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은 회원을 가입 시키는게 목적이 아닙니다.
상품을 판매하기 위한 수단에 불과 합니다.
회원이 많든 적든 상관 없이 물건만 많이 팔리면 된다는 것입니다.
고객은 상품을 구매하기 위해 온것인지 회원가입 하려고 온것이 아닙니다.
회원 가입은 최대한 빠르고 편하게 이뤄지거나 가입을 시키지 않는게 가장
좋습니다.
많은 사이트나 쇼핑몰을 보게 되면 왼쪽 상단에 로그인 하는란이 있습니다.
이곳은 사람들이 들어와서 가장 먼저 보고 많이 보는 곳 입니다. 한마디로 가장 중요한곳
중 하나입니다. 이런곳을 로그인 창으로 두는건 낭비 입니다. 포털들은 방문객이 엄청나기
때문에 가장 잘보이는곳에 로그인창을 놔두는 것입니다.
그 밑에 회원 가입을 누르게 되면 아래와 같은 페이지가 뜹니다.
<복잡한 회원 가입>
인터넷 초창기에는 이런 회원 가입 유도가 가능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나부터서
귀찮아하고 꼭 필요하지 않는 이상 회원가입은 하지 않습니다.
누구나 아는 당연한 것 이지만 많은분들이 간과하고 있는 부분 회원 가입 페이지는 최대한
간단하고 빨라야 다는걸 잊고 있는것 같습니다.
그러나 위에 페이지를 보시면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라고 합니다. 물건을 사는데
주민등록 번호가 왜 필요 할까요?..이건 업체측에서 고객 관리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서 인터넷 초창기에 만들어 놓은것인데 지금까지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 아래 닉네임 사용은 불필요한 부분입니다.
이모티콘 사용또한 그렇습니다.
생년월일과 결혼여부 직업 을 묻는것도 고객의 입장에선 업체측의 너무 뻔한 의도를
알고 있습니다.
그 외에는 쇼핑을 하기위해 필요한 부분이니 어쩔수 없는 것이지만 더욱 간단하고 빠르게
회원가입을 시키려면 회원가입 페이지 자체가 복잡해서는 안됩니다.
위 회원가입 페이지는 내용은 저 위와 비슷하나 몇가지를 빼고 정리를 하니
정말 간단해 보입니다.
그래도 쇼핑을 하기 위해 굳이 필요없는 부분은 최대한 빼는게 좋습니다.
요즘은 회원가입에 최대한 신경쓰지 않도록 회원가입을 없애버리는 곳이
있는가 하면 이메일과 비번만 기입하도록 하는곳도 있습니다.
이곳은 쇼핑몰은 아니지만 회원가입을 쉽게 할수 있도록 고객들의 대한 배려
을 하였습니다.
쇼핑몰의 경우도 1차 회원 가입은 빠르고 쉽게 할수 있도록 하고 물건을 구입
할경우 주소와 전화 번호 정도만 기입하여 정보를 사이트내에서 기억하도록
하는것도 하나의 방법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회원을 가입시키고 단골로 만들어 물건을 파는것이 쇼핑몰의 중요한 요소라면
그 회원들이 불편해 하고 성가시게 생각하는걸 없애주는게 쇼핑몰을 운영하면
고객의 입장에서 배려를 하는것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소호·온라인 > 성공하는 쇼핑몰 구축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홈페이지 업체에 의뢰할 때 조심할 점 (0) | 2007.10.29 |
---|---|
웹 사이트 개선에 실패하는 3가지 습관 (0) | 2007.10.25 |
[스크랩] 내가게(사이트) 인테리어는 대충 하셨습니까? - 참여와 분산 RSS (0) | 2007.10.02 |
[스크랩] 내가게(사이트) 인테리어는 대충 하셨습니까? -상세 페이지 (0) | 2007.10.02 |
[스크랩] 내가게(사이트) 인테리어는 대충 하셨습니까? -카테고리 (0) | 2007.10.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