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플님의 경헙기 (23) – 369 법칙
출처 : 내가게 쇼핑몰 글 쓴이 : 심플
오랜만에 인사 드립니다. 그 동안 잘 계셨지요?
한동안 다른 글 (야울의 성장일기)를 올리다가 23번째의
나의 경험이야기 369 법칙을 올려 봅니다.
저 또한 내가게 회원 분들께 많은 도움을 받고....
그래서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고자 글을 올려 봅니다.
본 제 글은 실제 사실과 틀릴 수 있습니다.
이유는 제가 운영해 보면서 몸소 체험한 이야기이기 때문에 실제 요즘
책에서 나온 통계 등과는 틀릴 수 있다는 것을 먼저 말씀 드립니다.
제 글을 그대로 따라 했을 경우 최소한 실패는 절대 하지 않는다는
것을 제가 보증해 드리겠습니다.
할 수 있다는 신념과 희망 그리고 가능성..
이렇게 하면 최소한 된다~~라는 믿음이 현재 내가게 카페에서 이곳에
글을 쓰는 이유입니다.
많은 분들이 좌절과 불안 그리고 실패 그리고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를 때, 그리고 안되고 힘들다는 의견보다는 이렇게 해보니 희망적인
방향이 보인다는 믿음과 희망~. 긍정적인 할 수 있다는 방향 제시..
이것이 제가 지금 이곳에 글을 올리고 있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긍정적인 방향제시는 최소한의 돈 들어가지 않는 밑천입니다.
한번 믿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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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상 부족한 제 글에 많은 댓글을 주시고 격려해주신 회원 분들께
머리 숙여 감사 드립니다. ~감사합니다~~~꾸뻑`~~~ (__)==============================================
쇼핑몰의 3.6.9 법칙이란?
3개월 차
3개월 동안은 게시판을 운영하면서 고객과 유대관계를 형성하라.
6개월 차
6개월째에는 상품을 등록하여 고객의 반응을 파악하라!
9개월 차
9개월 차는 로그분석. 고객반응을 토대로 가장 효과적인 키워드로
광고를 집행하라.
쇼핑몰 운영에도 3.6.9 법칙이 있다.
그것이 무엇일까? 게임에만 3.6.9 게임이 있는 것이 아니다.
심폴이 주장하는 3.6.9. 법칙을 알아 보도록 합니다.
준비 되셨나요`~~^^^^
그럼 출발합니다~~~~~ 다소 지루하더라도~~양해를 부탁해용.
이것이 본인이 쇼핑몰을 하는데 수익성을 낼 수 있는
3.6.9 법칙이다.
쇼핑몰을 처음 오픈하여 운영하면 아래 법칙을 따르는 것이 좋다.
처음 초보자가 쇼핑몰을 운영하다 보면 쇼핑몰 솔루션을 구매하고
디자인을 한 후 급한 마음에 광고를 진행하게 된다.
물론 네이버 등등 포털 사이트에 등록을 하는 것도 중요하고
오버츄어나 네이버의 클릭쵸이스 등에 광고를 처음부터 진행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
왜 위험하냐? 라는 것을 언급하면,
광고를 집행해서 방문을 한 방문자의 구매율이 현격하게 떨어진다.
이유는 간단하다. 상품만이 있을 뿐 어떠한 읽을 거리.즉 컨텐츠가 없기
때문이다. 이런 사항으로 인하여 방문자의 사이트 방문시간이 1초 ~
3초 내에 머무르다 순식간에 빠져나가는 이유이다.
실제적으로 네이버 등에 광고를 진행해서 1000 명이 방문했다고
가정했을 경우, 1%로 가정했을 때 10명 정도는 구매가 이뤄져야 한다.
하지만 이러한 인위적인 광고. 즉 사이트를 오픈해서 하는 광고는
구매율이 0.1~0.3%정도 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한 두 명밖에 구매를 하지 않는 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위 3.6.9. 법칙이 매우 중요하다.
처음에는 3개월 동안은 상품을 올리지 말고 상품에 관련한 정보 및
컨텐츠. 즉 게시물을 올려서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해야 한다.
그래야만 고객의 반응을 알 수 있고 내가 좋아하고. 내가 추구하고
내가 잡은 컨셉이 고객과 일치 하는지.또는 매칭이 되는지를 알 수 있다.
이런 자료를 토대로 하여 6개월부터는 상품을 준비하여 올리기
시작한다. (이미 고객들의 반응과 취향을 알고 있기 때문에 두려워
하지 말라!~) 즉 이때 진정한 쇼핑몰 솔루션이 필요하고 이때 디자인을
해도 늦지 않다는 것이다.
즉 처음부터 쇼핑몰을 준비하고 상품을 등록하면 커뮤니티 형성은 더
어려워진다. 즉 고객들은 처음 접한 쇼핑몰에서는 전혀 커뮤니티를 할
생각도 없을 뿐더러 하지도 않는다.
그래서 쇼핑몰에서 커뮤니티 형성이 어려운 것이며 묻고 답하기
정도의 커뮤니티만 형성이 되는 것이다.
이런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서 우리는 처음 1개월 ~ 3개월 사이에는
쇼핑몰을 오픈하는 것보다는 게시판을 오픈하여 고객의 커뮤니티
형성에 주력해야 한다.
물론 3개월이란 수치는 3개월 동안 정말 열심히 게시물을 올리고
관련 정보를 올려야만 가능한 기간이다.
