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 비즈니스는 무엇인가?
당신은 비즈니스를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돈 버는 행위?
단순히 돈을 버는 행위라고만 한다면,
비즈니스를 하는 모든 사람이 돈을 벌어야 하겠지만
그리 간단히 돈을 벌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여기서 비즈니스의 본질을 짚어 보자.
서두에 언급한 대로 모든 비즈니스의 성립은
고객을 확보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한다고 하였다.
상품 개발이나 자본금 확보가 비즈니스의 출발점이 아니라는 것이다.
자본이 있어야만 창업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다.
하지만 자본금이 탄탄하다고 비즈니스를 성공시키는 것은 아니다.
대기업처럼 자본이나 조직력이 탄탄하다면, 망하지 않을 거라 생각하는가?
40년 전 대한 민국의 100대 기업 중 현재까지 그 명맥을 잇고 있는 기업이
불과 12개 업체밖에 없다는 사실은 무엇을 말하는가?
그것은 기업의 생존 조건에 자본은 그리 큰 요소가 아니라는 것을 말한다.
실제 사례를 들어 보자.
삼성 시계(삼성 계열사)
범아 석유(쌍용 계열사)
현대중기산업(현대 계열사)
이름만 들어도 알아주던 대기업 계열사들이었지만, 지금은 어디에 있는가?
이들의 공통점은 외환위기를 거치며 사라진 기업들이다.
다른 곳으로 매각되지도 못하고 아예 청산된 것이다.
90년대에 하루가 멀다 하고 3대 일간지 신문에 전면 광고를 하던
세진 컴퓨터(대우 계열)는 지금 어디에 있는가?
그들은 모두 자본이 든든한 대기업의 우산 밑에서 안주하며,
자체 경쟁력 확보를 소홀히 하였다.
자본이 탄탄한 대기업의 계열사인 이들이 망한 이유는 여러 요인이 있겠지만,
궁극적으로는 고객을 창출해내는 경쟁력 확보에 실패했다고 단정 지을 수 있다.
따라서 비즈니스의 본질은 고객을 확보하는 일인 것이다.
비즈니스의 시작 또한 회계 중심의 자본 위주로 해서는 안된다.
결코 넉넉한 자본을 가지고 창업한다고 해서 성공하는 것이 아니라는 얘기다.
사장 1인 기업이 되었건, 수많은 종업원을 거느린 대기업이 되었건
어떠한 기업이든 고객을 확보할 능력 없이는 존재할 수가 없다.
좋은 상품을 가지고도 고객을 확보하지 못한다면, 그 회사는 망한다.
극단적으로 고객만 확보되어 있다면 , 어떤 제품도 팔 수 있다.
일본의 어떤 출판사는 책을 출판하기에 앞서,
대형 서점에 출간 예정인 서적의 주요 줄거리를 알려 주고,
구매 의향을 물어 책의 제작 부수를 정한다.
즉, 출고 수량을 미리 주문 받기 때문에 재고가 없다고 한다.
성공의 열쇠는 뛰어난 상품이 아니라 고객을 확보하는 능력인 것이다.
고객을 확보하는 능력이 있다면 당신의 비즈니스는 7할 이상 성공한 것과 같다.
소규모 업체의 비즈니스란 ??
어떻게 해서 잠재 고객을 저 비용으로 모아,
어떻게 해서 계약을 하고,
어떻게 해서 고정 고객으로 만들지,
어떻게 해서 충성 고객으로 만들며,
어떻게 해서 소개를 얻어 내며,
어떻게 해서 고객의 마음을 붙잡으며,
어떻게 해서 고객과 감정적인 연결을 갖을까
이상을
어떻게 해서 지속하고 혁신할까 하는 것이
작은 회사의 비지니스이다.
즉, 비즈니스의 요체는 고객 확보인 것이다.
나의 상품에 관심을 갖는 잠재 고객을 확보하여, 구매 고객으로 이끌고,
반복해서 나의 상품을 구매해 줄 단골 고객으로 유지해 나가는 행위
이것이 바로 비즈니스인 것이다.
모든 비즈니스의 원점은 고객 확보를 하는 행위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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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작은 회사는 전략이 달라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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