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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중국 백화점에서 가장 인기 있는 화장품은?

주님의 착한 종 2015. 9. 9. 10:13

 

중국 백화점에서 가장 인기 있는 화장품은?

- 고급 화장품 상승세, 한국 화장품 인기 -

- 립 제품 시장점유율 22%에 달해, 립 제품 시장 선점 필요 -

 

 

 

□ 2015년 1분기 화장품 백화점 매출액 95억 위안

 

 ○ 2015년 1분기 백화점을 통해 판매된 화장품 매출액은 95억5000만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5.1% 증가함. 판매량은3586만1000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1.2% 증가함.

 

중국 1분기 백화점을 통해 판매되는 화장품

 

 ○ 본 보고서에서 화장품시장 데이터는 중국 1선, 2선 도시의 백화점에서 판매되는 스킨케어 제품과 색조화장품만을 언급함.

  - 1선 도시: 중국의 정치, 경제 등 사회활동에 중요한 위치에 있으며, 주도적 역할을 하는 대도시.

   · 예: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 2선 도시: 대부분 중부, 동부지역에 위치한 성도 도시 혹은 연해지역의 비교적 개방된 도시이며, 경제가 발달한 지급시(地市)

   · 예: 칭다오, 항저우, 난징

 

 고급 화장품의 판매 증가

 

  국가 통계국의 통계자료에 의하면, 2015년 1분기 중국 GDP는 14조667억 위안에 달하며, 전년 동기 대비 7.0% 증가함.

 

  2015년 1분기 소비자들은 화장품 구매 시, 고급 화장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음.

  - 고급 화장품의 매출액이 더 증가했음. 46.0%(2014년 1분기)에서 49.2%(2015년 1분기)로 증가했으며, 12.5% 증가함.

  - 중고급 화장품 매출액의 점유율 또한 14%(2014년 1분기)에서 14.9%(2015년 1분기)로, 12.3% 증가함.

  - 그에 비해, 중급 화장품과 저급 화장품의 매출액은 각각 5.1%와 10.1% 하락했음.

 

중국 백화점에서 판매되는 스킨케어 브랜드 등급별 점유율 변화

 

  스킨케어 브랜드 등급 기준

  - 고급: 제품 평균 가격대 400위안 이상

  - 중고급: 제품 평균 가격대 200~400위안

  - 중급: 제품 평균 가격대 100~200위안

  - 저급: 제품 평균 가격대 100위안 이하

 

  화장품 관세의 하락으로, 중국 시장에 들어온 외국 화장품 기업들이 줄줄이 제품의 판매가를 인하시킬 것이라고 밝혔음. 따라서 고급 화장품을 구매하는 중국 소비자들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

 

 백화점을 통해 판매되는 화장품

 

  1분기 중국 백화점을 통해 판매된 스킨케어 제품은 전체 화장품 시장의 80%를 차지하며, 매출액은 동기 대비 3.6% 증가했음. 색조화장품은 20%를 차지하며 11.4%로 증가했음.

 

2015년 1분기 중국 백화점에서 판매되는 화장품

 

 

 스킨케어 중 에센스, 클렌저, 팩의 매출액 상승, 팩 매출액은 폭발적 상승

 

  백화점을 통해 판매되는 스킨케어 제품 중 에센스, 클렌저, 팩의 매출액이 각각 5.1%, 3.9%, 22.5% 증가함.

 

  2015년 1분기 중국 백화점에서 판매된 모든 스킨케어 제품 점유율의 절반을 페이스 제품이 차지함. 하지만 점유율에 차지하는 비중은 전년 동기 31.4%에서, 30.2%로 하락했음.

 

  폭발적으로 상승한 팩의 매출액

  - 2015년 1분기 팩의 매출액은 5.8%로 전년 동기 대비 22.5% 증가했으며, 모든 스킨케어 제품 중 전년 동기 대비 가장 많이 증가함.

  - 팩 수요는 계속해서 확대되고, 판매량은 60.3%로 증가율이 매우 높음.

 

백화점 판매 스킨케어 제품별 매출액 점유율

 

 색조화장품 매출액 증가, 립 제품 시장점유율 22%에 달함.

 

  2015년 1분기 색조화장품의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11.4% 증가했으며, 이를 통해 색조화장의 발전 잠재력이 크다는 것이 검증됨.

 

  립 제품의 매출액은 색조화장품 매출액의 22.0%를 차지하며, 최근 2년간 매출액의 매우 높은 증가율을 유지하고 있음. 2015년 1분기의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8.2% 증가함.

  - 그러므로 색조화장품 생산업체는 적극적으로 립 제품 색조화장품 시장을 공략해야 함.

 

중국 백화점 색조화장품 종류별 매출액 점유율

 

 ‘로레알’ 제품 판매 1위, 한국 ‘아모레 퍼시픽’ 급성장

 

  백화점을 통해 판매되는 TOP10 화장품 기업이 화장품시장의 점유율 80% 이상을 차지. 매출 또한 TOP10 화장품 기업 제품에 집중돼 있음.