즉 느슨하게 잡았을 경우는 3개월이 아닌 6개월 1년이 걸릴지도 모를
일이다. 그러나 다급하게 생각하지 말고. 하루하루 꾸준하게 관련 패션
정보, 또는 내가 하고 싶은 쇼핑몰의 제품에 대한 정보와 분석자료를
하루도 빠짐없이 꾸준하게 먼저 올리는 작업을 한다.
6의 법칙.
이제 이러한 부분을 토대로 하여 상품을 등록하는 것을 한다.
이제야 슬슬 쇼핑몰의 분위기를 내야 한다. 즉 1개월~3개월 차에는
전혀 쇼핑몰 분위기가 나지 않았으며 정보 제공의 게시판 역할이
있었을 뿐이다.
이제 그런 자료를 토대로 하여 쇼핑몰의 정보.
즉 상품을 업데이트 해보자.
그럼 반응이 즉각, 즉각 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부분은 쇼핑몰의 수익성 재고에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부분이다.
광고를 진행하지 않고도 매출이 나온다는 것이 쇼핑몰에서는 제일
중요한 부분이다. 이제 여러분들은 광고를 하지 않고도 슬슬 제품이
팔리는 것을 알 수 있다.
왜 이런 현상이 나오는 것일까?
이미 게시판을 통해서 본인이 그 분야에서는 전문가라는 것을 고객이
이미 인지를 했기 때문에 쇼핑몰에 대한 제품의 정보에 신뢰성을 갖는
것이다. 이 신뢰성이야말로 구매를 좌우 하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9의 법칙.
쇼핑몰을 오픈하여 6개월 차부터 열심히 상품을 업데이트 했다 하더라도
매출은 신통치 않을 것이다.
이럴 때 9개월 차에는 달리는 차에 기름을 부을 차례가 온 것이다.
즉 달리는 말에 채찍을 가해서 더 빨리 달리게 하는 시점. 즉 불이
났을 때 휘발유를 부어서 더 크게 불을 붙이는 시점이 바로
이 시점인 것이다.
6개월 차부터 매출이 나오기 시작하는데 신통치는 않고 솔솔.. 간간히
매출이 나오는 것을. 이제 본격적으로 올려 보도록 한다.
이때 중요한 것은 로그분석. 즉 고객의 그간 9개월 동안 쌓인 흔적의
로그 키워드가 무엇인지를 분석해서 광고를 진행하도록 한다.
뒷장에서도 언급을 하겠지만. 로그 분석이란, 내 홈쇼핑몰을 방문한
고객이 어떤 분야에 관심이 있는지를 파악하는 작업이다.
이 작업은 초보자도 쉽게 알 수 있게 모든 쇼핑몰 솔루션에서 기능을
제공해 주고 있으니 그걸 참조 하면 된다.
더 정확한 정보를 얻고 싶다면 뒷장에서 소개한 로그분석에 관련한
자료를 참조하면 된다. 이것의 방문자 키워드를 활용을 해야만
최소한의 비용으로 가장 큰 효과의 매출을 올릴 수 있다.
네이버나 다음에서 여자 옷. 남자 옷 등으로 조회수를 보면 수십만
건의 조회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으며 그 수십만의 조회수 키워드로
광고를 한다면 상상할 수 없는 비용이 소요될 것이다.
이럴 때 그 동안 9개월 동안 쌓인 키워드를 보고 그게 맞는 단어를
광고해 보자.
여러분들은 그럴 경우 정말 저렴한 비용으로 광고의 효과를 알게 될
것이다. 즉 남자패션. 여자패션. 이런 키워드 보다는 봄날에 어울리는
여자의 상의는? 이러한 특수한 용어의 단어가 매출과 직접적인
연관이 더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것을 알아 가는 과정에 9개월 차부터 적용되며 순이익. 즉 이익을
발생하는 시점이 9개월 차부터 발생된다는 것을 명심하기 바란다.
지금도 쇼핑몰을 오픈하고 오픈 하자마자 광고를 하고 이것저것
홍보를 했는데도 매출이 없다고 근심과 걱정을 하면서 초초해 하는
쇼핑몰 운영자 분들이여….
물론 위와 같이 하지 않고 오픈하고 나서 바로 광고를 대대적으로
해서 매출을 끌어 올릴 수 있다. 하지만 광고비대비 순이익을 남기기란
그렇게 쉽지가 않아서 위와 같은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다.
또한 대대적인 광고비를 초기에 투입하는 대부분의 쇼핑몰들이 6개월
전에 도산하는 경우도 다 이러한 이유 중 한가지이기도 하다.
다시 한번 이점을 명심해라..
쇼핑몰은 3.6.9 법칙을 명심하자.
쇼핑몰에도 3.6.9. 법칙이 있다.
무엇이든지 단기간에 대박이 나거나 승부를 나는 것 은 없다.
시간과 노력은 항상 무엇을 하던지 필수인 것이다.
현재 고객 본인의 쇼핑몰이 오픈 한지 6개월이 안되었다고 하면
광고를 해도 매출이 안 나오는 것은 어떻게 보면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 이다.
광고란 투입시점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과 커뮤니티 형성에 대한 초기
과정을 언급하는 부분이다.
지금 진정한 쇼핑몰을 운영하고 싶다면 쇼핑몰 솔루션과 디자인을
고민하지 말고 게시판을 운영해 보라~
그럼 정답은 더 명확해 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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