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창업을 준비하며/중국무역·사업 경험기

중국 중고차시장 상황

주님의 착한 종 2007. 10. 24. 15:39

 

중국 중고차시장 상황

(출처 : 중국무역, 글쓴이: 태극기)

 

 1). 자동차구매 열풍 : 중국 내 중산층(월수입 3,000 / 韓貨 약40만원)

       중심으로 먼저 신차를 사기전 중고차 구매열풍이 2006년부터 폭발적  

        신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에 젊은 층들도 마이카 열풍에 한몫하고 있고, 이들의 수요도 무시

할 수 없습니다. 또한 향후 5년간 현재보다 10배 이상 확대된 막대한

중고 자동차시장 형성이 예상됩니다.

 

2) 한국자동차 선호 : 특히 중국인들은 한국 중고 RV(혹은 SUV)자동차를 

선호합니다. 물론 유럽, 미국, 일본 수입 SUV차량이 널린 곳이긴

하지만, 이들 차량은 가격대 만큼 워낙 정교하게 만들어져 중국환경

이나 중국연료에 적응하지 못해 잔 고장이 많답니다.

이 사람들 평가로는 한국SUV차량은 어느 환경 어떤 연료를 쓰더라도

고장 없이 잘 적응한답니다. 중국 내 실속파들은 한국 SUV차량은 꽤 

선호.. 과연 이게 좋은 현상인지는 모르겠습니다만. 가격도 위의

나라 제품보다 상대적으로 중국인들 구미에 맞구요. 

또한 RV차량은 중고차 개념이 아니라 장기 소유용으로도 선호한답니다. 

여기에 몇몇 한국 중,고급 승용차도 포함되구요.

        중국 내 한국자동차 공장에서 몇몇 동일한 제품이 생산되나, 중국인들

인식은 중고차라도 동일한 제품, 한국 수입차 보다 품질이 떨어지는

것으로 인식합니다.

  

   3) 중국시장현황(중국은 워낙 큰 대륙이므로 본인이 주재하는 동북3

시장현황을 중심으로) :

이곳 중고차시장의 특징은 매주 토, 일요일에만 개시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법적으로도 중고차량에 대한 입법화가 미진하고,

올 하반기부터는 개인 딜러 허용, 자동차 거래법인 조건<특히

수입상> 완화조치, 각 지방 중고 자동차 시장 상설화 등등) 

일반 중고 자동차 매장형태는 없고, 한국처럼 기성 자동차 영업

사원들이 신차고객들에게 판매 영업하면서 그들의 중고차를 판매

알선하는 형태이고 이들도 아래의 시장에서 차량을 거래해 줍니다.

대부분 중고차 중심시장에서 미리 예상한 차량을 검토해 보고

소비자 들이 직접 구매하는 형태이고, 온라인 판매도 한몫 하고

있습니다. 또한 거래는 100% 현금이구요.

           또한 요녕성 심양시 황고구 중고자동차 중심시장(현재 주말시장) 

동북 3 , 1의 시장이며, 인근 북경주변 각 성, 시에서 거래상

및 소비자들이 직접 찾아오는 시장이고 거래량은 매주 약 4,000

정도, 거래금액으론 인민폐 약 4,000만 元(韓貨 약 52) 상당의

시장입니다.

 

  2. 이곳 요구조건<선호하는> 차량

      1) RV

           (1) 선호차량회사 : 1차 쌍용 계열 RV차량, 2차 현대 계열 RV차량.

          (2) 가격 : 각 중고차 홈페이지 참조

          (3) 배기량 : 2,500 - 3,000CC

          (4) 연식 : 2004 1월 이후 출시된 차량

          (5) 주행거리 : 100,000km 이내

          (6) 연료구분 : 가솔린, 디젤 관계 없음

 

      2) 일반 승용차 계열 : 현대 에쿠우스 / 그랜저 계열, 기아 오피러스,

쌍용 체어맨 등.

 

   참조사항.

   ☞ 중고차량 관세 : 중고차량 가격의 45% - 50%사이 <부가세 포함>

이에 따른 한국중고차 공급 시 한국 내 자동차에 대한 합법적 서류가

꼭 필요. 이를 기준으로 관세부과 및 합법적 거래자격 부여.

 

   ☞ 한국에서 일정부분 사고차량도 매매가 가능함. 물론 공급가나 이곳

판매가가 싸겠지요.

 

   ☞ 합법차량 : 불법차량(대포차)이나 원 엔진구조에 다른 엔진이

장착된 차량은 세관에서 수입불가 합니다.

 

                       * 즉 합법차량과 서류로 통관진행.

 

   ☞ 판매이윤 : 대당 2만元 ? 3만元/ 차종에 따라 /

(韓貨 260? 390 만원> 물론 매 거래마다 변수는

있으리라고 봅니다.

 

   ☞ 수요 : 한국RV차량 및 일부 한국승용차, 수요에 비해 공급이 많이

모자랍니다. 이런 이유는 이곳 공급업자와 한국 내 중고차 업자와의

연결 망이 적다고 판단됩니다.

             (한국의 중고차관계자들의 관심이 있으리라 판단합니다)

 

 

  3. 가격구조 

 

     자동차가격 + 콘테이너 운송비 (한국 인천이나 부산항에서 중국현지

세관까지)   한국 내 운송경비 + 한국 내 통관 일정경비 +

세관수입관세 / 차량마다 다름 (suv 2.8기준 수입 차량

가의 50% 이내) + 중국 내 차량등록비

 

  4. 여러 자료

 

     실 거래 시, 중국으로 보낼 차량은 디지털 카메라로 세세하게 촬영해서

보내야 합니다

     (중고차 홈페이지 참조).또한 수입할 차량 엔진 및 각종 제원과 해당

중고차의 합법적인 여러 사항에 관한 서류를 상세히 보내야 하구요.

이것은 미리 세관 (중국에선 海關이라 합니다)과 매매 당사자에게

제시하고 온라인에 게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