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와하하는 어떤 기업?
- 1987년 항저우에서 쭝칭허우에 의해 설립 됨.
- 기존의 건강음료 시장은 이미 포화 상태인 것을 알고 어린이 전용 건강음료에 포커스를 맞춤.
- 1991년 항저우 통조림식품공장, 쓰촨의 푸링사탕공장, 통조림공장, 주류공장, 광천수 공장 등을
합병하면서 자본 경영을 실시함
2. SWOT 분석
강점 -도매업체와 횡적인 유대관계 형성 (보증금 제도의 활성화, 도매업체를 정기적으로 시찰하고 평가) -제품의 특성을 잘 나타낼 수 있는 상표 활용 |
약점 -탄산음료 시장의 낮은 점유율 (98년 페이창 콜라 출시, 그러나 여전히 외국기업의 못미치는 시장 점유율을 유지) |
기회 - 제품의 다양화 - 새로운 시장의 개척 (서부시장진출) - 프랑스 기업 다농과의 합작 |
위협 - 눙푸산취안의 천연수의 맹추격 - 해외 다국적 기업들의 유제품 시장 진출 |
3. 5P 분석
1) Product
제품개발에서 참신하을 추구 (초기에 아동음료를 개발 새로운 시장 개척)
2) Price
강한 브랜드 파워, 품질 우수, 저렴한 가격으로 소비자들에게 포지셔닝함
3) Place
네트워크 판매 방식을 취함 ( 대량의 인적, 물적 자원을 절약 영업면적을 확대하여 농촌과 중소도시 시장까지 공급 할 수 있다.)
4) Promotion
기발한 광고기획으로 소비자를 사로잡기(달콤새콤한 맛 엄마, 나 와하하 과일우유 마실래요, 젊은층을 겨냥해 광고하기(청춘,사랑,열정 등을 표현, CM송의 효과를 극대화 시킴)
5) Position
브랜드 확장의 정확한 포지션을 감기.
'중국 창업을 준비하며 > 중국무역·사업 경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中. '블루오션' 환경산업 총매출 170조원 (0) | 2010.11.29 |
---|---|
[스크랩] 중국사업의 성공과 실패란? (0) | 2010.11.23 |
[스크랩] 장사는 첫번째도 위치.. 두번째도 위치.. 세번째도 위치입니다. (0) | 2010.11.19 |
[스크랩] 중국에서 성공할 확률이 많을까요?...... 실패할 확률이 더 많을까요?..(이글 보면 답이 있습니다..) (0) | 2010.11.19 |
[스크랩] 中, 외국인 부동산 구매 1채로 제한 (0) | 2010.11.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