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호·온라인/쇼핑몰 운영하기

쇼핑몰 운영에 필요한 5가지 정리

주님의 착한 종 2007. 11. 9. 17:33

쇼핑몰 운영에 필요한 5가지 정리

 

(출처 : 네이버 NO1 쇼핑몰, 도삼님 글.)

괜히 지식인 공부 갔다가 문득 글쓰기 시작하다가 쓰다 보니 길어지고

쓰다 보니 내 생각과 상황을 정리하게 되고 그러다 보니 답변이라고

보다는 푸념이 되고, 그러다 보니 설명과 바램과 후회와 희망과 방법과

좌절이 공존하는 이상한 글이 되었으나

처음에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다는 준비하시는 분의 막막함에

제 생각을 나름대로 써드려 보려고 시작한 것입니다.

카페에 여러 고수 분들께서 보시기에는 별것 아니고 보잘 것 없겠지만

그냥 부담 없이 다 아시는 내용이라 생각하시면서 읽어보시고..

부족함이 있으면 더 채워주시고 보충해주시면 좋겠습니다.

- 그래야 더 발전할 것 아니겠습니까~~~ ^^*

그럼.. 꾸바박~~~~~ (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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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마다 살아온 방식과 취향이 다르고 성격이 다르듯 하고자 하는

온라인판매에서도 접근법과 방법은 각기 다르나니 다른 사람의 성공기가

꼭 나의 것은 아니고 또한 나만의 기술을 남에게 똑같이 입력한다고

해도 성공의 모습이 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그럼에도 기본모양은 같아서 나무가 뿌리, 줄기, 잎사귀, , 열매 등으로

보여지듯이 온라인판매, 그 중에서도 쇼핑몰의 기본 줄거리는 다음과

같이 정리해봤습니다.

 

<보유자금이 한정적인 소규모 개인쇼핑몰이며 시작단계에 있는 분들을

기준으로 했습니다.>

 

1. 사입 / 상품확보

2. 촬영 / 모델 / 장소섭외

3. 디자인 편집

4. 운영 관리 / 배송

5. 홍보 / 마케팅

등등으로 크게 정리해 볼 수가 있겠네요

 

위의 다섯 가지는 단계가 아니라 서로 복합적인 구조이며 어떤 것이

우선이고 그 다음이 아니라 함께 복합적이고 유기적으로 이어져 있는

것입니다.

 

처음에 위의 것을 전체로 보다 보니 너무 덩어리가 커지고 두리뭉실해서

오히려 어렵지만 나름대로 한가지씩 나누고 생각해보니 접근이 좀더

명확해졌습니다.

(참고로 준비 전에 필요한 자금이나 인력확보 장비구축 쇼핑몰 솔류션

등은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그럼 위의 다섯 가지를 다시 좀더 구체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1. 사입 / 상품확보

말 그대로 물건을 어떻게 준비할 것인가 하는 겁니다

보통 많이 하는 것이 동대문 도매상가에서 사입하는 것이며

규모가 있을 경우에는 직접제작 및 샘플을 공급받기도 합니다.

대부분은 도매가로 색깔 별 사입을 합니다.

새벽시장으로 불리우기도 하는 동대문 시장은 정말 상가도 많고

상가마다 특색이 다릅니다.

주로 보셔야 할 것은 트렌드와 가격, 그리고 내 쇼핑몰의 컨셉에 맞는

것을 보는 겁니다.

시작하시려면 이 부분이 기초기본이 됩니다.

당장 동대문으로 가서 어떤 상품들이 어떻게 있는지를 시장 조사하시고

발 품 팔아서 여성의류든 남성의류든 아동복이든 내가 하고자 하는

아이템을 찾아서 다 내 것으로 만들어둡니다.

상가를 파악하고 형성된 가격대나 정말 괜찮으면 미리 주 거래처를 찜

해 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일단 분위기를 익혀둡니다~!!!

 

2. 촬영 / 모델 / 장소섭외

상품이 확보되면 위의 작업을 통해서 온라인을 위한 작업을 하셔야 합니다.

