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창업을 준비하며/중국무역·사업 경험기

[스크랩] 中, 창의적인 마케팅으로 소비자를 사로잡은 제품들

주님의 착한 종 2007. 12. 13. 11:16

중국 경제주간지인 경제관찰보가 2003년부터 매년 개최한 ‘중국 걸출마케팅대상’의 2006-2007년도 제품들 

 

 

이차이쭤(一茶一座)

 이차이쭤는 단순히 차나 음식을 판매하는 식당이 아닌 각종 문화활동을 선보여 소비자들을 끌어들이고 있다. 

대표적으로 회원들이 직접 격은 낭만적인 사랑이야기를 묶어 소설을 펴내는가 하면 유명가수들을 섭외, 소설에 곁들인 음악 CD을 함께 제작·판매한다. 

이러한 각종 활동을 통해 시장점유율이 10%까지 올랐으며 월 영업액은 69% 성장, 회원수는 10% 증가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외식업계가 회원제를 도입, 각종 활동을 벌이는것 자체가 혁신적이라고 볼 수 있다. 
 


텐치(田七)치약

2002년 콜게이트, P&G 산하의 중화치약 등이 중국 치약시장을 점령하면서 로컬브랜드는 거의 전멸하다시피했다.

텐치치약은 中藥 성분의 치약을 강조하며 틈새를 파고들었고 2년도 안돼 판매액 6000만위안의 광시(廣西) 지역브랜드에서 판매액 6억의 중약치약 최고 브랜드로 성장했다.

 

 

리누오뤼터(力諾瑞特)

 기존의 태양능열수기와는 달리 분리식 태양능열수기를 개발, 집열기는 건물에 맞게 베란다밖이나 옥상에 설치할 수 있게 한다. 

“태양능과 건축 일체화 전문가”라는 구호를 내걸고 직접적인 미디어 광고 외에도 뉴스, 사건 위주의 간접홍보를 통해 차별성을 드러냈다. 
 
롱웨이 750

 상하이자동차의 롱웨이750은 자주개발한 영국풍 승용차로 독일·일본·미국계 자동차가 대부분인 중국 자동차 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몰고 온다. 

대대적인 광고로 브랜드를 신속히 알리고 고품격 영국풍 차량이라는 포지션 설정이 잘 맞아 떨어졌던 것이다.

 

월마트 창샹(暢享)카드

2006년 10월 션전발전은행과 월마트, GE Money가 공동발행한 월마트 창샹카드는 발행한지 몇 개월만에 10만장을 돌파했다. 

다국적 유통기업이 중국 금융계와 처음으로 신용카드분야에서 협력한 사례로 꼽힌다.

 기존의 단일한 포인트 누적이 아닌 현금으로 돌려주는 기능을 개발, 큰 호응을 얻었다.
 
LG 초콜릿 휴대폰

 2006년 초콜릿폰이 출시되자 ‘I Chocolate you’라는 광고어가 유행어가 됐으며 젊은이들 사이에서 유행이 됐다. 

휴대폰이 단순한 통신·오락도구에서 자기표현의 도구로 변해가는 것을 정확히 포착, 감성적인 디자인과 광고문구로 성공적으로 LG브랜드를 각인시켰다. 
 
홍콩오션파크

홍콩의 오션파크는 설립된 지 29년된 홍콩 본토 테마파크이나 디즈니랜드 상륙 후 낡은 시설, 방문객 감소, 직원 이직, 향후 영업액 25% 하락예측 등 위기에 직면해 있었음. 

이에 ‘로컬브랜드, 대자연과 대중과의 만남’이라는 새로는 포지션설정을 통해 공원내 제품, 판매망, 홍보활동, 중국 본토 여행객에 대한 홍보, 가격 등을 대대적으로 손질함. 

 결과적으로 입장객 연인원이 29년만에 최고를 기록했으며, 중국 본토 여행객 점유비율 대폭 상승함.

인민일보
출처 : 중국에서 뜨는 별
글쓴이 : star-light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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