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의류부자재 생산 파죽지세 성장 틈새를 노려라
- 중국, 뛰어난 가격경쟁력을 앞세운 전 세계 시장점유율 1위로 자리매김 -
- 디자인, 제품의 견고함에서는 아직 뒤처져 -
1. 시장동향 및 생산동향
◯ 지퍼 생산시장, ‘잘나가는’ 중국
- 중국 오금(五金)협회에 따르면, 중국은 1999년부터 세계 최대 지퍼 생산국 지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2010년 말 현재 중국 내 지퍼 생산업체 수는 약 2000개, 생산량은 총 330억m, 매출총액은 400억 위안에 이름.
- 더욱이 지난해 세계 지퍼 시장 총 매출 규모가 700억 위안 수준임을 감안하면, 중국은 세계 시장의 절반 이상을 차지함.
◯ 현재 중국 내에서 생산되는 지퍼의 20%가 직접 수출되며, 60%는 기타 제품과 결합돼 간접 수출돼, 이를 합한 실제 수출 비율은 약 80%에 달함.
- 향후 섬유, 의류, 가방, 신발, 스포츠용품 등의 성황으로 중국 내 지퍼 생산량은 더욱 증가될 것으로 예상되며, 중국산 제품이 세계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됨.
◯ 지난 70여 년의 발전 기간을 거친 중국 지퍼산업은 최근에 이르러 생산, 판매가 집약된 산업 클러스터를 형성했으며, 저장(浙江) 원저우(温州)의 차오터우진(桥头镇), 푸젠(福建) 진장(晋江), 저장 이우(义乌)의 3대 클러스터가 있음.
- 현재 중국 내 크고 작은 2000여 개의 지퍼 생산 업체들은 앞서 언급한 클러스터 지역을 포함해 저장, 광둥, 푸젠, 장수, 상하이 지역에 주로 있음.
- 중국지퍼협회 통계에 따르면, 고정자산 1억 위안, 연 매출 3억 위안 이상의 대형업체는 약 2만~3만 개, 고정자산 6000위안, 연 매출 1억 위안 이상 중형업체는 약 15개가 있으며, 나머지 대다수는 중소형 규모로 운영되는 것으로 나타났음.
◯ 중국 시장 내 주요 지퍼 생산 업체로는 푸젠쉰싱(福建浔兴, SBS), 상하이동롱(上海东龙, YCC), 장쑤츠마(江苏驰马, CMZ) 등이 있으며, 주로 중저가시장을 장악하고 있음.
◯ 중국, 의류원부자재시장 장악, 해결해야 할 숙제는
- 중국 지퍼 생산량 증가 원인으로는 외국산 선진 생산설비 도입과 기술수준 향상 등을 들 수 있으나 해외 유명브랜드에 사용할 만한 중∙고급 지퍼의 품질 불안정 현상과 디자인상의 개성 부족 문제는 여전히 남아 있기 때문에, 중국 지퍼산업은 비록 규모는 크지만 강하다고 할 수 없음.
- 중국 지퍼 업체들의 주 경쟁 대상은 일본의 YKK사로, 현재 세계 유수 브랜드 제품들에는 대부분 YKK 제품이 사용됨.
- 중국의 나일론지퍼와 플라스틱 지퍼 제작 기술은 세계적 수준에 도달했다고 하지만, 메탈지퍼 방면에서는 세계 선두업체 YKK 등 글로벌 브랜드들과 비교해 격차가 적지 않은 상황임.
◯ 로컬 업체들은 주로 자국의 생산설비를 사용하며, 전문설비는 타이완, 한국 등 국가로부터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2. 경쟁동향
◯ 중국 지퍼 시장점유율 1위 업체는 일본의 YKK이며, 중국 대형업체들이 2위 그룹을 형성함.
