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창업을 준비하며/중국무역·사업 경험기

중국,자동차 필름 시장 동향

주님의 착한 종 2011. 8. 8. 11:24

中, 자동차필름 시장동향

-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중국 자동차 수요와 동반 상승 중 -

     

     

     

1. 시장동향

     

  자동차시장 ‘빅뱅’

  - 중국의 자동차시장은 1998년 200만 대에 불과하던 시장규모가 2009년에 이르면서 1300만 대까지 늘어나면서 그야말로 ‘황금시대’를 맞은 것으로 평가됨.

  - 중국자동차공업협회의 통계에 따르면 2010년 중국 자동차 시장규모는 1806만 대로 추산되며 전년대비 무려 32.8% 증가하며 전 세계 최고의 자동차 소비국으로 부상함.

  - 2015년에 이르면 중국의 자동차 시장규모는 2000만 대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中业协

     

  자동차 시장규모 엄청난 잠재력: 이제부터 시작이다

  - 그러나 이러한 성장세에도 현재 중국 국민 1000명이 보유한 차량의 숫자가 대략 40대에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미국, 유럽 등 선진국의 140대 수준에 비교하면 아직은 현격한 차이가 존재함.

  - 중국의 빠른 경제성장과 거대한 소비열의 힘입어 2010~2020년 동안 중국의 승용차 시장은 평균성장률 10%를 기록할 것으로 기대되며 이 기간 이후 국민 1000명 기준 보유 승용차 대수는 100대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됨.

  - 따라서 중국의 자동차 시장의 발전잠재력은 무궁무진하며 세계에서 가장 큰 시장규모를 보일 것으로 기대됨.

     

  자동차 시장의 이러한 폭발적인 시장규모 확대와 더불어 각종 자동차 관련용품들의 수요 역시 크게 증가하며 중국 자동차 시장의 중요부분을 차지하게 될 것으로 전망됨.

     

  최근 시장조사에 따르면 중국내 고급 승용차 보유인구의 60% 이상이 자동차 유지관리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저가승용차 보유인구의 30% 이상이 자동차 외관관리, 튜닝 및 유지관리에 대한 개념이 생성되는 것으로 나타남

  - 또한, 중국 오너 드라이버의 50% 이상이 본인이 자동차에 대한 기본적인 기술을 익힌다면 스스로 소유차량의 외모관리, 튜닝 및 유지보수를 하고 싶다고 밝힘.

     

  2010년 중국 자동차용품 총 매출액은 약 1900억 위안 규모

  - 이 중 자동차 썬팅필름은 대략 3분의 1을 차지함.

  - 신규 차량 구매시 95%의 차량이 썬팅필름을 즉각 구매하고 있으며 차량 1대에 1000~3000위안의 구매가격대를 형성하고 전체 차량구매액의 1% 가량을 차지하면서 무궁무진한 시장확대 가능성을 내포함.

     

2. 경쟁동향

     

  중국의 차량용 필름시장에는 이미 100개가 넘는 국내외 브랜드들이 존재하며 초기의 ‘춘추전국시대’에서 점차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몰리는 브랜드가 정해지는 추세임.

  - 현재 중국에서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브랜드는 3M, 雷朋等 등으로 좁혀지나 이러한 유명 브랜드들은 중국내 가짜 유사상품의 범람으로 골머리를 앓고 있음.

     

 

                  자료원: 2009-2012年汽车贴膜行业竞格局资战究咨询报

 

  현재 한국 자동차용 필름제품은 중국 시장에서 비교적 지명도가 높은 편

  - Nextfil, Sika 등의 브랜드가 상하이, 저쟝, 광동 일대의 대리상을 통해 중국 내륙에서 유통됨.

  - 대체로 중국 내 가공공장을 통해 OEM 방식으로 생산, 중국 내에서 유통되는 것으로 조사됨.

 

3. 가격 동향

     

중국 현지 유통 중인 자동차용 필름 브랜드별 가격 비교

             (단위 : 위안)

구분

생산지

브랜드

제품규격

주요제품 가격대

1

미국

3M

30m*1.524m

6,000~20,000

2

미국, 일본

雷朋

30m*1.524m

20,000

3

미국

AAA

30m*1.524m

5,000~36,000

4

미국

威邦

15m*1.524m

3000

5

미국

威固

30m*1.524m

40,000

6

한국

Nexfil

30m*1.524m

540~9,000

7

한국

西卡

12m*1.524m

500

8

중국

普泰

30m*1.524m

20,000~30,000

자료원: 칭다오KBC 자체 현지실사 자료

 

4. 유통 과정

 

  중국의 자동차용 필름 취급업체는 주로 현지 수입상 및 총대리상을 통해 제품을 판매함.

  - 외국브랜드는 일부 중국에 법인을 설립해 현지법인이 중국총대리상의 역할로 제품수입 및 판매업무를 하고 있음. 예: 미국3M, 한국 Nexfil

     

  또 AAA, 威邦 V-BEST 등의 일부 외국브랜드는 중국에서 현지법인을 투자하지 않으며 한 중국회사를 총대리상으로 지정해 중국총대리상을 통해 제품을 판매함.

 

5. 수입 동향 및 관세율

     

  주요 수입국 및 수입액

  - 일본, 타이완, 한국, 미국, 호주 등지의 국가에서 주로 제품을 수입함.

  - 최대 수입지역은 일본으로, 2010년 자동차용 필름 총 수입의 37%를 일본에서 수입해왔으며 그 수입액은 3억5000만 달러 가량임.

  - 2010년 한국으로부터 1억2000만 달러 가량의 자동차용 필름을 수입했는데, 이는 전년 동기 대비 122.9% 상승한 수치임.

 

국가별 수입통계(HS Code 39209990)

(단위: 천 달러, %)

국가

2008

2009

2010

금액

증가율

금액

증가율

금액

증가율

총 계

407,666

10.8

483,878

18.7

938,892

94.0

Japan

165,909

4.6

186,793

12.6

349,781

87.3

Taiwan

98,239

12.3

96,285   

-2.0

154,047

60.0

Korea

48,031

21.1

52,275

8.8

116,523

122.9

United States

45,428

20.8

66,040

45.4

93,595

41.7

Austria

1,760

-1.3

35,151

1,897.1

84,278

139.8

Singapore

861

-41.4

1,205

40.1

44,739

3,611.5

Germany

19,654

75.9

19,153

-2.5

31,602

65.0

자료원: KITA

 

수입 관세율(HS Code 39209990)

HS Code

세율

증치세

단위

비고

84716040

6.5%

17%

KG

-

자료원: 중국세관통계(中國海關統計)

 

자료출처: 코트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