일단 촬영이라는 부분에 연관된 부분입니다.

누구나 알다시피 돈이 많으면 사무실에 스튜디오를 차리고 장비구축

등을 하고 직원을 고용하거나 외주로 맡기면 가장 편하고 좋습니다.

그렇게 해서 돈 벌면 좋겠지만 이 글의 대상이 되는 자금여유가 크지

않은 개인운영자의 경우에는 대부분이 자체조달을 해야만 합니다.

마찬가지로 사진과 모델과 장소섭외 등도 자체조달을 해야만 합니다.

기본으로 카메라를 구비하여도 (요즘 같아서는 Dslr카메라가 많죠..)

찍는 기술은 다릅니다.

정말 제대로 잘 찍는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것인지 공부하여야 합니다.

그냥 평범하게 부담 없이 찍고 싶은 건 개인 사진 찍을 때나 그렇고요

다른 쇼핑몰들을 벤치마킹 하다 보면 정말 다들 멋지게 잘 찍습니다.

개인이 할 때도 상급은 아니더라도 기본이상을 하도록 연습, 공부하셔야

합니다

모델도 마찬가지 입니다. 예쁘고 늘씬한 모델일지라도 맞는 컨셉이 있고

스타일이 안 나는 컨셉도 있습니다.

옷에 맞는 모델을 찾기는 어렵습니다. 더군다나 그 정도 소화해내는

전문모델이라면 시간당 몇 만원 생각하셔야 합니다.

그렇다면 아는 지인이나 주변에서 도움 받는 아마추어의 경우가 많습니다.

포즈와 연출 등을 사진 찍는 분과 잘 매치 시켜주셔야 합니다.

좋은 모델은 열 디자이너 안 부럽다는 말도 있답니다.

장소섭외..라고 했지만 스튜디오 대여라는 방법이 맨 첫 번째 방법일

겁니다. 시간당 최저 5000 원씩 하더군요. 1인당 기준이고 장비나 그

외에는 각자 준비를 하셔야 합니다.

그 외의 방법은 야외촬영인데 장점은 세상전부가 촬영지가 될 수 있다는

것과 비용이 안 든다는 것이지만 단점은 옷 갈아입어야 하고 날씨의

영향을 많이 받고 계속 찍으면 단조로워 질 수도 있다는 겁니다.

이동거리가 많아져서 몸이 좀 피곤하죠.

(사람이 하는 일은 마음이 서로 맞으면 못할 것이 없습니다.

역시 사람을 잘 만나야 합니다. ^^ )

 

3. 디자인 편집

결국에 디스플레이는 온라인입니다.

사진을 찍는 것도 모델이 포즈를 잘 취하는 것도 결국에는 온라인에서

이미지로 보여질 부분입니다.

더군다나 사진으로 다 못하는 설명 등은 글로서 전달을 해야 하고

그 외에도 옷의 스타일을 극대화 시키는 디자인작업을 해야 합니다.

예전에는 마네킹에 옷 입혀서 앞 뒤 옆 찍어서 올려도 많이 팔리던

시절도 있었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지금은 모델을 써야 하고 장소도 멋지거나 스튜디오 등에서

게다가 여러 가지 멋진 편집들이 들어갑니다

사진자체의 이미지 보정과 더불어 스타일과 컨셉을 UP시켜주는 디자인

편집이 필요합니다.

그것이 타이포 작업이든 Sharpen 효과이든 각자의 취향에 맞는 작업을

위한 포토샵을 비롯한 여러 편집 툴의 활용은 지금은 기본화되어

있습니다. 만약 준비 중이시라면 포토샵 등을 공부해두셔야겠습니다

플래시와 HTML 등에 대한 기본지식도 갖춰두면 더 좋습니다.

그러한 공부는 일이 진행되면 될수록 정말 필수적인 요소가 되어

기본적인 능력으로 필요합니다

(결국에는 내가 원하는 분위기와 느낌을 전달하느냐에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4. 운영 관리 /배송

운영관리에 관한 것이라면 쇼핑몰에 관련한 여러 가지 운영과 회사

내부적인 운영 등이 함께입니다.

