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 영유아 식품시장, ‘유기농’, ‘중국 전통식품’ 등에 열광 -
- 전통적인 방식 유통경로보다 인터넷 통한 거래 점차 확산 -
□ 영유아 전용 식품의 개념
◯ 영유아 전용 식품은 영유아 보조식품으로도 일컬어지는데, 유제품 이외의 식품으로 영유아 시기에 필요한 각종 영양소를 전면적으로 충족시킬 수 있는 식품을 의미함.
◯ 중국에서 유통되는 영유아 보조식품
- 보조식품은 일반적으로 두 종류로 분류됨. 첫 번째는 곡물류로 영유아용 쌀가루, 쌀 시리얼 등이 있고, 두 번째는 기타 식품으로 각종 야채, 육류로 조제한 이유식 등이 있음.
- 이외에도 유아용 간식으로 김, 과자, 초콜릿, 만토우(饅頭) 등이 있으며, 아기전용 음료와 영유아용 영양제 등도 있음.
중국 대형마트 내 영유아 식품매장
자료원 : 百度
□ 시장동향
◯ 영유아 소비 시장의 발전기
- 2000년 이래 중국의 영유아 경제는 연 30%의 성장률을 기록하면서 고속성장 중인데, 현재 중국은 영유아용품 수입 2위 국가로, 세계 최대 소비국으로 성장함.
- 현재 중국 영유아 관련 소비는 가정 지출의 약 30%를 차지하는데, 2009년 시장 규모는 7500억 위안에 달했는데 2010년에는 10000억 위안에 이를 것으로 추산함.
- 영유아 산업협회 및 관련 전문가들은 현재 중국의 영유아, 어린이용 용품 시장은 황금 발전기에 진입했다고 분석함.
◯ 영유아 보조식품시장 또한 규모가 커져
- 2009년 중국 영유아 보조식품 시장은 약 100억 위안 규모로 연평균 20% 내외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그 규모가 점차 증대되는 추세임.
- 또한 현재 영유아 보조식품의 판매량은 매년 5만t으로 실제 수요량에 비해 턱없이 낮은 수준이나 7000만 명 이상의 소비시장으로 매출액은 지속적으로 증가함.
- 2016년 新베이비붐 시대가 도래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영유아식품 시장 규모는 10000억 위안에 이를 것으로 전망함.
◯ 수입브랜드의 시장잠식현상 여전해
- 2008년 중국 영유아 식품시장은 Heinz, Beingmate, Nestle 3개 기업이 전체 시장점유율의 75.4%를 차지해, 일부 기업으로 지나치게 편중된 구도를 가짐.
- 2009년에는 Heinz, Beingmate, Nestle 3대 기업의 시장점유율이 다소 낮아져 약 50%를 기록했는데, 百樂麥의 시장점유율 10%대 진입으로 시장 내에서의 경쟁구도가 점차 달라짐.
- 수입브랜드가 독점하던 흐름에서 점차 중국 로컬기업의 약진이 두드러지나 2009년 판매율을 보면 Heinz는 59.2%, Nestle는 19.8%로 수입브랜드가 여전히 압도적임.
◯ 인터넷을 통한 거래의 확산
- 대형마트, 슈퍼마켓, 편의점, 영유아용품 전문 판매점, 인터넷 쇼핑몰 등 유통 경로는 다양하나, 여전히 전통적인 방식의 슈퍼마켓, 대형마트를 통한 거래가 두드러짐.
- 인터넷에 익숙한 80后 세대가 소비주력군으로 부상했고, 또한 B2C의 고속 성장으로 인터넷을 통한 직거래 방식이 각광을 받고 있어, 과거의 유통방식에 변화의 조짐이 생김.
- 대표적인 인터넷 판매 사이트로는 紅孩子, 淘寶, 京東商城 등이 있는데 가장 전문적으로 운영 중인 紅孩子는 2009년 20억 위안의 수익 중 산모 및 영유아 관련 용품의 판매가 무려 10억 위안에 달함.
중국 영유아 보조식품 유통 방식
자료원 : 北京硅谷天使投資 보고서
□ 수요동향
◯ 베이비붐 시대의 도래는 수요 증가를 의미
- 중국은 매년 3000만 명의 신생아가 출산되고 있는데, 현재 3세 이하의 영유아는 약 8000만 명, 6세까지 포함하면 1억800만 명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됨.
- 2008~2009년 임산부는 약 2000만 명에 이르렀는데, 점차 80后 임산부가 증가되면서 영유아 식품 시장의 판도가 서서히 움직이기 시작함.
- 2006년부터 제4차 인구증가기에 진입해 신생아의 숫자가 해마다 증가하는데, 이러한 추세는 2016년까지 지속될 것으로 예측됨.
◯ 신세대 엄마들의 달라진 소비 관념
- 최근 중국의 젊은 엄마들 사이에서는 멜라민 파동, 불량 성분 검출 등 식품 안전불감증으로 인해 건강한 먹거리, 고급 유기농 식품 등에 관심을 보이고 있음.
- 유기농 식품의 경우 일반 식품보다 정가가 10~20% 이상 높은 반면에도, 그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 대부분의 가정에서는 영유아용 보조식품을 필수품으로 여기지 않으나 소비 능력이 우수한 가정에서는 브랜드의 인지도와 영양 성분을 따져 제품을 고르는 것으로 나타남.
□ 생산동향 및 주요 기업 현황
◯ 대도시 위주로 분포된 생산기업
- 현재 중국 내에서 유통되는 식품 브랜드는 다수이나, 인터넷 상에 정식으로 등록돼 있는 생산업체 수는 외자기업을 포함해 145개로 추정됨.
