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창업을 준비하며/중국무역·사업 경험기

[스크랩] 블루오션 개척으로 중국 중저가 화장품 시장에 돌풍

주님의 착한 종 2008. 7. 16. 18:41
블루오션 개척으로 중국 중저가 화장품 시장에 돌풍







카라카라 대표 이춘우

 

 

 

세계의 공장, 중국. 세계 유수의 기업 대부분은 중국 내 자체 공장을 갖고 제품을 생산해내고 있다. 여기에는 물론 엄청난 인구로 인한 저임금이 바탕하고 있음은 물론이다. 오늘날 세계는 made in china 없이는 거의 하루도 살아갈 수 없다. 엄청난 잠재력을 갖고 있는 중국. 지난 몇 년 간 괄목할 만한 경제성장을 이룩한 중국에서 새로운 시장을 개척, 성공가도를 달리고 있는 분이있다. 바로 카라카라화장품 대표 이춘우. 삼성 지역전문가 1기로 잘 나가는 중국통인 이춘운 동문은 안정적인 직장을 그만두고 중국에서는 생소한 중저가 화장품 유통업체를 설립, 중국 화장품 업계에 돌풍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카라카라는 현재 상하이?시안?류저우?창춘 등 중국 전역에 직영점 16개, 가맹점 27개 등 43개 매장이 개설됐다.

Q. 삼성 지역전문가 1기로 잘 나가는 중국통이다. 중국에서 화장품 유통사업을 하게 된 계기는?

삼성에서의 제너럴리스트로서의 비교적 안정적인 생활과 그 동안 중국에서의 업무 경험, 미국에서의 공부 경험을 바탕으로 진정한 중국 전문가로서의 선택이었다. 결국은 힘들고 긴 게임인 중국 전문가의 길을 택했다. 경제적인 개방정책과 이념적으로 사회주의 해체라는 글로벌한 추세에 편승, 중국 내부적으로 경제의 패러다임이 급격히 바뀌고 있다. 중국은 그 동안 낮은 임금을 바탕으로 제조 역할에서 벗어나 전 세계적으로 단일 최대 시장으로 변모하고 있다. 이에 중국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사업에 기회가 있을 것으로 판단, 유통업을 시작하게 되었다.

Q. 카라카라는 무슨 뜻인가?

특별한 뜻은 없다. 그냥 편하게 발음할 수 있고 쉽게 기억할 수 있으며, 아울러 화장품의 특징인 컬러(color)의 발음과도 비슷해 카라카라(kalakala)로 회사명을 정했다. 카라카라는 특히 중국어로 쉽게 발음할 수 있고, 기억하기에도 좋다.

Q. 현재 중국 내 화장품시장의 현황과 전망은 어떠한가?

현재는 5%의 부유층이 구매할 수 있는 고가 수입제품 외에 대부분은 품질이 아주 조악한 저가 제품으로 구분되어 있다. 최근 중국의 소득 증대 및 대형 국제활동(올림픽?세계박람회) 등으로 중국 생활의 질은 기본 생활 위주에서 벗어나 자신을 가꾸는 등의 여가적인 생활에 대한 관심이 증대될 것이다. 또한 한류 영향으로 여성의 미에 대한 관심이 증가할 것이다. 이러한 상황으로 결국 화장품 사용이 급격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Q. 중국 내에서 외국인으로서 사업하기가 만만찮을 것 같다. 어려움도 많았을 거 같은데.

사업은 어디서나 만만치 않다고 생각한다. 한국 사람이 한국에서 사업한다고 모두 성공하는 것 아니지 않는가. 외국에서의 사업이 더 쉬운 것은 아니겠으나 꼭 어렵다고 말 할 수도 없을 것 같다. 한국에서의 사업이 어려운 것처럼 이곳에서의 사업도 마찬가지다. 물론 언어, 생활 습관, 인간관계 등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어려운 점도 있으나 시장기회, 경영능력, 사업아이디어 등 비교적 덜 경쟁적인 측면도 있다.

Q. 사업 성공전략은?

우선 최고를 지향하지 않고 최초를 중시했다는 점이다. 이곳에서 남들이 잘 하는 것을 흉내 내서는 1등이 되기 어렵다. 철저히 남들이 하지 않는 새로운 영역을 개척해서 시장에서의 새로운 게임의 법칙을 선도해야 함을 항상 생각하고 있다. 돈을 버는 브랜드가 좋은 브랜드다. 대부분 좋은 브랜드가 돈을 번다고 거꾸로 이해하고 있다. 이에 초기에 너무 많은 자원을 투자하여 실제 게임에서는 자원을 활용하지 못하는 경우를 너무 많이 보고 있다. 새로운 시장 환경 변화를 이해하고 준비해야 한다. 중국의 경제 패러다임의 변화는 중국에 엄청난 중산층을 배출해 내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의 5% 대 고소득층과 나머지 저소득층의 구조가 20~30%의 중산층의 형태로 급격히 변화되고 있다. 특히 중산층 시장은 새로운 시장으로서 상대적으로 경쟁이 치열하지 않다.

Q. 중국에서 사업을 하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 많다. 이들에게 조언을 한다면.

중국을 단순 경제적인 가치로서만 생각하지 말고 진정으로 중국을 사랑하고 이해하려는 자세가 필요하다. 또한 외국이라는 두려움을 너무 갖지 말고 개척정신과 아울러 열정이 가장 중요한 덕목으로 생각된다. 마지막으로 경쟁이 너무 치열한 북경?상해 등 대도시 말고 중간급 도시에서 1인자가 되도록 준비하는 것도 상당한 도움이 될 것이다.

출처 : 다이짱
글쓴이 : 다이짱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