중국 시장 10대 지퍼 브랜드
순위 |
업체명 |
비고 |
1 |
YKK(吉田) |
일본업체, 세계 시장 점유율 1위 |
2 |
SBS(浔兴) |
중국 대표 지퍼 업체 |
3 |
IDEAL(理想) |
세계 제2의 지퍼 업체 |
4 |
WHH(伟海) |
저장성(浙江省) 기반 브랜드 |
5 |
YCC(东龙) |
ISO 9002 인증, 영국 UKAS 획득 |
6 |
SHUNLI(顺利) |
저장성(浙江省) 기반 브랜드 |
7 |
3F(三力) |
푸젠성(福建省) 기반 브랜드 |
8 |
CMZ(驰马) |
장쑤성(江苏省) 기반 브랜드 |
9 |
HOK(辉丰) |
광둥성(广东省) 기반 브랜드 |
10 |
MTT(美田) |
국가 실용신안 특허 획득 |
중국 시장 주요 인기 지퍼
브랜드 |
모델번호 |
제품사진 |
가격(개) |
YKK |
#7 |
9위안 | |
SBS |
#5 |
1위안 | |
IDEAL |
#3 |
2위안 | |
YCC |
#3 |
2.5위안 | |
WHH |
#5 |
2.6위안 |
◯ 상기와 같이 금속 제품 중 일본 YKK 지퍼의 가격이 가장 비싸며, 품질 또한 가장 우수함. 한편, 저가 제품에 집중됐던 중국 시장은 최근 국내외적으로 시장 경쟁이 점차 치열해 짐에 따라, 고급 지퍼 시장 비율이 확대되는 추세임.
3. 유통채널 특징
◯ 유수의 해외브랜드, 중국 내 공장 설립 후 생산·유통 중
- 중국 지퍼 시장에 진출한 다수의 해외 투자기업들은 중국 내에 직접 생산공장을 설립해 운영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음.
- 예를 들어 일본 YKK는 1993년 상하이에 첫 공장을 설립한 이후 현재까지 중국 내 13개 도시에 공장을 설립해 생산자 직판 형식으로 유통함.
◯ 중국 로컬 업체들은 노동력이 비교적 값싼 지역에 공장을 설립해 생산 후 전국 각지 대리상을 통해 유통함.
4. 수입정책 및 관세율
○ HS Code: 4203100(Articles of apparel, of leather or of composition) 중국산 지퍼 주요 수입국 현황
(단위: 달러, %)
순위 |
국가명 |
2009 |
2010 |
|||
금액 |
증가율 |
금액 |
증가율 | |||
1 |
Italy |
13,766,156 |
-25.2 |
23,893,152 |
73.6 | |
2 |
Turkey |
6,099,587 |
-20.6 |
11,018,140 |
80.6 | |
4 |
India |
3,836,852 |
45.8 |
5,069,814 |
32.1 | |
5 |
France |
2,439,260 |
-30.2 |
4,661,322 |
91.1 | |
6 |
Korea Rep |
2,624,531 |
210.7 |
3,321,133 |
26.5 | |
7 |
Spain |
460,211 |
-44.8 |
1,680,237 |
265.1 | |
8 |
Pakistan |
696,433 |
253.4 |
1,082,452 |
55.4 | |
9 |
Japan |
365,491 |
27.0 |
738,872 |
102.2 | |
10 |
Romania |
575,500 |
-6.4 |
722,272 |
25.5 | |
계 |
37,170,412 |
-10.2 |
61,867,197 |
66.4 |
자료원: www.kita.net
5. 현지 진출 시사점
◯ 디자인과 고급제품 생산에 주력하라
- 중국 지퍼시장은 저가 경쟁에 의존하는 경향이 크므로 품질 및 디자인 방면에서 우수한 제품을 생산해 낼 수 있는 역량을 갖췄다면 중고가 영역으로 진출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임.
- 부자재산업과 의류산업은 상∙하위의 상호 의존적 관계로, 의류산업체인과의 연동을 강화할 필요가 있음.
◯ 이와 별도로, 중국 시장진출 전에 반드시 현재 중국시장에서 유통되는 유사한 상표 또는 디자인 생산업체가 없는지 선확인이 필요하며 상표 등록을 선진행해 지식재산권 침해에 유의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kita, 코트라 칭다오 KBC 현지실사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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