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서의 기억과 발자취/중국과 친해지기

[스크랩] 중국에서집구하기

주님의 착한 종 2007. 10. 24. 09:04
집사기 힘들어진 中서 월세 잘 구하려면 |



중국에서 월세 구할 때 10계명

중국이 최근 외국인에 대한 부동산 투자제한 조치를 전격 시행함으로써 중국에 거주한 기간이 1년이 되지 않은 외국인은 주택을 살 수 없게 됐다.
중국에 파견돼 근무하는 주재원이나 유학생은 일단 셋집부터 장만해야 하는 셈이다.
그런데 중국 부동산시장은 주택임대 방식 등이 한국과 판이하게 다르다.
베이징을 중심으로 셋집을 구할 때 주의해야 할 10계명을 정리했다.

◆ 1. 가구ㆍ가전 제품은 준비하지 마라.

= 중국 주택임대에서 가장 특이한 점은 집주인이 가구ㆍ가전 제품을 모두 비치해 놓고 세입자를 맞아들인다는 사실이다.

TVㆍ냉장고ㆍ세탁기ㆍ에어컨ㆍ전자레인지 등 웬만한 가전 제품은 집주인이 제공한다.
인터넷ㆍ전화선ㆍ위성TV도 집주인이 연결해준다.

계약조건에 따라 임차인은 사용료만 지급하는 방식이다.

◆ 2. 월세 구할 때 돈 자랑하지 마라

= 중국에서는 대부분 월세주택이고 전세는 거의 없다고 보면 된다.

B씨와 C씨는 최근 월세를 구하러 다니던 중 황당한 경험을 했다.

B씨는 월세 9000위안(106만원) 선에서 집을 구하러 다녔고 C씨는 1만4000위안(165만원) 선에서 집을 구하러 다녔다.

그러다가 친구사이인 B씨와 C씨는 우연히 동일한 아파트를 둘러본 사실을 알게 됐다.

황당한 사실은 부동산 중개업소가 B씨에게는 월세 9000위안을 제시했는데 C씨에게는 1만4000위안을 제시했다는 사실이다.

중개업자들이 동일한 아파트라도 세입자를 봐가며 서로 다른 가격을 부르기 때문이다.

중국의 부동산 중개수수료는 한 달치 월세로 정해져 있다.

주택임차료를 회사에서 실비로 정산받는 주재원들은 이런 구조 속에서 `봉`으로 통한다.

◆ 3. 부동산 중개업소 한 곳만 거래하지 마라

= 한국에서는 부동산 중개업소 한 곳만 찾아가도 그 동네 전세매물을 한눈에 볼 수 있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중국은 다르다.

아직도 장부책을 뒤적이며 매물을 찾는 중개업소가 적지 않다.

중개업소간 정보교환도 활발하지 않다.

한국에 비해 발품을 좀 더 많이 팔아야 되는 이유다.

◆ 4. 다년 계약은 스스로 권리를 포기하는 것

= 중국의 부동산임대는 1년 계약이 기본이고 부동산 중개료는 집주인만 지급한다.

따라서 집주인으로서는 1년 계약이 끝났을 때 세입자가 나간다면 손해다.

또다시 중개수수료에다 소파ㆍTVㆍ 침대ㆍ신발장 등 가구들도 새로운 세입자의 구미에 맞춰 손질해야 하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세입자가 1년 계약기간 만료 후 계약기간을 연장할 때 "월세를 깎아달라"고 당당하게 요구할 수 있는 구조다.

집주인이 2년 또는 3년 등 다년 계약을 요구하면 "1년짜리 계약에 비해 월세 수준을 상당폭 낮춰야 한다"는 점을 미리 알고 있어야 한다.

◆ 5. 요구사항은 계약 전에 두세 번 체크하라

= 빈집에 입주하던 습관이 배어 있는 한국인들은 TV, 세탁기, 냉장고 등이 놓여 있으면 황송해 하기 십상이다.

그러나 DVDㆍ정수기 등 생활에 필요한 가전제품은 스스럼없이 요구하라. 신발장ㆍ냉장고ㆍ세탁기가 작아 보이면 큰 것으로 바꿔 달라고 요구하라. 물론 세입자의 요구사항이 많아지면 월세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사실이다.

계약 전에는 집주인이 요구사항을 순순히 받아들이지만 일단 계약이 이뤄지고 나면 추가 요구가 힘들다는 사실을 명심하라. ◆ 6. 옆집 기준으로 다른 집을 평가하지 마라

= 한국 아파트는 같은 동ㆍ평형일 때는 한 채만 둘러보고도 다른 집의 분위기나 구조를 대충 짐작할 수 있다.

그러나 중국에선 아파트를 건물골조만 완성된 상태에서 분양을 한다.

싱크대, 바닥장판, 난방구조(입식 난방 또는 온돌), 창틀, 방문 등 내부 인테리어는 집주인이 맡아서 시공한다.

방 칸막이를 새로 설치하는 사례도 있다.

따라서 같은 동, 같은 평형의 아파트라도 완전히 다른 집이다.

◆ 7. 개별 난방여부를 확인하라

= 관리비는 집주인이 부담하고 전기료ㆍ가스요금은 세입자가 부담하는 것이 원칙이다.

이때 중앙난방식이면 난방비가 관리비에 포함돼 집주인 몫으로 넘어간다.

그러나 좋아할 일만은 아니다.

중국에서는 지역별로 난방을 할 수 있는 날짜와 기간이 정해져 있다.

추위가 빨리 닥쳐 오면 중앙난방식 아파트에서는 꼼짝없이 추위에 떨어야 한다.

개별난방을 선택하면 난방비 부담을 감수해야 하지만 날짜에 관계없이 난방을 틀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8. 부실공사가 곳곳에 잠복해 있음을 감안

= 중국 아파트들은 겉모양이 화려한 반면 부실공사가 도처에 잠복해 있다.

층간소음은 물론이고 누수, 붙박이장 균열 등 예상치 않은 문제가 발생한다.

혹시 물이 샌 흔적은 없는지, 가구들의 손잡이는 모두 제위치에 달려 있는지 꼼꼼히 따져라. 만약 문제가 발견되면 부동산 중개업소를 적극 활용하라. 중국 부동산 중개업소는 집안 설비에 사소한 문제가 발생했을 때 애프터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가급적 대형 중개업소를 이용해야 하는 이유다.

◆ 9. 보증금은 떼일 가능성이 높다.

= 중국에서는 먼저 보증금으로 1개월치를 내놓고 매달 또는 3개월 단위로 월세를 선불로 지급한다.

그런데 이 보증금을 되돌려받지 못하는 세입자들이 적지 않다.

계약 전에 미리 집주인의 성격이나 재력을 중개업소에 문의하고 중개업소 도움을 요청해 놓는 것이 좋다.

계약이 만료됐을 때 그 부동산 중개업자를 다시 불러 3자가 타협점을 찾으면 집주인과 양자 담판을 벌이는 것보다 한결 나은 결론을 도출할 수 있다.

◆ 10. 주변에 넓은 공터가 있을 땐 조심하라

= 중국은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는 나라다.

주변에 넓은 공터가 있다면 언제든 공사판으로 바뀔 수 있다.

그 다음에 발생할 소음, 먼지는 더 설명할 필요가 없겠다.
출처 : 생생소호무역
글쓴이 : 태극기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