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창업을 준비하며/중국무역·사업 경험기

와하하 SWOT 분석

주님의 착한 종 2010. 11. 22. 11:45

1. 와하하는 어떤 기업?

- 1987년 항저우에서 쭝칭허우에 의해 설립 됨.

- 기존의 건강음료 시장은 이미 포화 상태인 것을 알고 어린이 전용 건강음료에 포커스를 맞춤.

- 1991년 항저우 통조림식품공장, 쓰촨의 푸링사탕공장, 통조림공장, 주류공장, 광천수 공장 등을

   합병하면서 자본 경영을 실시함

 

2. SWOT 분석

 

 강점

-도매업체와 횡적인 유대관계 형성

(보증금 제도의 활성화, 도매업체를 정기적으로 시찰하고 평가)

-제품의 특성을 잘 나타낼 수 있는 상표 활용

약점

-탄산음료 시장의 낮은 점유율

(98년 페이창 콜라 출시, 그러나 여전히 외국기업의 못미치는 시장 점유율을 유지)

 기회

- 제품의 다양화

- 새로운 시장의 개척 (서부시장진출)

- 프랑스 기업 다농과의 합작

 위협

- 눙푸산취안의 천연수의 맹추격

- 해외 다국적 기업들의 유제품 시장 진출

 

3. 5P 분석

1) Product

제품개발에서 참신하을 추구 (초기에 아동음료를 개발 새로운 시장 개척)

2) Price

강한 브랜드 파워, 품질 우수, 저렴한 가격으로 소비자들에게 포지셔닝함

3) Place

네트워크 판매 방식을 취함 ( 대량의 인적, 물적 자원을 절약 영업면적을 확대하여 농촌과 중소도시 시장까지 공급 할 수 있다.)

4) Promotion

기발한 광고기획으로 소비자를 사로잡기(달콤새콤한 맛 엄마, 나 와하하 과일우유 마실래요, 젊은층을 겨냥해 광고하기(청춘,사랑,열정 등을 표현, CM송의 효과를 극대화 시킴)

5) Position

브랜드 확장의 정확한 포지션을 감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