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자동차필름 시장동향
-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중국 자동차 수요와 동반 상승 중 -
1. 시장동향
◯ 자동차시장 ‘빅뱅’
- 중국의 자동차시장은 1998년 200만 대에 불과하던 시장규모가 2009년에 이르면서 1300만 대까지 늘어나면서 그야말로 ‘황금시대’를 맞은 것으로 평가됨.
- 중국자동차공업협회의 통계에 따르면 2010년 중국 자동차 시장규모는 1806만 대로 추산되며 전년대비 무려 32.8% 증가하며 전 세계 최고의 자동차 소비국으로 부상함.
- 2015년에 이르면 중국의 자동차 시장규모는 2000만 대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中国汽车工业协会
◯ 자동차 시장규모 엄청난 잠재력: 이제부터 시작이다
- 그러나 이러한 성장세에도 현재 중국 국민 1000명이 보유한 차량의 숫자가 대략 40대에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미국, 유럽 등 선진국의 140대 수준에 비교하면 아직은 현격한 차이가 존재함.
- 중국의 빠른 경제성장과 거대한 소비열의 힘입어 2010~2020년 동안 중국의 승용차 시장은 평균성장률 10%를 기록할 것으로 기대되며 이 기간 이후 국민 1000명 기준 보유 승용차 대수는 100대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됨.
- 따라서 중국의 자동차 시장의 발전잠재력은 무궁무진하며 세계에서 가장 큰 시장규모를 보일 것으로 기대됨.
◯ 자동차 시장의 이러한 폭발적인 시장규모 확대와 더불어 각종 자동차 관련용품들의 수요 역시 크게 증가하며 중국 자동차 시장의 중요부분을 차지하게 될 것으로 전망됨.
◯ 최근 시장조사에 따르면 중국내 고급 승용차 보유인구의 60% 이상이 자동차 유지관리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저가승용차 보유인구의 30% 이상이 자동차 외관관리, 튜닝 및 유지관리에 대한 개념이 생성되는 것으로 나타남
- 또한, 중국 오너 드라이버의 50% 이상이 본인이 자동차에 대한 기본적인 기술을 익힌다면 스스로 소유차량의 외모관리, 튜닝 및 유지보수를 하고 싶다고 밝힘.
◯ 2010년 중국 자동차용품 총 매출액은 약 1900억 위안 규모
- 이 중 자동차 썬팅필름은 대략 3분의 1을 차지함.
- 신규 차량 구매시 95%의 차량이 썬팅필름을 즉각 구매하고 있으며 차량 1대에 1000~3000위안의 구매가격대를 형성하고 전체 차량구매액의 1% 가량을 차지하면서 무궁무진한 시장확대 가능성을 내포함.
2. 경쟁동향
◯ 중국의 차량용 필름시장에는 이미 100개가 넘는 국내외 브랜드들이 존재하며 초기의 ‘춘추전국시대’에서 점차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몰리는 브랜드가 정해지는 추세임.
- 현재 중국에서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브랜드는 3M, 雷朋等 등으로 좁혀지나 이러한 유명 브랜드들은 중국내 가짜 유사상품의 범람으로 골머리를 앓고 있음.
자료원: 2009-2012年汽车贴膜行业竞争格局与投资战略研究咨询报告
◯ 현재 한국 자동차용 필름제품은 중국 시장에서 비교적 지명도가 높은 편
- Nextfil, Sika 등의 브랜드가 상하이, 저쟝, 광동 일대의 대리상을 통해 중국 내륙에서 유통됨.
- 대체로 중국 내 가공공장을 통해 OEM 방식으로 생산, 중국 내에서 유통되는 것으로 조사됨.
3. 가격 동향
중국 현지 유통 중인 자동차용 필름 브랜드별 가격 비교
(단위 : 위안)
구분 |
생산지 |
브랜드 |
제품규격 |
주요제품 가격대 |
1 |
미국 |
3M |
30m*1.524m |
6,000~20,000 |
2 |
미국, 일본 |
雷朋 |
30m*1.524m |
20,000 |
3 |
미국 |
AAA |
30m*1.524m |
5,000~36,000 |
4 |
미국 |
威邦 |
15m*1.524m |
3000 |
5 |
미국 |
威固 |
30m*1.524m |
40,000 |
6 |
한국 |
Nexfil |
30m*1.524m |
540~9,000 |
7 |
한국 |
西卡 |
12m*1.524m |
500 |
8 |
중국 |
普泰 |
30m*1.524m |
20,000~30,000 |
자료원: 칭다오KBC 자체 현지실사 자료
4. 유통 과정
◯ 중국의 자동차용 필름 취급업체는 주로 현지 수입상 및 총대리상을 통해 제품을 판매함.
- 외국브랜드는 일부 중국에 법인을 설립해 현지법인이 중국총대리상의 역할로 제품수입 및 판매업무를 하고 있음. 예: 미국3M, 한국 Nexfil
◯ 또 AAA, 威邦 V-BEST 등의 일부 외국브랜드는 중국에서 현지법인을 투자하지 않으며 한 중국회사를 총대리상으로 지정해 중국총대리상을 통해 제품을 판매함.
5. 수입 동향 및 관세율
◯ 주요 수입국 및 수입액
- 일본, 타이완, 한국, 미국, 호주 등지의 국가에서 주로 제품을 수입함.
- 최대 수입지역은 일본으로, 2010년 자동차용 필름 총 수입의 37%를 일본에서 수입해왔으며 그 수입액은 3억5000만 달러 가량임.
- 2010년 한국으로부터 1억2000만 달러 가량의 자동차용 필름을 수입했는데, 이는 전년 동기 대비 122.9% 상승한 수치임.
국가별 수입통계(HS Code 39209990)
(단위: 천 달러, %)
국가 |
2008 |
2009 |
2010 |
||||
금액 |
증가율 |
금액 |
증가율 |
금액 |
증가율 | ||
총 계 |
407,666 |
10.8 |
483,878 |
18.7 |
938,892 |
94.0 | |
Japan |
165,909 |
4.6 |
186,793 |
12.6 |
349,781 |
87.3 | |
Taiwan |
98,239 |
12.3 |
96,285 |
-2.0 |
154,047 |
60.0 | |
Korea |
48,031 |
21.1 |
52,275 |
8.8 |
116,523 |
122.9 | |
United States |
45,428 |
20.8 |
66,040 |
45.4 |
93,595 |
41.7 | |
Austria |
1,760 |
-1.3 |
35,151 |
1,897.1 |
84,278 |
139.8 | |
Singapore |
861 |
-41.4 |
1,205 |
40.1 |
44,739 |
3,611.5 | |
Germany |
19,654 |
75.9 |
19,153 |
-2.5 |
31,602 |
65.0 |
자료원: KITA
수입 관세율(HS Code 39209990)
HS Code |
세율 |
증치세 |
단위 |
비고 |
84716040 |
6.5% |
17% |
KG |
- |
자료원: 중국세관통계(中國海關統計)
자료출처: 코트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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