 

2014년, 2015년 1분기 TOP 10 화장품 기업 점유율 현황

2015년

점유율 순위

2014년

점유율 순위

기업명

2015년 1분기

점유율

15/14 매출액

증감률

1

1

프랑스

로레알(LOREAL)

25.1

-2.5

2

2

미국

에스티 로더(Estee Lauder)

14.7

11.9

3

3

일본

시세이도(SHISEIDO)

9.0

-12.1

4

4

프랑스

루이비통 모에 헤네시 (LVMH)

8.9

18.9

5

6

한국

아모레 퍼시픽(AMOREPACIFIC)

7.0

56.6

6

5

미국

프록터 앤 갬블(P&G)

5.9

-5.2

7

7

프랑스

샤넬(CHANEL)

3.6

15.8

8

8

중국

상하이 자화(上海家化)

2.7

-6.1

9

9

일본

판클(FANCL)

2.1

10.9

10

11

프랑스

클라란스(CLARINS)

1.8

4.9

 

 

  프랑스 로레알 그룹은 절대적인 우세로 화장품 시장의 1위 자리를 지키고 있지만, 마케팅 성적은 좋지 않음. 시장점유율은 27.1%(2014년 1분기)에서 25.1%(2015년 1분기)로 하락했으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5% 하락했음.

 

  2015년, 한국 아모레 퍼시픽은 1년간 56.6% 성장함. 시장점유율은 4.7%에서 7.0%로 확대됐으며, 2015년 매출액 순위 5위를 기록함. 이를 통해 최근 몇 년간 한국 화장품이 중국 백화점에서의 매출액이 눈에 띄게 늘고 있으며, 점점 더 인기를 얻고 있음을 알 수 있음.

 

  백화점에서 판매된 모든 화장품의 매출액 중 TOP 10 화장품 브랜드의 매출액이 47.1%를 차지했음.

 

2015년 1분기 TOP10 화장품 브랜드 점유율 현황

2015년

점유율 순위

2014년

점유율 순위

브랜드명

2015년 1분기

점유율

15/14 매출액

증감률

1

2

미국

에스티 로더(Estee Lauder)

9.3

5.5

2

1

프랑스

랑콤(LANCOME)

8.9

-2.9

3

3

프랑스

로레알(LOREAL)

5.3

-21.5

4

4

일본

오프레(AUPRES)

5.1

-11.5

5

5

프랑스

크리스챤 디올(Christian Dior)

4.4

12.0

6

7

프랑스

샤넬(CHANEL)

3.6

15.8

7

10

한국

라네즈(LANEIGE)

2.9

9.5

8

9

중국

허보리스트(HERBORIST)

2.6

-4.2

9

6

미국

올레이(OLAY)

2.6

-18.6

10

8

프랑스

메이블린(Maybelline)

2.4

-14.4

 

 

 시사점

 

  고급 화장품 중국 시장을 주목해야 함.

  - 중국 국민들의 생활수준 발전에 따라 고급 화장품 시장이 계속 커질 것으로 전망

  - 한국 고급 화장품 업체가 중국 백화점에서 고급 화장품 시장의 상승세를 감안해 중국 백화점을 통한 마케팅 전략을 기획할 필요가 있음.

 

  립 제품 시장을 잡아야 함.

  - 색조화장품 중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제품은 립 제품 시장임.

  - 색조화장품 생산업체가 립 제품으로 중국 시장에 진출해 더 다양한 색조화장품 시장을 개척할 필요

 

  중국 수입화장품 관련 등록절차와 소요기간 및 비용

 

  1) 제품 샘플 검사

  - 일반 화장품은 ‘동물실험’만 받음. (가격은 5800~7800위안/건, 기간은 2~3개월)

  - 특수용 화장품 검사 시 동물실험 및 인체실험 2가지 검사를 받아야 하며 동물실험을 우선으로 받아야 함. (특수류 동물시험 가격은 1만1800위안/건, 기간은 4개월) 동물실험 결과가 나온 후, 샘플의 인체실험을 받아야 함. (특수류 인체시험 가격은 1100위안/건, 기간은 1개월)

  - '중국 식품약품감독관리총국(CFDA)’ 웹사이트(http://www.sda.gov.cn/WS01/CL1193/76542.html)를 통해 지정된 시험검사기관 명단 확인

 

  2) 화장품 등록 허가신청

  - 기간: 일반류 3개월, 특수류 5~7개월

  - 신청 비용은 없으며, 제품의 샘플 검사 결과와 신청자료를 CFDA에 제출함.

  - 신청 시, 아래의 내용을 준비해야 함.

   ① 수입 특수용도 화장품 위생 행정 허가신청 리스트

   ② 제품의 배합방법

   ③ 생산공예 개황 및 간단한 도면설명

   ④ 제품의 질량표준 및 제품명 명명 의거

   ⑤ 중국 위생부에서 인정받는 검사기관이 제출하는 검사보고 및 상관자료

   ⑥ 제품의 포장용기 원본(제품라벨 포함)

   ⑦ 제품 원산지 국가의 생산판매 허가 증명

   ⑧ 중국 대리상/수입상과 맺은 위임장

   ⑨ 대리회사를 통해 신청 시 위탁대리증명서 제출

   ⑩ 심사평가에 도움이 되는 기타 자료

 

 

자료원: 中,中怡康市究, ‘중국 식품 약품 감독관리 총국’ 및 KOTRA 칭다오 무역관 자료 종합

 

출처 : 칭다오 한국인 도우미 마을(칭도마)
글쓴이 : 스프링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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