쇼핑몰에 관한 것은 크게 게시판 관리, 상품 업데이트, 주문배송확인,

광고 및 관련 정보와 사이트 확인, 이벤트 관리, 쇼핑몰 로그분석,

사용자 벤치마킹과 유사사이트 벤치마킹 등에 관련한 부분입니다

회사내부적인 운영으로는 크게 서류 등의 작업, 자금관리, 상품 및 재고

관리, 직원관리, 사업계획의 점검 등이 회사의 운영에 관한 부분입니다.

(초반 사업자 등록, 통신판매업 신고, 세금 관련, 홍보 관련이 다 포함

되겠지요.)

그러한 운영에 관한 부분을 포함하고 있는데 처음 쇼핑몰 준비를 하면서

필요한 서류관련 작업등이 끝나면 다른 부분에 비해 초반에는 그 비중이

상대적으로 적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배송부분도 마찬가지로 초반에는 매출이 일어나지 않으면 개인이 혼자

해도 다 처리할 수 있는 그 정도의 비중 밖에 안되겠지만 누구나 그러한

모습을 목표하지 않듯이 매출이 커지고 고객의 요구와 반응이 다양해지고

커져갈수록 그 비중과 의미가 커지는 부분입니다.

꼼꼼하게 잘 체크를 하셔야 합니다.

 

*초반에 포함되는 준비물들은 다 운영관리에 포함되는 영역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택배회사와의 계약, 배송재료준비, 장비마련, 이벤트준비 등등....

 

5. 홍보 / 마케팅

정답이 없다고 합니다.

이 부분은 자신의 자금을 고려하여 최적의 효과를 낼 수 있는 광고법을

선택하세요. 물론 그전에 어떤 광고가 있는지 잘 알아보시고 꼼꼼하게

체크를 하셔서 방향을 잡아야 할 부분이 될 것입니다

스스로 진행할 것인지 대행을 맡길 것인지, 어떠한 광고에 비용을

지출하고 언제까지 어떠한 식으로 키워갈 것인지..나의 쇼핑몰에 많은

사람들을 어떻게 오게끔 할 것인지에 대한 부분입니다.

일단 오게끔 해야 뭐라도 해볼 수 있지 않겠습니까?

많은 관련 글들이 있습니다. 한 달에 몇 백씩 써라, 어디에 어떻게 해라

등등의 글은 많지만 서두에 밝혔다시피 나의 쇼핑몰에 맞는 광고를 찾고

또한 그 일을 해줄 인적자원의 확보나 대행업체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방법을 몰라서 못하기 보다는 자금의 여유가 없거나 그 만큼이 노력이

부족해서 일 경우가 많습니다.

(제 개인적으로는 광고는 직접 하기보다는 대행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광고에만도 시간적으로 엄청난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그만큼

준비하기에도 개인으로서는 만만치 않습니다.

개인은 개인적인 노력을 하고 광고는 대행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쇼핑몰운영자의 할 일은 오게끔 만드는 것보다는 들어온 고객을 다시

오게 만드는 일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둘 다 할 수 있다면 최고의 운영자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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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족함이 많은 글이라고 생각됩니다.

실제 운영하시는 모든 운영자분 중에 저보다 훨씬 더 구체적이고

해박하며 보다 좋은 생각과 방향을 제시할 분들이 얼마든지 많이 계실

것이라 생각됩니다.

저는 누군가에게 저의 노하우를 전수한다는 거창함을 위해서 글을 쓴

것이 아닙니다.

운영하면서 생각한 것을 정리한 것이며 얼마 안 되는 경험과 지식이지만

준비하시는 분들의 막막하다는 글을 보면서 해주고 싶은 말들이 많아서

나름 정리해본 것입니다.

저 역시 운영중인 노란꽃 닷컴도 성공한 쇼핑몰도 아니며

아직도 공부를 하는 중입니다

추가 글과 덧 글을 통해서 부족분을 더 채워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긴 글 읽으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희망을 가지신 분의 발걸음에 작은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 담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