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비교 가능..VS..가격비교 불가능
글쓴이: 생생소호무역 한세상 님.
오늘은 가격비교 가능 여부에 따라 판매자의 마케팅 전략도 달라야 한다는 노하우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일단 제가 판매했었던 의류 및 화장품, 특수 잡화류들은 대부분 국내 미 유통 브랜드라 다소 가격비교 불가능과 가능의 중간쯤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럼. 먼저 상품의 종류부터 살펴보면, 가격비교 가능 상품은
모델명이 분명한 가전제품, 디카, 게임기 등 디지털 상품이 있고, 패션 잡화는 브랜드상품, 고유 모델명을 가진 명품 상품이 되겠습니다.
가격비교가 불가능한 상품은 그 외의 모든 상품이라 보시면 되는데.. 모델명이 애매한 비 브랜드 보세의류, 식품 (반찬, 과일 등 비 공산품), 또 설령 가격비교가 가능하다 해도 인터넷상의 유통이 불가능한 서비스 상품군이 되겠습니다.
자~, 이제, 가격비교가 가능한 상품의 소비자 구매의존도를 살펴보면 노출 등의 변수는 동일하다는 가정하에 다음과 같습니다.
가격 > 상품 이미지 > 서비스(사은품 등) > 판매자 신뢰도
쉽게 여러분이 고객이 되어 냉장고를 한대 장만한다고 생각해보세요. 먼저 맘에 드는 상품을 여러 군데서 리뷰를 살펴보고, 모델명을 정한 후 꼼꼼한 가격비교를 통해 구입하게 됩니다.
이렇듯, 가격비교가 가능한 상품 중 대표격인 가전은 가격에 강하게 의지하게 되므로, 사실상 최저가보다 너무 높은 가격에 물품을 사입하셨다면, 판매는 이미 실패할 가능성이 짙습니다.
물론 어느 정도 최저가에 근접하면서, 상품이미지와 설명이 충실하며, 판매자 신뢰도가 우수하다면, 가능성은 많습니다.
하지만, 가격 메리트가 대단히 중요하다는 점을 명심하세요!
많은 판매자가 오픈 마켓으로 뛰어들게 된데 일조한 상품은 바로 의류/잡화입니다. 또한, 의류/잡화는 가전에 비해 조금 더 쉽게 충동적으로 구매할 가능성이 많으므로 많은 판매자들이 뛰어드는 레드오션 시장입니다.
보세 의류잡화를 중심으로 말씀을 드리면, 의류의 경우 피팅 모델이나 마네킹에 매칭한 이미지가 반드시 있어야 합니다. 그것도 여러 장 일수록 좋습니다. (요즘 피팅모델 피팅모델 하는데....피팅모델의 중요성은 다음에;;)
또 디테일한 소매 끝부분이나 상품의 하일라이트가 될 부분은 아웃 포커싱(카메라는 고급기종을 쓰세요.)으로 아주 고급스럽게 잡아줘야 합니다.
같은 상품을 팔더라도 이미지의 여부에 따라 고객은 판매자의 프로페셔널 정도를 감으로 느끼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상품마다 프로페셔널 판매자로 보여야 유리합니다.
앞서 말씀 드렸듯, 판매 상품수가 너무 많다면, 다소 손이 많이 가는 디테일한 작업이 거의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상품 수는 최소화 하셔야 합니다.
최소한 처음에는 상품 하나하나에 공을 들이세요. 상품페이지에 정성을 드릴수록 고스란히 여러분께 돌아올 것입니다.
의류는 사이즈 역시 정확히 표기해주셔야 합니다. 흔히 옷에 대한 실망은 반품에 중요한 역할을 하지 않습니다만, 사이즈가 안 맞으면 두말할 필요가 없거든요.
피팅 이미지에는 피팅모델의 신장, 몸무게 등 모델사이즈를 표기해 주시면 더 좋습니다. 고객은 자신의 체형과 비교하여 인터넷에서는 할 수 없는 Touch and feel을 어느 정도 할 수 있게 되거든요
파워셀러의 시작은 "고객에 대한 작은 배려"입니다.
감사합니다. |
'소호·온라인 > 쇼핑몰 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상품 카피 방법 (0) | 2007.11.21 |
---|---|
광고대행사에 대한 퍼온 글 (0) | 2007.11.15 |
[스크랩] 홍보문구 작성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0) | 2007.11.13 |
[스크랩] 홍보전문가가 말하는, 홍보 10계명 (0) | 2007.11.13 |
12월의 키워드 (0) | 2007.11.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