장에 900g짜리 유기농 분유 판매가는 약 400위안으로 생산원가는 30% 비싸지만, 판매 가격은 일반 분유 대비 50% 이상 비쌈.
- 영유아 조제분유 업계는 순이익 하락의 부담으로 인해 고가의 프리미엄 분유에 주목
○ 친환경 포장 용기
- 환경보호와 건강문제를 고려해 유기농 식품 포장용기 제작 시 대나무, 식물경엽, 나무, 종이 등 친환경 재료를 사용할 필요가 있음. (중국 시장으로 진출 시, ‘종이 팩’ 포장용기를 사용하는 것에 대해 고려할 필요)
○ 프리미엄 분유에 대한 전망, 업계 인사들의 관점 달라
- 유제품 분석가 송량 씨는 “경제 발전과 소비자들의 생활수준 향상으로 인해 프리미엄 우유에 대한 관심이 지속 상승하고 있으므로, 프리미엄 유제품 시장에 커다란 발전 가능성이 있다”라고 함.
- 하지만 ‘스자좡 쥔러바오 유업 유한공사(石家庄君乐宝乳业有限公司)’의 분유 사업부 총경리 리우선먀오(刘森淼)씨는 “프리미엄 유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은 일시적인 현상일 뿐이며, 해외 시장 사례를 볼 때 차후 소비자들의 이성적인 의식이 돌아오면 프리미엄 분유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은 사라질 것이고, 고가의 프리미엄 분유의 시장성 또한 하락할 것”이라고 전망함.
자료원: 东南快报, 东方早报, 中国经济网, 中国网, 京东, 天猫, COFCC 및 KOTRA 칭다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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