- 생산업체를 지역별로 분류하면 상하이 61개, 베이징 38개, 산동성 33개로, 대도시에 주로 집중돼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음.
- Heinz, Nestle 등의 외자기업이 주도권을 가지고 있으나 현재 중국 로컬 기업의 신장이 주목할 만한데, 최근 伊利 또한 보조식품 생산 의사를 밝혀 경쟁은 더욱 가속화될 전망임.
◯ 시장점유율 압도적 1위, Heinz
- 1869년에 설립된 이탈리아 최대 식품 제조업체로, 현재 57종의 식품을 생산하며 연 판매액은 101억 달러에 이름.
- 1984년 중국 시장 진출 이후, 70여 년간의 우수한 영유아용 식품 제조 경험을 바탕으로 중국 영유아 식품 시장을 석권해나가고 있으며 현재까지 그 입지를 공고히 함.
-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쌀가루, 음료, 분유 등이 있으며 풍부한 경험, 선진적인 기술, 전문적인 소프트웨어 설비 등으로 많은 중국 소비자들에게 전문 식품브랜드로 인정받고 있음.
◯ 세계 최대 식품 회사, Nestle
- 스위스의 세계 최대 식품기업으로 이미 중화권 지역에서는 최고 유명 브랜드이자 신뢰도가 높은 브랜드로 정평이 나있음.
- 1986년 쌀가루로 중국 시장 첫 진출 이후 2006년부터 두자릿수의 증가율을 기록하며 점차 중국 시장에서 중요한 지위에 이르게 됐고, 2009년 판매액은 157억 위안에 육박함.
-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분유, 액체 분유, 영유아용 쌀가루·밀가루, 곡물류 제품, 커피, 아이스크림, 초콜릿, 사탕, 음료수 등이 있음.
◯ 중국 로컬 브랜드의 부상, 百樂麥
- 靑島百樂麥食品有限公司는 1993년에 설립됐으며 본사는 현재 칭다오에 있으며, 중국 전역을 6개로 분류해 각지에 20여 개의 지사를 운영 중임.
- 수입브랜드가 독점하던 시장 내에서 ‘중국 전통식품’ 회사로 가치를 드높여, 현재는 시장점유율 약 10%의 주요 기업이자 중국 최고 영유아용 식품 기업으로 부상함.
- 중국 전통 식문화에서 착안해 곡물, 계란, 육류, 야채 등의 식재료를 적절히 배합한 이유식이 대표적인 제품이며, 식품산업 내에서 최고 등급인 ISO 22000을 획득함으로써 신뢰를 얻음.
□ 제품군별 대표 제품
|
종류 |
사진 |
브랜드 |
가격 |
용량 |
1 |
泥糊 (죽처럼 걸쭉한 형태의 이유식) |
|
Heinz (이탈리아) |
¥5.50 |
113g |
2 |
米粉 (쌀가루) |
|
Nestle (스위스) |
¥19.50 |
225g |
3 |
肉松類 (살코기를 가공해 만든 분말) |
|
Beingmate (중국) |
¥25.50 |
115g |
4 |
面條類 (면) |
|
百樂麥 (중국) |
¥15.00 |
250g |
5 |
零食 (간식) |
|
Wakodo (일본) |
¥36.00 |
18g |
자료원 : 紅孩子
□ 수입동향
◯ HS Code : 1901.10 0000 기준
중국 영유아 식품 수입 현황
(단위 : US$ 천, %)
자료원 : KITA
국가별 수입액
(단위 : US$ 천, %)
순위 |
국가명 |
2009 |
2010(1월~11월) |
|||
금액 |
증가율 |
금액 |
증가율 | |||
1 |
Singapore |
322,719 |
84.4 |
335,626 |
17.9 | |
2 |
New Zealand |
154,007 |
59.3 |
133,318 |
-0.4 | |
3 |
Netherlands |
21,356 |
32.0 |
32,558 |
68.1 | |
4 |
France |
14,347 |
375.5 |
28,495 |
127.5 | |
5 |
Australia |
14,743 |
-7.5 |
26,113 |
109.7 | |
6 |
Denmark |
5,042 |
-85.7 |
19,592 |
288.6 | |
7 |
Japan |
20,468 |
152.8 |
12,592 |
-26.4 | |
8 |
Germany |
6,224 |
37.5 |
11,416 |
103.8 | |
9 |
Switzerland |
4,490 |
740.8 |
8,687 |
93.5 | |
10 |
Korea Rep |
6,647 |
74.1 |
7,237 |
22.9 | |
총계 |
604,558 |
52.7 |
632,281 |
18.3 |
자료원 : KITA
- 1999년을 기점으로 영유아 식품 수입은 현재까지 줄곧 높은 성장률을 기록 중인데, 2009년과 2010년 수입 규모를 비교했을 때 그 성장 속도가 다소 둔화됐음을 알 수 있음.
- 주요 수입국은 싱가포르, 뉴질랜드, 네덜란드, 프랑스 등으로 일부 국가를 제외하면 상위권은 대부분 유럽 국가들임. 한국 또한 2009년부터 시장 내에서의 입지를 점차 다지고 있음.
□ HS CODE 및 관세
제품명 |
유아용의 조제식료품 (소매용으로 한정) |
HS Code |
1901.10 0000 |
단위 |
kg |
관세 |
5% |
증치세 |
17% |
자료원 : 중화인민공화국 세관 수출입 세칙
자료원 : 百度, 新華网, 嬰童食品网, 中商情報网, 紅孩子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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