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작은 회사의 비즈니스 원칙
1-1작은 회사는 약자의 전략으로 생존하라
우리 나라 전체 사업체 숫자는 2004년 통계에 의하면 318만 9,890개로 집계된다.
그 중 사장 1인 기업을 포함하여 종업원 4명까지인 초소형 기업이
84.47%로 압도적인 숫자를 차지한다.
자료를 통해 알 수 있듯이 전체의 99%의 회사가 종업원 50인 이하의 회사이며,
종업원 규모가 500명 이상인 규모가 큰 중견 기업은
10,000개 회사 중 4개 정도밖에 없는 실정이다.
당신의 회사는 어디에 속하는가?
우리 나라 사업체의 종사자 규모별 사업체 수 (통계청 자료 분석)
100%
종업원수
사업체수
종사자수
%
누계
1 - 4명
2,694,469
4,847,464
84.47
84.47
5-9명
282,485
1,774,884
8.86
93.32
10-19명
115,707
1,533,379
3.63
96.95
20-49명
65,115
1,944,717
2.04
98.99
50-99명
20,406
1,385,054
0.64
99.63
100-299명
9,154
1,462,337
0.29
99.92
300-499명
1,339
501,008
0.04
99.96
500-999명
847
569,382
0.03
99.99
1000명 이상
368
800,529
0.01
100%
합계
3,189,890
14,818,754
이 책은 전체 사업체의 98%를 차지하는 사장 1인 기업부터 종업원 30인 이하의
소규모 기업 경영자를 대상으로 작은 회사의 성공 전략에 대해 기술한 책이다.
즉, 비즈니스 약자로 불리는 소규모 업체의 경영자를 대상으로 한다.
당신은 반드시 성공할 수 있다.
작은 회사기 때문에 돈을 못 버는 것이 아니다.
작은 회사로서 취해야 하는 성공 전략을 구사하지 않기 때문에 어려움에 처할 뿐이다.
지금은 대한 민국의 대표 기업이 된 삼성전자도 30년 전만 해도
전자 업계에서는 알아 주지도 않는 삼류 기업이었다.
그런 삼류 기업이 일류 기업이 된 비결이 있다.
그것은 강자로 부상하기까지 비즈니스 약자로서의
약자의 전략을 구사하였기 때문이다.약자의 법칙으로 생존하였고,
점차 그 경영력을 키워 강자로 떠오른 것이다.
무모하게 업계 1위와의 싸움을 정면으로 벌이지 않았기 때문에 생존할 수 있었고,
축적된 힘이 모아졌을 때 전력을 집중하여 1위 자리를 탈환한 것이다.
이러한 약자의 전략을 고수하며 힘을 축적하여 업계 1위를 차지한 기업은 상당히 많다. 삼성전자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기업이 된 마이크로소프트사도 초기에는 약자였고,
역사적으로는 병력의 열세를 안고 전쟁을 치루어야 했던
이순신 장군이 23전 전승을 이끌어 냈던 전략도 실은 약자의 전략이었던 것이다.
이처럼 당신 회사도 초기의 열세를 견디며 약자의 전략으로
자신만의 1위를 지켜내서 장차 업계 1위로 부상하기를 바란다.
(약자의 전략은 제2장에서 자세히 설명하도록 한다.)
'소호·온라인 > 목표달성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1-3. 비지니스는 무엇인가? (0) | 2007.08.29 |
---|---|
[스크랩] 1-2.작은 회사가 처한 현실인식 (0) | 2007.08.29 |
[스크랩] 목표 달성을 위한 법칙⑤ (0) | 2007.08.29 |
[스크랩] 목표 달성을 위한 법칙④ (0) | 2007.08.29 |
[스크랩] 목표 달성을 위한 법칙③ (0) | 2007.08.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