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창업을 준비하며/중국무역·사업 경험기

中 의류 브랜드 이윤 외국의 1/3에 불과

주님의 착한 종 2010. 12. 20. 13:35

                          중국의 대표적인 패션 모델...潘霜霜

 

 

“새 옷으로 3년, 헌 옷으로 3년, 헤진 곳을 기워서 또 3년을 입는다.” 대다수 중국인을 볼 때 이는 옛말이 된 지 오래다. 현대인들의 의류에 대한 소비수요가 급속도로 확대되면서 중국에서 빠르게 발전하는

의류산업이 탄생했다. 데이터에 따르면 1990년 중반기에 벌써 중국은 세계 최대 섬유제품/의류 생산국이자, 수출국, 소비국으로 부상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통계국 사이트의 데이터에 따르면, 한도액 이상 의류 도/소매업(아래 용어 설명 참조) 판매액은 5,244억 1,000만 위안으로 4년 전보다 69.6% 증가했고 이 중 의류 소매액이 급성장해 4년 내 1.39배

증가한 2,655억 6,000만 위안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 7월에 열린 ‘2010년 중국 섬유/의류기업 사회책임보고서’ 연합 발표회에서 두위저우(杜鈺洲) 중국방직공업협회 회장은 “중국 섬유공업 규모 이상 기업의 내수 생산액은 28.26% 증가해 사상 최고의 동기

대비 성장률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중국 의류업의 성장은 대외 수출 증가에서도 반영된다. 인민일보(人民日報)의 보도에 따르면, 중국 섬유제품/의류 수출이 세계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32.71%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 상반기 섬유제품/의류 수출액은 동기 대비 22% 증가해 사상 최고 수준을 웃돌았다.

그러나 최근 들어 중국 의류기업의 브랜드 의식이 갈수록 향상되고 일반인들도 잘 아는 유명 브랜드도 나타났지만 이들 브랜드는 여전히 국제경쟁력이 부족한 실정이다.

좋은 원단의 같은 의류라도 국내 브랜드 이윤은 국외 브랜드의 1/3에 불과하다고 한다. 한 전문가는

“중국 의류업은 여전히 공급사슬의 로우엔드에 처해 있고 오리지널 브랜드가 부족한 것이 최대 약점이다. 중국기업은 비록 세계 정상급 의류 가공기술을 보유하고 있지만 대다수가 수량 확대와 저가 노동력 등 저원가 우위에 의존해 국제 브랜드와 경쟁하고 있으며 브랜드 문화, 경영, 물류 등이 모두 국제 브랜드의 수준에 도달하지 못했다. ‘셔츠 8억 벌을 수출해야만 A380 에어버스 비행기 한 대를 구입할 수

있는’ 처지가 근본적으로 개선되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중국 의류업의 국제경쟁력이 낮은 현황은 또 창조능력이 부족하고 디자인 수준이 낮은 데서 반영된다. 업계 관계자는 “국산 의류는 디자인을 모방하고 표절하는 현상이 많다. ‘국내 일반 브랜드가 국내 대형 브랜드를 모방하고 국내 대형 브랜드가 국외 대형 브랜드를 모방하는’ 현상이 보편화돼 있다”고

지적했다.    이로 인해 중국 중소형 의류기업이 세계 금융위기 때 파산, 도산되는 결과가 빚어지기도

했다. 현재 면화가격 인상 압력으로 중국 의류기업은 또다시 새로운 도전에 직면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한 애널리스트는 “이러한 압력은 중국 의류업에 있어 도전이자 기회다. 의류소비가 브랜드화

시대로 나아가고 있어 중국 의류업은 계속해서 의류 브랜드 발전전략을 추진하고 산업 전환/업그레이드를 촉진해야 한다. 의류기업은 소비자의 심리를 제때 파악하고 끊임없이 새로운 것을 추구해야만 경쟁에서 주도권을 차지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장헝제(蔣衡傑) 중국의류협회 부회장은 “현재 중국 의류업은 이미 자체 브랜드를 본격적으로 발전시키고 산업의 부가가치를 높이는 시대로 진입했다. 브랜드를 발전시키고 중국 유명 브랜드전략을 추진하는 것은 중국 의류업이 업그레이드하고 지속 발전을 실현하기 위해 반드시 걸어야 하는 길”이라고 말했다.

올 3월에 열린 ‘루이(如意)•중국의류포럼’에서 뤼즈화(呂誌華) 국가공상총국 상표국 부국장은 “혁신능력을 갖춘 의류기업은 상표등록 방식을 통해 기업의 브랜드와 기업을 상표에 모두 담을 수 있고 상표 운영을 통해 브랜드 부가가치를 제고할 수 있다. 예컨대 의류업에서 오스트리아의 ‘모달(modal)’은 원단

제조기법의 일종인데 상표로 등록했기 때문에 중국기업이 ‘모달’이라는 이름을 사용하려면 상표 등록인에게 로얄티를 지불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실력이 부족한 소기업의 경우 독보적인 오리지널 디자인을 통해 제품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다.

중국 최대 인터넷 쇼핑몰 타오바오(淘寶)망에 소형 의류가공공장에서 다양한 차별화된 의류를 만들어 판매하는 매장이 많은데 어떤 옷은 하루에 수천 벌씩 팔린다고 한다.

이밖에 의류 브랜드의 문화적 의미에 이미 적잖은 젊은층들이 주목하고 있다. 중국청년보(中國青年報) 사회조사중심에서 올 10월에 발표한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 중 80.8%가 주변의 많은 사람들이 소비하는 것은 상품 자체가 아니라 코드라고 밝힌 것으로 나타났다.

올 4월 베이징대학 문화산업연구원 부원장이자 박사생 지도교수인 천사오펑(陳少峰) 교수는 ‘포스트위기시대 중국 의류산업 발전추세’ 고위급 포럼에서 “의류업에서 패션업으로 발전하는 관건은 혁신과

창조로 문화혁신을 통해 패션산업의 가치를 높이는 것이다. 의류기업의 문화창조능력, 산업사슬 통합, 빠른 반응능력은 향후 시장 경쟁에서 결정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피력했다.

 

11월 5일자 경제일보(經濟日報) 보도에 따르면, 영국무역투자청(UKTI)에서 얼마 전 발표한 ‘영국패션업가치’ 보고서에서는 “패션업의 영국 경제에 대한 직접적인 기여는 210억 파운드, 간접적인 기여는 160억 파운드에 달한다. 영국 패션업에서 직접적으로 고용한 인원은 81만 6,000명으로 모든 창조산업에서

고용 인원이 가장 많은 업종으로 꼽히며 그 생산액은 영국 81개 업종에서 15위를 차지한다”고 밝혔다.

☞ 한도액 이상 도/소매업: 현지정부가 종업원 수와 매출액에 따라 나눈 분류기준. 예컨대 도매업 한도액 이상은 연말 기준 종업원 수 20인 이상, 연매출액 2천만 위안 이상인 기업. 소매무역업 한도액 이상은 연말 기준 종업원 수 60인 이상, 연매출액 500만 위안 이상인 기업으로 이 한도액은 지역마다 다름.

 

출처: 중국청년보(中國青年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