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서의 기억과 발자취/중국과 친해지기

中 여군 선발조건 "머리 좋고 늘씬해야

주님의 착한 종 2009. 10. 17. 09:00
中 여군 선발조건 "머리 좋고 늘씬해야"
[2009-10-16, 12:25:59] 온바오    
▲ 10월 1일 중국인민해방군 열병식에서 여군들의 모습

최근 새로 발표된 중국 인민해방군 선발 조건에서 여군 선발 기준이 눈길을 끌고 있다.

관영 신화사(新华社)의 12일 보도에 따르면, 230만 규모의 중국인민해방군이 여군 징집 규정을 새로 재정했는데, 이는 베이징올림픽 시상식 도우미의 선발 기준과 비슷하다. 시상식 도우미 선발 조건은 큰 키와 웃을 때 앞니 6개가 보여야 한다는 조건이었다.

세계에서 여군이 가장 많은 중국에서는 지난 10월 1일 건국 60주년 국경절 열병식에서 인민해방군 여군들이 제복을 갖춰입고 열병식에 참여했으며, 에어쇼에 중국 최초 전투기 비행사도 등장해 중국 여군에 대한 세간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중국은 여군이 향후 군 홍보에 중대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인식한 듯 새로운 여군 선발 조건을 발표했다.

보도에 따르면 새로운 여군 선발 규정은 군대와 민간이 함께 여군선발팀을 조직해 군에 지원하는 젊은 여성들의 됨됨이, 언어 표현력, 특기와 예술적 기질 등을 심사기준으로 삼는다. 또 공산당 당원의 경우 선발 과정에서 가산점을 받는다.

한편 국방부 징병판공실은 인민해방군의 전체적인 교육수준을 높이기 위해 모집조건으로 대학교 본과 이상의 학력을 내걸고 나이제한을 24세로 늦추었다. [온바오 한성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